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작가들에 대한 주제 넘는 평가" - 마광수
박완서
문장력이 형편없고 스토리가 지루하고 상투적이다.
박경리
문장이 모두 일본어 투라서 읽기 괴롭다. [토지]는 아무도 안 읽는데도 명작.
신경숙
문장이 애매모호하고 내용이 상투적 감상(感傷)의 반복이다. 유행가 가사 같다.
조정래
소설이 아니라 이데올로기 강의다. 지독한 국수주의자에다가 공산주의자.
김 훈
문장이 너무 기교를 부려 난해하고 내용이 국수주의적이다. 복고주의자 왕초.
최인호
문장이 졸렬하고 유치하다. 성관(性觀)이 지독하게 보수적이고 내용도 유치찬란.
공지영
문장이 애매모호하고 내용이 교훈적이다. 소설로 정치하려고 나서댄다.
이외수
문장도 어색하고 내용이 황당무계하다. 더럽게 교훈주의적이고 수구적 사고방식.
황석영
(초기 작 말고) 그만하면 글 잘쓰는 작가. 그러나 [장길산]은 어거지 민중문학.
누군가 댓글로, "이문열이 빠졌네요?" 하자
마광수의 답. 이문열은 작가도 아님.
공선생은 나중에 진짜 정치에 나갈지도 모름
상업적으로 잘되는거랑 문학적인거랑은 또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는지도
이문열은 그냥 선민사상에 찌뜬 꼰대 씹선비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다
하긴 본인 소설보다 평역이 더 많으니
공선생은 나중에 진짜 정치에 나갈지도 모름
조정래도 지나치게 일본은 죄다 나쁜넘! 서양은 나쁘고 멍청한 넘! 이라는 주제가 반복됨.
죄다 한 번 쯤 생각해본 얘기들이네
난 원미동 사람등 이후로 재미있게 읽은 건
고인돌 마을인가 그런 제목의 동화였는데
수몰민을 다룬 동화
교수 괜히하는게 아님 크
표현은 과격한데 어느정도 공감함
특히 박경리는 내가 못하던 말을 되게 시원하게 해준 기분임
평가의 질이 너무 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