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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일본 음향 비교

뭐 일뽕애니씹덕들 본 건 2000년도 부터 초딩 하나로 메가패스 깔때부터니까 그러려니 했는데 요즘은 애들도 연차가 쌓여서
예전보다 지능적으로 활동함 나름 아이디도 따로 관리해서 고레벨 하나 만들어 놓기도 하고
그리고 요새 트렌드에 맞게
네이버 블로그나 각종 커뮤니티를 넘어서 유튜브로 활동반경이 넓어지면서 파급력이 더 커진듯 ...
그리고 점점 확신을 가지게 되는 명제중 하나가
"왜 비상식은 모두 일본에서 비롯되는 것일까..."라는
이런 글을 쓰게 되는 이유는
예전에 배웠던 사운드 이론이 요즘 가물가물해서 유튜브로 교수님들 강의로 보충을 할려고 검색하다
우연히 본 영상이 있는데 소녀시대의 콘서트dvd 한국-일본을 비교하면서 태연의 고음부분 한단락을 편집해서 올린 영상
일단 같은 성능의 콘솔이 한국과 일본에서 성능이 달라진다는 말인지 상식적으로 너무 이해가 안가고 도무지....
게다가 음향이 좋다라는 기준이 뭔지를 모르겠지만 여기서도 역시 일뽕과 지능의 낮음은 밀접한 상관계수를 알게되는..
딱히 일본과 한국의 음향 수준을 비교 한다는건 같은 기계 성능을 가지고 어느 나라 성능이 뛰어나다라는 병신픽이라서
의미가 없고 간단히 그것을 다루는 '운용' 혹은 '상태'혹은 '최신기계' 논할수 있을 뿐인데
각설하고
처음에 별 관심이 없고 볼 일도 없어서 그냥 있다가 울와가 일본활동 하면서 일본쪽 영상을 보기 시작했다.
특히 뮤직스테이션? 이거 보면서 일본 가수애들이
노래 부를때 뭐지 이게? 응? 하는 느낌은 있었지만 몇번, 방송의 음성 송출과 현장의 상황은 다른 면이 꽤
있어서 그러려니 했는데...
결정적으로 연말 새해로 넘어가는 CDTV? 라는데에서 울와 바로 앞에 성조기 입고 USA 부르는 애들의
어느 노땅이 라이브랍시고 노래를 부르는데
이런 모습을 본게 충격이었음. 순간 느낌은 이게 지금...뭘하는거지...라는 ㅅㅂ 이것들..뭔가 개념 자체가 에바구나..
저게 무슨 돌고래나 박쥐도 아니고 어떻게 저렇게 노래를 부르는데 음정이나 박자가 하나도 안틀리고 일정하지?
이것들 이상하다 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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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애네 수준이 어떤지 ..알아보기 시작
일단 초대형공연장의 경우 다목적이 많다 돔 아레나 스타디움 모두
기본이 체육시설에 부차적인 목적이 문화나 공연등 행사이고
그래서 일단 크기가 워낙 크며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초대형 공연장인 고척이나 도쿄돔은 그 크기를 간단하게 비교하면
1M짜리 박스가 110만개 정도 들어갈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맞다 그래서 아무리 지랄을 해도 절대 소규모 2000~3000석 혹은 그보다 크지만 돔보다는 작은 공연장의 음향 정확히는 잔향시간 RT를 극복하는 건 음향 할렐루야가 와도 불가능하고 그렇다면 어떻게든 최적을 만드는게 주이다
여기서 RT란 말 그대로 잔향시간으로 얼마나 소리가 흩어지지 않고 즉 울리지 않고 관객에게 정확히 전달되는가 즉 소리의 명료도와 비례한다고 보면되고 통상 음향의 바로미터 즉 척도라고 이해해도 틀리지 않다
참고로 고척돔의 잔향시간은 5.0초이고 도쿄돔은 5.5초로 이런 초대형 공간에서 0.5초의 잔향시간
차는 작다고 할수없다 절대
통상 전문가들 즉 엔지니어들에게 음향을 셋팅할때 고민은 어차피 100점짜리는 존재할수 없으니까 이걸 존나 고민해서 95점짜리를 만들거냐
