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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개체값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링크주의/장문주의)

우연히 흥미로운 글을 발견하여 읽고, 의견이 약간 상이하여 정리합니다.


인벤의 '레드빠돌이(ㄴㅇㅈ?)'라는 분께서 올리신, 
개체값, 레벨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989) 과
개체값, 레벨이 방어력과 체력에 미치는 영향(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1011)
이라는 글입니다.

굉장히 쉽게 잘 쓰신 글이며 유용한 정보입니다. (먼저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ㅎㅎ)
세 줄 요약을 아래와 같이 해 주셨습니다.

1. 개체값 0과 15의 데미지차이는 1도 차이나지 않는다.
2. 레벨로 가장 차이가 많이나는 구간은 1레벨에서 10레벨이고 30레벨이상 부터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3. 1번스킬은 공속이 빠른것이 좋다.

2번과 3번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글에 달린 리플을 보니 1번 가지고 말들이 많더라구요
글쓴분의 요약만 보고, 이렇게 1의 차이도 안나게 할꺼면 왜 개체값 같은거 만들어서 사람 피곤하게 하느냐 등의... ㅎㅎ

우선 이 글은 레드빠돌이님의 의견을 비하하거나 제 의견만 맞다는 뜻에서 작성한 것은 아니며
개체값이 가지는 효용 부분을 좀 더 살펴보고, 개체값 보다 더 중요한게 무엇인지를 좀 보충하고자 함을 밝힙니다.

일단 개체값/레벨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쓰신 글의 핵심을 간단히 요약하겠습니다.

포켓몬이 다른 포켓몬을 공격할 때 데미지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댓글
  • 싹다잡아들여 2017/02/12 02:55

    혹시 잘못 계산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 주심 ㄳ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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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이핑크 2017/02/12 03:00

    세줄요약 세번째 보고 추천누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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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아아빠 2017/02/12 03:03

    계산은 스킵하면서 글씨만 읽었습니다( 저걸 읽고 계산 하는데 취미 있었으면 학교가 바뀌었을거고 직업이 바뀌었을거고 연봉이 바뀌었을거고 와이프.. 아 아닙니다)
    스킬에 상성은 1.25정도로 미비하게 작용한다고 했었는데
    그게 아닌걸로 바뀐거죠? 그래도 잠만보 망나뇽이 최고인건 변함없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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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네집강아지 2017/02/12 03:34

    분석글과 직성자님의 깔끔한 정리 잘 보았어요
    최근 친구와 개체값때문에 잡은아이들 비교아닌비교를 하게되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고있었고(친구는 S나 ss만 저는 c나d만 잡히는게...ㅠㅠ) 대미지분석 계산글을 보고나선 옛날 골드버전으로 친구들과 대전했을때가 생각나네요 앞으로 개체값 신경쓰지않고 조사했을때 좋다고만 말해주는 칸델라누님말대로 애착을 가지고 열심히 키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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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벽빛바다 2017/02/12 03:43

    결국 스킬데미지와 상성데미지 곱셈까지 고려해도 데미지 차이가 극심하지는 않군요. Iv값에 상관없이 cp가 높고 스킬이 잘 나온 포켓몬을 기르는것이 현명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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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헤는밤 2017/02/12 06:49


    근데 나시는 풀/에스퍼라서 에스퍼스킬도 자속보정효과 받을거에요~~~
    그리고 제가 나시삼형제를 키우고있는데(서로 다른 스킬로)솔라빔>>>싸이코키네시스>씨폭탄 순서로 강합니다. 첨부한 스샷에서 씨피제일높은애가 씨폭탄, 중간씨피가 싸이코키네시스, 제일 낮은애가 솔라빔인데도 솔라빔나시가 압도적으로 셋중 압도적으로 강하더라구요~
    아직 체육관 깨는거에 지장을 못느껴서 별모래 안쓰고 있어서 솔라빔나시가 씨피 제일 낮을 뿐이지 추후 상황보고 강화한다면 셋중 솔라빔 나시만 강화할 예정이구요~~
    아무튼 나시는 에스퍼스킬도 자속보정 받기에 싸이코키네시스 나시가 결코 씨폭탄 나시보다 안좋은것이 아니라는것 말하고 싶어서 댓글 적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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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스팅트 2017/02/12 08:0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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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싹다잡아들여 2017/02/12 08:33

    계산 오류가 있어 수정합니다. 변헤는밤(ㄴㅇㅈ)님 지적 감사합니다.
    제가 맨 마지막 케이스(40레벨 나시의 psychic 스킬로 40레벨 샤미드를 공격하는 상황에서의 데미지 계산)에서 나시의 공격력 계산시 공격스탯값이 아닌 psychic dmg값을 넣었기에 정정하여 다시 계산합니다.
    iv atk 15 일때 (233+15)*0.7903 = 195.9944
    iv atk 10 일때 (233+10)*0.7903 = 192.0429
    iv atk 5 일때 (233+5)*0.7903 = 188.0914
    iv atk 0 일때 (233+0)*0.7903 = 184.1399
    iv atk 15(195.9944) 일때 [1/2∗55∗(195.9944/139.8831)∗1∗1.25)]+1 = 49
    iv atk 10(192.0429) 일때 [1/2∗55∗(192.0429/139.8831)∗1∗1.25)]+1 = 48
    iv atk 5(188.0914) 일때 [1/2∗55∗(188.0914/139.8831)∗1∗1.25)]+1 = 47
    iv atk 0(184.1399) 일때 [1/2∗55∗(184.1399/139.8831)∗1∗1.25)]+1 = 46
    dmg 55의 스킬이 샤미드에게 박힐 때 iv 15/10/5/0에서 각각 49/48/47/46의 데미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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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룡열차 2017/02/12 08:52

    어시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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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래블99 2017/02/12 09:02

    iv atk 값이 0 이면 그냥 똥망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군요...ㅋㅋ
    어쩐지 외국에서는 iv값 75%이상만되도
    좋은거니가 강화하라고 했다던게 이제 이해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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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꼬부기. 2017/02/12 09:03

    좋은글 감사합니다!
    포켓몬고는 어렵네요 ㅠㅠㅠ
    그냥 좋아하는 꼬부기나 잡으면서 지내야겠어여...
    물론 포켓몬고는 어렵지만
    미스틱이 최고란 사실은 매우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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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싹다잡아들여 2017/02/12 09:08

    마지막 케이스의 경우, 계산 오류가 있었던 터라 본문 세줄 요약의 2번에서 "어마어마하다"라는 표현은 부적절해 보이네여ㅎ
    2번 요약 다시!
    2. iv값으로 얻고 잃는 데미지 값은 미비하나, 상성과 스킬로 얻고 잃는 데미지값은 크다.... 정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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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eys6607 2017/02/12 09:20

    무슨얘기인가 한참 들여다 보았는데 게임얘기 같군요.
    무슨 고차원 물리학 방정식인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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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스코 2017/02/12 11:18

    결론은
    iv값은 크게 중요하지 않고(차이는 나는데 목숨걸고 찾아다닐정돈 아니다 이거고)
    좋은 스킬셋과 최대한의 CP를 갖고 있는게 중요한거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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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G42 2017/02/12 11:43

    좋아하는 포켓몬이 개체값이 안좋다고 박사님 줘버리는 일을 할필요는 없겠군요! 이제 스킬과 cp만 보면되는데.... 내 갸라도스는 지금 물회만 두접시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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