
1650년경 전라남도 광양의 김여익(金汝翼 : 1606∼1660)이 처음으로 양식법을 찾아내서 보급했으며 이때 특별히 부를 이름이 없어서 김여익의 성을 따서 '김(金)'이라 부르게 되었다.
김여익은 전라남도 영암출신으로 병자호란 때 의병을 일으켰으나 조정이 항복하자 태인도에 숨어살던 중에 소나무와 밤나무 가지를 이용한 김 양식 방법을 창안하여 보급하였다.
이후 광양 김은 왕실에 바치는 특산물로 인기가 높았는데, 하루는 임금이 광양 김을 반찬삼아 수라를 맛있게 드신 후 음식의 이름을 물었으나 아는 사람이 없어 한 신하가 '광양 땅에 사는 김 아무개가 만든 음식입니다.'라고 아뢰자, 임금이 '그럼 앞으로 이 바다풀을 그 사람의 성을 따서 김으로 부르도록 하여라'라고 분부하여 '김'이라고 했다고 전해 내려온다.
또한 전라남도 광양시 태인동에는 김여익을 기리는 유지가 있으며, 전남기념물 제113호로 1987년에 지정되었다. 과거 광양시는 완도와 함께 김 생산지로 유명하였으나, 광양제철소의 건설로 현재 양식장이 거의 사장되었다.
이씨가 발견 안한게 다행!!!
변씨는 괜츈합니꺼!
음...그 김씨 양반 이었나요?
의병 활동에 임금 수라에 자신이 양식한 음식을 올렸으니 뭐 하나 받았을 것 같네요. 안 받았어도 김 팔아 돈 벌었으면 조선 후기에 양반 족보 살 수 있었죠.
감씨가 했으면 이름이 꼬일듯.
양반 김이 괜히 나온게 아니구나
양반 KIM ㄷㄷㄷㄷㄷ
조씨 였다면....ㄷㄷㄷㄷ
조밥천국..조에 밥싸머거...조무침...ㅠㅜ
태어나 보니 아빠가 왕일세.
사실 김은 일본에소 먹기.시작했구요~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먹기 대중화 된거죠~~
라고 그분이 이야기하실듯
개씨가 발견했으면 '개' ㄷㄷㄷ
김의 원조는 김동원 입니다 그래서 동원 양반김이라고 하는겁니다.ㅋㅋㅋ
김은 이전부터 먹었던거고
김씨가 김의 양식법을 개발했단 얘기네요.
함씨 안씨 전씨의 공동개발
함 싸먹어~
안 싸먹어!!!
전 싸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