아님 그냥 대충해서 90점짜리를 만들거냐 싸움인데(요즘은 워낙 기계가 좋아서 솔직히 과거에 비하면 초보엔진애들도 80~85점짜리는 기본으로 깔고가는)
그동안 울와 일본 무대 도쿄걸즈컬렉션? 아레나투어? 유튜브페스티벌 보면서 어느정도 확신한게..
아 이것들 정말 대충 셋팅하는구나임.
게다가 일본쪽은 아직도 콘솔을 아날로그를 사용하는경우가 많아서 애초 리허설때 셋팅 시간 즉
더 노력을 해야함에도 정말 대충하는구나....라고
(디지털이 1종대형이면 아날로그는 2종보통 차이 즉 그만큼 디지털이 직관력이
떨어지고 복잡해서 숙련도를 높이기가 힘들다)
그래서 애들 과거가 어떻지 좀 알아보니까. 굉장히 적합한 비교 사례를 찾았다 내가 가지고 있던 자료에서
뭐냐면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당시 스타디움 음향설계시 교류인데 그야말로 당대 국가내 일명 교수부터 알만한 사람은 총 집결한 사업이고
당시 한국측 전문가가 본 일본의 음향상태이다. 말은 돌려서 했지만 월드컵 앞두고 스타디움 음향 설계하면서 잔향시간
측정 데이터도 없는곳이 태반 즉 속된말로 개판이라는 것.(대전은 무슨 이유인지 정확히 MD가 없어서 모르겠지만 실제 측정에서 1.37초는 인간의 영역이 아니다..거의 소규모 공연장 최상급을 스타디움에 구축한것 ㅅㅂ 개감탄 나도 처음 알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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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국내에 유럽 최상급 못지않은 실내공연장도 적지 않은데 그런 노하우 수준을 여기서 적는 건 의미없고
마지막으로 일본애들 구라 하나만 지적하고 끝냄
애들이 얼마전 도쿄돔 장내 스피커 교체하면서 이렇게 홍보했다. 어레이스피커를 스타디움에 설치하는 건 세계최초 2016~2017년 사이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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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사용하던 스피커, 천장 꼭대기에 존나 다다닥 붙여놓고 사용 나름 무지향?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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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또 일본 스고이 구라 치는구나..라고 생각 고척은 2014~2015년에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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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한국 음향 원동의 최대 근원지는 교회임 한국에 교인 1000명이상 교회사 약 1000곳인데
교회의 가오는 여러 가지 있지만 무엇보다 성가대임. 그리고 목사의 구라고 그렇기 때문에
교회에서 음향은 즉 그 교회의 급을 보여주는 지표와 같고 엄청나게 신경씀 단적으로 사랑의교회 서초지구나
그밖에 중대형급 교회 설비만 간단하게 검색해도 ...
저기 보이는 콘솔 즉 믹서가 처음 출고가가 7억이고 스피커 셋팅 수준.....
그밖에 중형급 교회들 짤도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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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Rock`nRoll 2019/02/14 18:51

