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청년을 현혹시켰다는 이유로 불경죄로 고소당하게 된다. 재판을 앞두고 미리 아르콘 법정에 도착한 소크라테스는 에우티프론을 우연히 만나게 된다. 에우티프론의 아버지가 머슴을 죽이자 그는 자신의 아버지를 불경죄로 고소하기 위해 아르콘 법정에 도착한 것 이었다.
소크라테스: 저기요 에우티프론씨
에우티프론: (아씨 소크라테스네... 모른 척 할까?)
소크라테스: 저기요, 저에요 소크라테스
에우티프론: 아 안녕하세요. 여기는 웬 일이세요?(억지로 웃으면서)
소크라테스: 사실 아테네의 청년들을 현혹시켰다는 이유로 불경죄로 고소당해서 이렇게 법정에 오게 되었어요. 에우티프론씨는 여기 어쩐 일이세요?
에우티프론: 사실 저의 아버지가 머슴을 살해하였습니다. 아무리 아버지라지만 이런 불의를 참지 못하고 아버지를 불경죄로 고소하러 가는 길입니다.
소크라테스: 아 잘됐네요, 사실 제가 불경죄로 고소당하기는 했는데, 도대체 불경죄가 무엇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아버지를 불경죄로 고소할 정도면 불경죄에 대해서 잘 알고계시겠네요. 저에게 혹시 ‘불경하다’가 무엇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에우티프론: ‘불경하다’는 ‘경건하다’의 반대말입니다.( 이 새끼 또 시작이네..)
소크라테스: 그럼 ‘경건하다’가 뭔데요?
에우티프론: 지금 저처럼 사람을 죽이거나 남의 재산을 훔치는 사람을 고소하는 행위를 ‘경건하다’ 라고 합니다. 이제 이해 되셨나요?
소크라테스: 아니죠, 그건 경건함의 정의가 아니라 단지 경건함의 사례에 불과합니다. 제가 묻고 싶은 것은 경건한 행동이 아니라 그러한 행동을 경건하게 만드는 경건함 그 자체를 묻고 싶은 것이에요.
에우티프론:(잠시 생각하다가) 아 그럼 경건함이란 신의 사랑을 받는 것입니다. 이제 됐죠?
소크라테스: 전혀 아닌데요. 신들마다 의견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어떤 한 행동을 가지고 제우스는 ‘경건하다’라고 생각하고 헤라는 ‘경건하지 않다’라고 생각한다 라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그 행동은 경건한 행동입니까 경건하지 않는 행동입니까? 이런 사례는 신화에도 수 차례 나오는데요?
에우티프론:(똥 씹은 표정으로) 그럼... 경건함이란 모든 신이 사랑한다고 합의한 것이라고 정의 내립시다.
소크라테스: 아닌데요, 선행구조가 잘못됐잖아요. 많은 남성들에게 사랑을 받는 어떤 미인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여인이 예쁘기 때문에 남자들이 사랑하는 겁니까? 아니면 남자들이 사랑하기 때문에 이 여인이 예쁜 겁니까? 전자가 맞는거 아니에요? 마찬가지로 그 행동이 경건하기 때문에 신들이 모두 사랑하는 것이지 신들이 모두 사랑하기 때문에 그 행동이 경건하다는 것은 논리구조상 말이 안 됩니다.
에우티프론:(잠시 생각하다가) 그 그럼.. 경건함이란 제사나 기도처럼 신들에게 바치는 것이 아닐까요?
소크라테스: 아 그럼 경건함이란 우리가 제사나 기도를 신들에게 바치고 신들은 그 만큼 사랑을 해주는 일종의 교역 같은 것이네요.
에우티프론: 네 맞아요, 제 말이 그거에요.
소크라테스: 근데 아까 신들이 사랑하는 것은 경건함의 정의가 아니라고 합의하지 않았나요? 때문에 이것 역시 경건함의 정의가 아닌 것 같은데요?
에우티프론: 아.. 근데 생각해보니까 제가 급한 일이 있어가지고 고소는 나중에 해야 될 것 같아요. 지금 빨리 가봐야 할 것 같아요.
소크라테스: 아 그래요? 한창 재밌었는데. 그럼 우리 나중에 마저 이야기 하도록 해요.
에우티프론: 아 네.., 재판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도 할께요.(제발 재판 망해라 ㅗ)
이렇게 변증법을 통해 엄밀한 진리를 찾아내는 대화방법을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라고 한다. 문제는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지식인들을 찾아가 하루에 수차례 이러한 대화방법을 통해 그들을 난처하게 했다는 것이다. 결국 아테네에서 소크라테스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소크라테스는 고소당하게 되었다.
