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146460

동영상 색보정을 하면서 느끼는 것.

RAW로 찍거나 최소한 10bit 422 ProRes HQ로 찍은 것들은 그래도 색을 만지고 교정하기가 편하지만
XAVC S같은 8bit 420으로 찍은 푸티지는 정말이지 바꿀 수 있는 범위가 너무나도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다시금 느낍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그럴싸한 색을 만들고 싶으면 촬영단계에서부터 어떤 색을 내줄 것인가를 미리 정하고 그에 맞추어 촬영이면 촬영, 조명이면 조명, 그레이딩이면 그레이딩 요렇게 각 분야를 다 최적화시켜야겠더라구요.
특히 RAW가 아닌 코덱으로 녹화하는 경우 촬영단계에서 현장 상황에 따라 픽쳐 프로파일 등을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바꿔가며(그러면서도 감마 커브나 색공간에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촬영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금 느낍니다.
undefinedundefined

댓글
  • 암실상자 2019/08/27 14:55

    색역의 한계를 절실히 실감하고 창작의 한계를 느끼게 되는데
    10bit 4:2:2을 맛보면 그 짜릿함이 용량압박에 비례하더라고요

    (TphyzL)

  • CircuitBoard 2019/08/27 15:02

    이제는 ProRes도 슬슬 ProRes RAW, BRAW 등 압축 RAW로 대체되어 가는 것 같더군요 ㅎㅎ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 대한 단가가 하루빨리 낮아져서 보다 많은 분들이 편리하고 부담없이 사용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TphyzL)

  • 암실상자 2019/08/27 15:05

    저도 그런날이 속히 오기를 .... 그렇게되면 컴부품 다시 호황 가나요? ㅋㅋ

    (TphyzL)

  • CircuitBoard 2019/08/27 15:07

    저번에 6k raw 샘플 가지고 좀 만져본 바로는 업그레이드 정도로도 부족하지 싶습니다. 다만 그 정도 결과물이 필요한 사용자층은 한정되어 있다는 게 문제.

    (TphyzL)

  • 암실상자 2019/08/27 15:09

    영상가전회사가 나쁩니다 ㅋㅋ

    (TphyzL)

  • CircuitBoard 2019/08/27 15:10

    저는 그래도 영화쪽 빼면 6k 8k 대중화는 5년쯤 걸리겠거니 생각했는데 이번에 bmpcc 6k 나오는 걸 보니 제가 잘못 생각한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카메라 업체들도 심지어 콘텐츠 업체들도 아득바득 달려드는 걸 보면...

    (TphyzL)

  • 암실상자 2019/08/27 15:13

    신규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면 이 바닦에서 도태되는걸 알아 그러는지도...아직4k도 보급되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기술 선점이란 것도 한몫을 하는 거겠죠

    (TphyzL)

  • 쪽발라마 2019/08/27 15:26

    20TB SSD 빨리 나와줘야 ㄷㄷㄷㄷㄷ
    4K급 PRORESS RAW 로 넉넉히 편집할텐데요 ㄷㄷ

    (TphyzL)

  • 잘살고있다 2019/08/27 15:34

    4K 보급은 단말단은 다 되어 있어요.
    콘텐츠 유통자들이 커버를 못하고 있는거죠.

    (TphyzL)

  • 夢타쥬 2019/08/27 15:27

    8bit 카메라 쓸 때는 색보정할 생각을 아예 안합니다 ㄷ ㄷ ㄷ ㄷ

    (TphyzL)

  • 시계사진 2019/08/27 15:30

    제가 8비트로 작업하다가 결국 이번에 bmpcc6k 질렀습니다..

    (TphyzL)

  • CircuitBoard 2019/08/27 15:32

    맘고생 심하셨겠네요. 얼마 전에 지인꺼 4k 만져봤는데 마포인데도 결과물 뽑아내는 게 상당하더군요. 6k면 기대를 걸어볼 만할 것 같아요

    (TphyzL)

(Tphyz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