    뭔얘긴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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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8:51

    모르겠다면 별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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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ck`nRoll 2019/02/14 18:53

    뭘 말하고자 하는지를 모르겠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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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맨도롱똣똣 2019/02/14 20:12

    일본의 음향 시설을 한국사람이 알아야해요?? 솔직히 한국 음향 시설도 관심 없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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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70/01/01 09:00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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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2019/02/14 19:05

    일본이 개판이라는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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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nymore 2019/02/14 18:53

    이럴줄 알았음.
    ㅇ동만 봐도
    저음이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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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ck`nRoll 2019/02/14 18:53

    티비송출은 일본이 넘사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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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8:54

    에유 ㅉㅉㅉ....그건 그냥 현장에서 에코 만땅으로 넣으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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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nsslr 2019/02/14 18:56

    혹시 롹앤롤님은 음향이 아니라 HD영상을 말씀하시는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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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ck`nRoll 2019/02/14 18:57

    화질얘기임
    우리나라가 한 10년은 뒤처진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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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02

    할말이 없네...정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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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ck`nRoll 2019/02/14 19: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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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철봉 2019/02/14 18:56

    교회의 순기능이 하나 있었네요
    음향장비 시공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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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8:57

    네 전문가분들이 매주 설정 토론 조정을 무료봉사로 하시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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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8:57

    하나님의 사역이라 믿고 그것도 열정적으로 우리 교회의 '자부심'이러시면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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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빛 한수픈& 2019/02/14 19:10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잘 모르던 영역인데, 쓰신글 재밋게 잘 읽었습니다
    일본의 앞선 영역인것 같았는데, 의외로군요
    저는 IT엔지니어인데, 이쪽분야에서도 일본 송에 들어가보면, 개판이고 엉성한곳이 많은데..
    비슷하네요
    일본 특징인것도 같고 하고요
    어째튼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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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12

    도움이 되셨다면 감사합니다 (__)
    그런데 앞선 다는게 결국 같은 기계인데 성능이 달라질리는 없고 결국 인적자원 즉 그 기계를
    운용하는 사람의 능력인데 어느 한국의 전문가도 일본을 염두해 둔적이 없어서..오히려 중국쪽은 놀라는 경우가 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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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빛 한수픈& 2019/02/14 19:15

    ㅎㅎㅎ 똑 같군요 IT에서도 그렇습니다.
    중국이 해놓은걸 보면 간혹 놀라운 경우가 많은데, 일본은 웃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계, 같은 컴퓨터, 같은 프로그램인데.. 운영하는사람과 그 노하우에따라 매우 다른 결과치가 나오는것.. 이건 당연한거고, 그게 기술이죠
    하드웨어는 그냥 장비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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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필립 2019/02/14 19:10

    글도 길고 어럽고
    좀 쉽게 정리해서 다시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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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13

    네 노력해 볼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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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자쫓는쥐를만나면 2019/02/14 19:27

    3줄은 좀 그렇고 5줄정도로 요약 가능할까요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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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j11203t 2019/02/14 19:27

    업계분이신가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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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28

    아니요 그냥 예전에 교회 다니면서 취미삼아 책 몇권읽고 강의 좀 들은수준..기초만 알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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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츠™ 2019/02/14 19:29

    Yes24 live hall에서 콘서트 보는데 사운드 또렷하게 들리면서 귀도 안아프고 좋더라구용
    지은지 좀 된 체육관들은 사실상 좀 어렵겠다 싶어융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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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0

    거의 극복이 불가능하죠 그정도 체적차이면..물론 청취하는 위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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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츠™ 2019/02/14 19:31

    그래서 덕들 사이에선 음감 명당자리와 직관 명당자리가 따로 나뉘쥬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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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2

    보통 1만명 기준으로 할시 정중앙 4열부터 7열사이가 최적이라고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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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츠™ 2019/02/14 19:42

    그런것도 있는데 누구 콘서트에 어떤 크루냐도 따지기도 하더라구요^^ 음향 튜닝하는데도 팀마다 컬러가 있다는둥 하던데 저는 사실 잘 모르겠 ㅠㅡㅠ.. 넓은 공간은 상당부분 포기하고 갑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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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랙탄로이 2019/02/14 19:33

    좋은글이네요ㅋㅋ jpop 맛간지 오래 됐죠
    대놓고 싸이 음악 따라하는 라디오피쉬 라는 그룹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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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7

    싸이를요? 의외로 난이도가 높을텐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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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lk 2019/02/14 19:34

    한국도 도찐 개긴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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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lk 2019/02/14 19:35

    레코딩은 좀 나은데 PA 쪽은 진짜 별로 인거 같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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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6

    사실 그렇데 말씀하셔도 별로 반박을 할수가 없네요 워낙 개인취향을 많이 타는 영역이라 ^^
    그런데 단순히 발생하는 보여지는 객관적 사실만 놓고보면 말씀 하신건 동의가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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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lk 2019/02/14 19:58

    취향이 아니라 우리나라 PA 하시는 분들 중 음향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 잘 없는거 같아요. 맨날 만나 보면 이상한 소리만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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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lk 2019/02/14 20:01