아가리 파이터 시초 ㄷㄷㄷㄷ
말꼬리 잡는 놈들 극혐 ㅋㅋ 아테네 사람들이 매너가 좋아서 그렇지 스파르타에서 살았으면 재판이 아니라 우발적 살인으로 삶을 마감했을듯 ㅋㅋ
실은 소크라테스는 에우티프론 아버지가 소제기를 막기 위해 보낸 자객이었듬... ㅇㅇ
말꼬리 오지네
소크라태스 뚝배기 깨도 무죄
착한 사형 인정합니다.
이런 느낌?
아테네가 소크라테스 하나 정도 품을 아량이 없었던 것이 아님.
사실 소크라테스는 지식인들이나 권력자들이 아닌 길거리나 시장 등등 아무나 마주치는 사람 붙잡고 투머치토크를 해댔음.
대부분의 아테네 시민들은 그냥 그날 운이 나빴구먼...하고 말았다고 함.
하지만 소피스트의 궤변에 신물을 느끼고 있던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 특유의 산파법(끈임없이 질문을 던져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편견을 깨뜨리고 깨달음을 주는 방법)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함.
수많은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에게 가르침을 구했고 이 중에 알키미아데스 등등 그리스가 낳은 천재들도 있었음.
그리고 그 알키미아데스는 소크라테스를 사실 상 죽음에 이르게 함.
알키미아데스는 굉장한 꽃미남이자 뛰어난 수재였음. 이렇다보니 굉장히 자만심이 강했고 이는 수많은 적들을 만듬. 시칠리아 원정군의 세번째 사령관이 되었는데 그 성격 때문에 아테네 법정에서 신성모독으로 고발당했고 이미 아테네를 떠나 시칠리아로 가고 있는 와중에 재판에 출석하라는 명령이 떨어짐. 그 당시 재판 출석 안하면 유죄 인정되고 신성모독은 사형임. 알키미아데스는 그대로 스파르타에 망명 이후 아테네를 빅엿 맥이는 전략전술을 스파르타에 알려줌. 아테네는 이후 쇠락의 길로 들어감. 이 때문에 알키미아데스의 스승이었던 소크라테스를 곱게 볼 수 없게 됨.
그리고 아테네의 젊은이들을 타락 시켰다는 죄<엄밀히 말하자면 알키미아데스를 타락 시킨 죄>로 고발 당함.
우리가 이 꼴이 된 것은 다 소크라테스 때문이다!!!
라고나 할까?
하지만 정작 재판 과정에서 많은 시민들이<배심원들이> "에이 아무리 그래도 제자가 잘못한 걸로 스승을 벌주는 게 잘못이지..." 라면서 소크라테스에게 동정적이었음.
그런데 최후 변론에서 이 소크라테스가 갑자기 똘끼가 발동해서 "아 놔! 나 소크라테스야!"라면서 각종 패드립과 비꼼을 시전....이에 동정적이었던 시민들까지 빡쳐서 사형 선고..
미스테리는 소크라테스가 지능이 없는 똘추도 아니고 재판장 분위기 몰랐던 것도 아닌데 왜 갑자기 그런 끔찍한 최후 변론을 했는지 이고....
소크라테스의 마누라는 생각보다 순정파였ㅇ...
이거 실제로 당해보면 진짜 짜증나요. 자기는 답 알면서 살살 약올이면서 가르치는 것 같아서 정말 싫음 짱 싫음
논리로 이길수 없으니 그냥 죽여없애는게 낫다고 생각할 만큼 아테네 시민들이 옹졸해졌을 때 아테네가 망할 때가 된거죠...
걍 니 생각을 말해라 소크라테스 ㅅㅂ..
저런 남자와 산 부인은 사실 보살 아닙니까??ㅠㅠ
이런 게 자연과학에선 꽤 유리했을꺼 같긴 하네요.
토해쩡!
오늘날 까지도 언급되며 살아 있는 걸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권위자의 산파법은 효과가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태클로 보입니다.
소크라테스 단편적인 일화 가지고 아가리 파이터라고 비하할만한 사람은 아닌것 같습니다..
얼굴이 밉상인데 뭐..
사실 소크라테스 몇몇 주장에 진정한 철학가가 아니라는 비판도 많이 받았다고 해요....
소크라테스가 독약을 마시기전 제자들이 감옥에 들어가서
도망갈것을 권했죠.. 그당시 아테네 사람들도
어련히 소크라테스가 도망갈 것이라 생각했어요
죽일마음도없고,, 감옥 경비도 엄청 허술,,
근데 소크라가 갑자기 필 받아 약 마셔버림
제가 플라톤 책을 몇번 읽으면서 느낀건데, 무언가를 배우겠다는 마음으로 진지하게 읽으면 참 와닿는 점도 많고 탁월한 식견과 통찰에 놀라게 됩니다.
하지만 산파술 자체는 대화상대에게 진짜 극도로 피곤한 대화법이예요. 제가 책으로 읽는게 아니라 소크라테스와 실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생각하면... 10분뒤에 저는 분명히 이렇게 말할겁니다.
"소크라테스를 죽입시다. 소크라테스는 나의 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