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만 (스트리트파이터2 캐릭터 디자인)
어떻게 해야 그림을 잘 그리게 되는가?
진심으로 잘 그리고 싶다고 한다면
즐겁게 되는 환경을 만든다
칭찬해주는 사람을 만든다
좋아하는 그림을 그린다
마음의 라이벌을 만든다
그리고 좀 더 뭔가가 있는 것처럼 구불구불 소용돌이쳐도 됨.
그림은 장기전, 초초초장거리 마라톤
구간별 엄청난 스피드로 달려도 그걸로 능숙하게 되거나 하지 않음
죽을때까지 달릴 셈으로 조그만 즐거움을 찾아내서 계속 해나갑시다
그림이 능숙해지는건 실은 간단해요
매일 많이 그릴 것, 틀림없이 능숙해져요
그림이 능숙해지기 원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 사람은
틀림없이 그림을 그리지 않기 때문에
그런 사람에게 속지 않기 위해서 뎃셍에 대해서 알려주겠습니다 (단갤러)
뎃셍은 머리속에 수박! 하면 수박의 정보를 단숨에 파악해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는,
그러니까 그림이 능숙해지는게 아니고 아예 뇌에 새기는 거에요.
그러니까 그냥 그려진 그림은 뎃셍이라고 말해지는 것이지만
뎃셍의 본질은 그냥 그려진 그림이 아니야! 라고 생각해요.
토가시 요시히로 (유유백서, 헌터x헌터)
아무개가 '선생님 그림이 능숙해지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럼 '음. 반년간 연재페이스로 그리세요! 매주 19P!'
그렇게 하므로서 실력이 상승합니다
덧붙여 저는 포즈집을 한권 전부 다 베꼈습니다
(토가시 선생은 1주안에 다 끝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지브리 대장)
- 애니메이터 오오츠카 야스오씨의 발언
4년만에 같이 책상에 나란히 일한 미야자키씨는 이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만
1주에 1편의 방영, 아슬아슬 위험한 스케줄 안에서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엄마 찾아 삼만리'의 전 컷트 레이아웃이라는 전인미답의 일을 통과시켰던 그입니다.
(보통 30분짜리 1화의 300컷)
전부터 같이 하던 시절에 보여주지 않았던 역량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잇폰기 반 (만화가)
무조건 만화가가 되고싶어요. 어떻게 하면 능숙하게 되나요 라고 질문을 받으면
뎃셍부터, 서두르지말고 철저히 합니다! 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이래저래 하세요~ 라는건 아니고...
당신은 '그림에 능숙해지고 싶습니다'가 아니라
'만화가 능숙해지고 싶습니다' 라는거네요.
그럼 좋아하는 만화를 많이 베껴보세요.
지금까지 몇번이고 만져봤듯이 그림의 숙달은 좋아하는 작가의 모사.
그리고 한명이 아니고 여러명,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좋아하는 포즈나 신, 표정, 베끼는게 어렵다면
종이 깔아놓고 트레이싱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그림은 그렇게 해도 점점 늘기때문에 많은 작품들을 그려보세요.
오오츠카 야스오 (루팡3세 애니메이터)
나는 '무언가에 집중을 해도, 사람보다 많은 매수를 그리는 것뿐, 그것보다 능숙해지는 방법은 없다.'
라는 大工原씨가 툭 던진 말을 실행해보려고 생각했습니다
천재가 아닌 이상 능숙하게 그리기위한 꼼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말 그대로 애니메이터가 되어서 몇 년 지나보니까
동화를 그리는게 빠른 사람은 결국 능숙하게 되는것도 빠르게 되는
당연한 공식이라는걸 발견했습니다.
같은 스타트라인에 선 신입생은 애니메이션의 노하우, 온갖 장면을 상정해서
그리는 방법, 카메라워크, 이동하는 방식, 셀조작, 화면처리의 테크닉, 기타등등
담당한 컷을 소화해내는 과정을 기억해나가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100컷 하는 사람과 200컷 하는 사람은
그 '경험량'의 차가 배가 되는것입니다.
3년 지나면 그건 엄청난 차이가 되어있습니다.
