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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 도트.png

4543.png

 

 

 

 

김수한무가 게임에서 되게 이질감이 들었던 이유가 색을 2개만 써서...

 

 

 

 

댓글
  • 루리웹-4430624394 2019/03/07 09:40

    저 당시에는 최대한 어떻게 하면 용량을 줄일지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게임을 만들때라서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면 게임 용량이 장난 아니게 커져버림
    어쩔 수 없이 저렇게 만들 수 밖에 없어짐
    지금 생각하면 그렇게 만든 게 대단하다고 생각함

  • pigcat 2019/03/07 09:40

    즉 저 멜빵바지의 도트는 살색이고 사실은 마리오오빠 찌찌파티란 말이군?

  • 카레4 2019/03/07 09:55

    날로먹은게 아니지
    머리 엄청써서 디자인이랑 저용량 둘다 살린거지

  • 하와와ㅍ 2019/03/07 09:59

    저게 최적화 작업이라는 거고 지금도 그대로 쓰고있는 기술임
    걍 그런거 안하고 되는대로 처바르는게 날로먹는거고
    국내 최적화 개같이 안된 온라인게임에서 자주 찾아볼수 있는 사례임

  • egjakgjea 2019/03/07 09:47

    당시 콘솔기기 스펙의 한계로 늘릴수가없었음

  • 용사☆링크 2019/03/07 09:39

    이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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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430624394 2019/03/07 09:40

    저 당시에는 최대한 어떻게 하면 용량을 줄일지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게임을 만들때라서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면 게임 용량이 장난 아니게 커져버림
    어쩔 수 없이 저렇게 만들 수 밖에 없어짐
    지금 생각하면 그렇게 만든 게 대단하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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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anie 2019/03/07 10:05

    아니 이때의 문제는 한프레임에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색의 수가 더 문제엿을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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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gcat 2019/03/07 09:40

    즉 저 멜빵바지의 도트는 살색이고 사실은 마리오오빠 찌찌파티란 말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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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시노 히나타 2019/03/07 09:55

    돌겠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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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씨초콜렛 2019/03/07 09: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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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도타미 2019/03/07 09:40

    현대 기준에선 날로먹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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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레4 2019/03/07 09:55

    날로먹은게 아니지
    머리 엄청써서 디자인이랑 저용량 둘다 살린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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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이븐이펙트 2019/03/07 09:58

    현대기준에선 개사기라고 느낀다던데요 그 용량으로 저런 컨텐츠를? 이러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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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와와ㅍ 2019/03/07 09:59

    저게 최적화 작업이라는 거고 지금도 그대로 쓰고있는 기술임
    걍 그런거 안하고 되는대로 처바르는게 날로먹는거고
    국내 최적화 개같이 안된 온라인게임에서 자주 찾아볼수 있는 사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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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라스 2019/03/07 10:04

    3가지 색만으로 어떻게 표현해야할까 골머리 썩었을거란 생각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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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loat3x3 2019/03/07 10:16

    그래픽 렌더링 관련 논문 한번이라도 읽어보면
    얼마나 각종 광원이나 그림자 연산이 구면조화함수나 분포함수 들고온다음 이산화 작업까지 들어가며 퉁치기 계산을 해대는지 알수 있을텐데
    현대기술이라고 해도 최적화때문에 결국 날로먹기는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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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젠큐트 2019/03/07 09:40

    왜 이렇게 용량을 줄여야만 했느냐도 같이 써줘야되는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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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gjakgjea 2019/03/07 09:47

    당시 콘솔기기 스펙의 한계로 늘릴수가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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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티리얼 2019/03/07 09:58

    저런 초기 카트리지가 저렇게 저용량말곤 답도없었고, 플로피디스크쓴적도있지만 결국 카트리지로 통일됨
    cd도 선택사항있긴했지만 정말 극악의 로딩속도를 자랑해서 cd보급화만도 엄청오래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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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륵튽 2019/03/07 09:59

    뭐 콘솔은 아니고 피시이야긴데
    당시 렘 용량이 수백메가만되도
    앞으로 렘의 발전은 더 필요없단 뉘앙스였으니까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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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cami 2019/03/07 10:03

    당시 플로피 디스크 용량만 따져도 잘해야 1~2메가 였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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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퓨터고급 2019/03/07 09:56

    멜빵바지에 젖구멍 낸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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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007101410 2019/03/07 09:57

    와 개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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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도whan 2019/03/07 09:57

    사진만 올려놓고 뭘 어떻게 눈치채 넌 수학 공식만 나열해놓으면 다 눈치챌수있냐 뿅뿅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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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블리박근혜ㅅㅅ하는 2019/03/07 10:00

    팔이 없던거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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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극극심해어 2019/03/07 10:00

    와 진짜 엄청난 노력이었네
    구름하고 덤불은 색만 다른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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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가톤.맨 2019/03/07 10:00

    흰색까지 3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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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키 2019/03/07 10:01

    그래픽은 저렇게 줄였지만, 마리오가 계속 뛰면 가속도가 붙는 물리 법칙이 적용 되었지... 무서운 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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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stel 2019/03/07 10:02

    김수한무 노랑녹색흰색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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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해라심슨 2019/03/07 10:09

    간혹 옛날 게임들 보면 정말 용량과의 전쟁이라는걸 알 수 있음.
    거의 변태적인 수준으로의 개발 방식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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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은태양의 개미 2019/03/07 10:12

    패미컴에서 슈퍼패미컴으로 넘어가는 그래픽 보면 정말 감개무량하더라.
    특히 음악이 현실 음악과 비슷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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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프리프 2019/03/07 10:15

    마리오는 저러고 스테이지가 8월드 4스테이지씩이라는게 놀라운거... 배경음악도 4종류고 정말 혁명이상의 혁명적 그래픽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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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111624687 2019/03/07 10:16

    SFC로 넘어가서 무려 16M 짜리 파판 6를 했을 때의 감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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