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로보티스트 모리 마사히로가 소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의 시작은 에른스트 옌치 라는 독일의 정신과 의사의 논문에서 시작되었다.
사람은 인간과의 유사성이 가까우면 호감을 느끼지만
어느정도 유사성이 가까워지면 극도의 불쾌감을 느낀다는것이다.
예를 들어
수인 캐릭터를 봤을때는 호감이 발생하지만
좀비나 사람에 가까운 안드로이드를 봤을때는 불쾌감을 느낀다고 한다.
공포소설의 거장 스티븐 킹은 인간이 공포를 느끼는 요인을 3가지라고 말했다.
Gross-out (역겨움)
Horror (무서움)
Terror(두려움)
그중 불쾌한 골짜기는 두려움에 가깝다.
이상하게 느끼는데서나오는 공포를 말한다.
물론 스티븐 킹이 말하는 두려움은 미지의 두려움(심해,우주공포증도 이에 해당됨)이지만
사람과 유사한 그 무언가가 자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까 라는 두려움도 마찬가지다.
불쾌한 골짜기 얘기하다가 무슨소리냐 하면
인간과의 유사성
대표적으로
가면이나
(혐짤 아니다 그냥 세수한 아기 인형일 뿐이다)
인간과 유사한 인형에 이상한 불쾌감혹은 두려움을 느낀다는것이다.
생각해봐라
골목길을 지나가다가 누군가 너의 곁을 지나간다면?
별 생각없이 지나가겠지만
그 누군가가 가면을 쓰고있다면?
혹은
한밤중에 불꺼진 방에서 곰돌이 인형을 본다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지만
곰돌이 인형이 아닌 사람과 닮은 인형이라면?
이를 통해 인간과의 유사성이 높아질수록 공포나 두려움,불쾌함을 느끼는것이
불쾌한 골짜기 이론이라는 것이다.
그런고로
집안에 미소녀캐릭터 피규어를 몇개씩이나 놔두고 아무렇지 않은 유게이들은 정상이 아니라는것이 입증되는것이다
애초에 현실에 존재할 리가 없는 외모라 불쾌감이 덜한거지
납득
길게 쓸거 없이 와 피규어 보소 한 줄이면 설명이 가능하거늘...
우리는 얼굴이 인간에 유사한 무언가라 이미 내성이 생긴것
ㅇㅇ 인간형상에 가까운 마네킹은 섬찟함
애초에 현실에 존재할 리가 없는 외모라 불쾌감이 덜한거지
ㅇㅇ 인간형상에 가까운 마네킹은 섬찟함
납득
이 망할년 때문에 트위치 볼 때마다 불쾌해진다
근데 이건 노린거잖아
아 썅... 스크롤 내리다 깜놀했네...
불쾌한 유게이
무서움과 두려움의 차이가 뭐지
무서움은 자연스럽지 않은 것에대한 공포
두려움은 형용할수없는 미지에대한 공포
무서움은 물리적으로 공포를 갖는거고
두려움은 근심걱정같은거일걸
길게 쓸거 없이 와 피규어 보소 한 줄이면 설명이 가능하거늘...
피규어는 인간과 완전 다르기에 꼴리는거임
일종의 꼴리는 기호(문양)의 집합인것
우리는 얼굴이 인간에 유사한 무언가라 이미 내성이 생긴것
저거 움직이면 감사합니다.
유게이의 불쾌한 골짜기
가면도 막 일부러 무섭게 꾸민 거보다 심플한 게 더 호러 캐릭터처럼 보일 때가 있긴 하더라
식칼액션의 달인 식구 마이클 마이어스 센세처럼?
저거움직이면 바로 택티컬 오나홀
광대도 불쾌한 골짜기인가
네 맞워요
I feel fantastic
Hey hey heY~ I feeL FaNTAStiC
대표적인 케릭터로 참피가 있지;;;
그래서 2D 캐릭터는 코가 없음
근데 저 가면 진짜 썸뜩하네
https://www.youtube.com/watch?v=P-nrrJXOiNs
보다보니 점점 불편해져서 웃음을 잃어가는 관객들
실제 사람과 약간 달라도 표정이나 시선처리등 감정 표현이 자연스러우면 의외로 안 불쾌한듯
표정을 시체처럼 만들어 놓거나 얼굴을 몬스터 처럼 만들어 놓으니까 불쾌하지
중국산 리all돌 써봤는데 섬뜩하더라; 그래서 세번정도 쓰다가 중고로 팜;;
피규어는 근데 얼굴이 전혀 실제사람이 아니잖아;;
와 인형 참피하고 똑같이생겼네
난 거울만 봐도 불쾌해
피규어는 크기가 졸라게 다르잖아. 등신대는 좀 징그러워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