계통적으로 이런저런 원화를 분석,
연구해서 적극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과 샐러리맨화 되어
타성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2-3년 지나면 엄청난 경험차가 생기게됩니다.
당시 나는 짜져있으면 나만 손해다! 라는 기분으로 일했기 때문에,
우선 공부 방법으로서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컷을 많이 그린다'로 정했습니다
'하누만'의 필름콘티가 끝난게 1957년 5월10일이었습니다
나는 여기서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하는 것이다! 라고 생각해서
필름콘티의 속부터 특히 귀찮은 컷, 카메라워크, 동화매수가 많은것
그리고 자연현상이나 인간이 떼거지로 몰려있는 컷을 골라서 '제가 하게 해주세요' 라고 부탁했습니다
저같은 세대 중에서 (죄다 군바리행이던 전쟁세대를 말하는듯)
왜인지 나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열중해졌습니다.
초등학교가 끝날때즈음, 증기기관차를 스케치했습니다.
전쟁이 끝날때 미군이 마을에 들어오면 이번엔 지프를 그리는 것에 열중해 스케치를 시작했습니다.
칸노 히로시 (만화가)
인간의 전체 모습을 3천명 정도 그릴 수 있으면 뭔가 되지 않을까요
그려!!! 라는 뜻이 아니라, 그것 밖에 못 그린다면 뭐 할 수 없지요 (웃음)
그래도 어쨌든 계속 그린다는건 필수에요.
이건 잘 못그려도 좋으니까, 1주일에 100장부터 200장 정도 그려서
반 년정도 지나면 납득할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듯.
코바야시 시치로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내일의 죠 애니메이션 배경미술 감독)
동경하는 작품을 베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좋은 결과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나오는가를
간접체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가타케 (일러스트레이터)
Q: 존못이 '그림이 능숙해지려면 어떻게하면 좋을까' 라고 물으면 어떤 어드바이스를 하시겠습니까?
A: 많은 그림을 그리는 것과, 자기의 그림의 어떤 목표인가를 분석하는 것.
그리고 다음은 향상심을 가지고 열심히 할 뿐.
즌다레뽕 (일러스트레이터)
Q: 존못이 '그림이 능숙해지려면 어떻게하면 좋을까' 라고 물으면 어떤 어드바이스를 하시겠습니까?
A: 퀄리티가 떨어저도 좋으니까 많이 그리세요.
베낀다는 마음으로 잘그리는 사람의 그림을 따라하세요.
아침 시간대에 마무리하세요. (???)
테라다 카츠야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
자신이 특출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보다 아주 많이 그리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학생때는 자주 '테라다는 능숙하고 잘그려' 라고 듣기도 했습니다만
그때마다 "글쎄 그건 아니지.. 자 너는 나의 몇배는 그리고 있는데.. 난 전혀 그리지 않고 있잖아..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잘그리네' 라는 말 듣고 있잖아..'
'좀 때려도 될까요' 라는 느낌이네요 (웃음)
아니메-쥬 문고에 '작화 땀이 줄줄'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책 저자 애니메이터 오오츠카 야스오씨가
토가시가 지금은 점프 노예 시절 거치고 허리 박살나고 나이 많아서 그림을 안 그리는 거지. 화풍 넘사벽 작가 중 하나임.
그 시각 한국에서는...
그 우리나라 웹툰그리는 븅신중에
그림이 늘려면 계속 그려요 하다가 뒷계정으로 재능없는 병1신들은 안했으면 했던애 있던거같은데
생각하면서 뻬끼는게 중요하네
토가시의 마지막 불꽃
기술이 다 그렇지 뭐
꼼수같은건 없지 ㅇㅅㅇ
생각하면서 뻬끼는게 중요하네
토가시형은 나가 나가 뒤지기 싫으면
반년간 연재 페이스로 0장을 그렸는데 왜 안늘죠
토가시가 지금은 점프 노예 시절 거치고 허리 박살나고 나이 많아서 그림을 안 그리는 거지. 화풍 넘사벽 작가 중 하나임.
토가시도 억울하다
모든 원인은 편집부에 있다...