    그리고 RT가 리버브레이션 타임으로 이해 하면 될까요? RT도 우리나라 pa 가면 죄석마다 제각각인거 같은데가 많고 이 말은 위상 왜곡은 하나도 생각 안하고 기계로 자동 eq만 넣는 담당자가 많은게 딱 봐도 보입니다. 서양 쪽 엔지니어랑 너무 급 차이 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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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ku 2019/02/14 19:36

    영국에서 뮤지컬볼때보다 국내에서 뮤지컬 볼때가 더 사운드좋고 무대도 좋앗던게 이런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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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아요이해합니다. 2019/02/14 19:37

    20년전 x japan 공연실황이 지금 우리나라 수준보다 나은느낌인데.. 이건 왜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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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8

    공연실황이라면 즉 dvd라면 후보정작업부터 여러가지 변수가 있고
    무엇보다 말씀 하신건 개인적 감상의 영역이라 제가 뭐라할 게 없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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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다시돌아갈래 2019/02/14 19:38

    2천년도 초반만해도 락콘서트나 재즈페스티벌하면 우리나라 무대 음향 세팅 쪽은 진짜 별로 였는데 지금은 그쪽도 많이 좋아진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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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39

    뭐 결국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는다고 결국 좋은 장비를 많이 사용할수록 혹은 사용할수 있을수록
    개선되어 지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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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뤵이 2019/02/14 19:41

    일본쪽 음향기기쪽은 잘 모르겠지만, 음반시장만큼은 많이 부럽습니다.
    전 헤비메탈을 주로 듣습니다만.. 여러 장르의 음반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일본의 음반시장만큼은 정말이지 부럽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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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43

    관련해서 저의 첫 게시물인데 도움이 되셨으면..^^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no=3613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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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j11203t 2019/02/14 19:42

    저는 업계사람이긴 합니다만 위에처럼 공연도 하고 설비도 합니다
    교회시장이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건 진짜 공감구요 ㅋㅋ
    공연분야는 사실 변수가 많아서 뭐라 말하긴 그렇네요
    다좋아도 연주가 안좋으면 헛짓거리 되는 경우도 있구 백날 연주 좋아도 엔지니어가 똥싸면 망하는 일도 있죠 ㅋ 공간도 아주 큰 변수고 온도 습도도 무시 못할만큼 큰 요소입니다 그리고 대중들이 많이 접하는 대형 공연은 초보 엔지니어가 하는일은 있을수가 없어용.. 못해도 경력 10년은 넘어야 대형 공연에서 콘솔시켜주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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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19:44

    네 10년이죠 최소 짬밥.지인들 몇 있어서 잘 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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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山野家人 2019/02/14 19:55

    종교와 무관한 일인이라 그런지..
    교회시설 보고 놀랐어유. 어마어마 하네유.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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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마담 2019/02/14 19:56

    논문 하나 쓰시죠
    공연장 잔향시간측정을 통한 음향장비의 최적 배치방법의 연구(한일콘서트를 중심으로)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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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20:01

    제가요? 택도없는 ..그냥 방면에 상식이 조금 있어서 이상하다를 말할수 있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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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fG_AT™ 2019/02/14 19:58

    사실 교회크기를 기준으로 중급이상의 음향팀장급이면 왠만한 지역 음향업체보다 나은 경우가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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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μTorrent 2019/02/14 20:01

    어려운 글이지만 재미있게 읽었네요
    야마하니 롤랜드니 음향기기 메이커는 많은데
    엔지니어 실력은 별론가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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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20:03

    같은 원리라면 한국이 헐리우드를 넘어야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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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20:07

    게다가 음향의 중심은 콘솔이고 부기기들이 마이크 스피커 컴프레셔 앰프 이퀄등인데
    언급하신 회사들은 악기가 중심이라..게다가 콘솔에서 야마하의 존재감은 그냥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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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이프렌 2019/02/14 20:09

    교회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설비중 하나가 음향입니다. 소형교회에서도 음향장비는 좋은 제품을 쓸려고 합니다.
    음질 차이가 감동을 불러오기 때문에... 영상/음향빨로 미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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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ow92 2019/02/14 20:11

    그게 사업의 중요한 부분이죠.목사님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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