그 토가시도 존나 잘해서 올라간거 맞음.
지금이 안되는건 할수없고 ㅠ
허리 박살난거는 본인 자세가 워낙 안좋아서....
토가시 불화는 몸 작살난거랑은 다르잖아 그 요통이 유유백서 시절에 생긴거임?
유유백서 말기 때부터 허리 디스크 등으로 개고생했었다고 함.
유유백서 연재 끝날때쯤부터 아프기 시작햇음. 애초에 뭔 허리가 부러지는것도 아니고
요통은 서서히 망가지는거라
전 어시, 전 편집자, 동료 작가들 증언도 있고.
거기다 토가시 현 나이가 50대 넘은 데다가, 헌터 헌터가 연재 10년 넘은 작품인 것도 생각해야하고.
토가시가 왜나가 ㅋㅋㅋ 화풍 개넘사벽중에 하난데 저사람도 안그려서 그렇지
그린만큼 실력이 향상되는구먼
글쓰기도 똑같음
그 우리나라 웹툰그리는 븅신중에
그림이 늘려면 계속 그려요 하다가 뒷계정으로 재능없는 병1신들은 안했으면 했던애 있던거같은데
그 재눙층 새끼 그림이 어떤지 한번 좀 보고 싶네.
근데 실제로 예체능은 재능없으면.....
작화 별로였던걸로 기억함
그 시각 한국에서는...
임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그 말이 생각나네 니가 아무리 노력해도 천재들의 열중하는 태도를 따라잡긴 힘들다고
결국 저 사람들이 저 일을 좋아하기에 저 일의 최정상급에 오른 거겠지
노력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는 있지만
업계 톱에 있는 사람들은 천재들이 노력까지 한거라...
연재본 실화냐???
오호
ㅋㅋㅋㅋㅋ유게는 왤케 그림에 관심이많음?
보고있으면 좀 신기할정도
실력키워서 야짤그려야지
마! 니 자급자딸 모르나!
당연하지 여기 씹덕웹인데 그만큼 그림쟁이들도 많고 만화가 지망생도 많음
반복학습이란 거구만
배끼고 배끼고 배끼고 배끼고
결국 모든 일의 시작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반복학습인가...
공통적으론 그냥 많이그려라임
이건 불변의 진리임
노력하고 즐기는것도 재능이라 사실 타고나는것도 한몫할듯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된다 - 코우에츠지 아키사메
여기서 철학하는 유술가가?
노력은 배신하지 않죠.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그 이상은 재능의 영역이라 노력으론 불가능합니다.
토가시의 마지막 불꽃
이게 베르세르크가 아니라 헌터임?? ㄷㄷ
그려라그려라그려라. 그러다 어느 경지에 도달했다 깨달으면 생각하며 그려라 그려라 그려라. 글이나 그림이나.
일단 계속 해보는게 중요하군
반성과 향상심을 머리에 새기고 계속 그리는것?
뭐든 해당된다.
향상심을 가지고 꾸준히 ㅇㅇ
근데 이게 존나 간단한건데 모르고 안 하는 얘들 많음.
그런 애들이 지능이 떨어지는 애들이지
노력은 천번 만번의 약자래
자기의 현재 수준을 그대로 받아 들일 수 있는 멘탈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실력이 늘때 가장 먼저 힘들어지는게 자신의 그림의 단점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건데, 그 단점들을 보고 실력이 늘지 않는 다는(원래는 실력이 늘어서 단점이 보이는건데.) 생각에 때려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손 : 알았냐 뇌야
뇌 : 알았냐 손아
"우와, 이걸 10분만에 그려요? 쩐다!"
"아니, 10년 걸렸단다."
그 짤이 생각나는 글이군
세상 모든 분야가 다 저런거지
인간이란게 참 간사해서 저걸 실행을 못하는거고
이말년: 왜 갑자기 시비야?
루리웹 시X루 : 선조차도 제대로 못긋는 사람이 무슨~
네이버는 반대로 가고있다
많이 그리면 느는건 맞지. 다만 재능 있는 애들도 많이 그리니 못 따라가는거지. 뭐든 재능 있어야 함 공부도 예체능도. 유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