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55463

PEN-F에 올림12-40 vs. 파나 12-35

선배님들 고견으로 일단 바디는 PEN-F로 정했으나
예전부터 브랜드 상관없이 밝은 줌렌즈를 꼭 써보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마포 고려할때부터 12-40을 마음속에 담아두었으나 PEN-F와는 밸런스가 영...
그러던 중 12-35의 존재를 알게되고, 구글링 해보니 밸런스가 나쁘지않더라구요.
그 후로 폭풍검색. 근데 정보가 많지가 않네요.
다들 올림바디엔 올림렌즈 파나바디엔 파나렌즈라고 주장만하고 그 어떤 과학적 근거도 주시질 않아요.
일단 궁금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화질등 광학특성은 어느정도 알겠는데, 전자기기로써의 기능적인 차이점은 정보가 없더라구요.
- 12-40의 렌즈 펑션키는 기능이 무엇인가요??
- 각각의 렌즈에는 줌링과 포커스링이 따로 있나요? 전동줌-수동줌 전환은 줌링을 앞뒤로 조작하는 것으로 가능한가요??
- 이 외에 렌즈의 기능적 차이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2. 바디 호환성 질문인데요, '파나엔 파나'라는 말은 파나에는 바디 손떨방이 없는 기종이 많고 렌즈 떨방을 이용해야해서 나온말인 것 같은데, 바디 떨방이 기가막힌 올림바디에 12-35 렌즈를 끼우면 호환성이 어떨까요?? '올림엔 올림'을 뒷받침할 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사실 이부분이 제일 마음에 걸립니다.
3. 렌즈 펌웨어 업그레이드(?)라는 것도 있던데 렌즈 펌업은 어떤점들이 주로 개선되나요? 그리고 향후 펌업에 있어서도 올림렌즈와 파나렌즈의 차이가 있을까요??
12-35와 PEN-F 궁합이 영 아니라는 의견이 많을 경우 다른 바디나 브랜드를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의견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lunic* 2016/12/28 23:27

    카메라 용어들과 기기 특성을 알게 되면 이해가 되는데, 그걸 처음 입문하는 분들께서 바로 알 수 있게 알려드리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지금도 전동줌이 다 되는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렌즈교환식에선 전동줌은 거의 없습니다. L-Fn은 알아서 기능 넣어서 쓰는 거라 정해진 기능이 없고 올림푸스 바디 메뉴얼 봐야 됩니다.
    파나소닉 렌즈와 올림푸스 바디 손떨림보정은 동시에 쓰지 못합니다. 바디 세팅에 따라 한 쪽은 반드시 비활성됩니다. 렌즈 펌웨어는 거의 버그를 잡는 정도이고 바디 펌웨어는 가끔 기능 추가가 되는 정도입니다.

    (sRzCaX)

  • lunic* 2016/12/29 00:15

    그거와 별개로 PEN-F에 12-40은 렌즈 굵기 때문에 영 아닌 것 같습니다. 단렌즈 쓰는 게 어울리지만 굳이 줌을 쓰겠다면 생긴 건 12-35가 나아 보이네요.

    (sRzCaX)

  • 지노™ 2016/12/28 23:39

    응?? PEN-F 와 12-32 렌즈의 밸런스가 나쁘지않다구요??
    흠.. 이건 취향의 차이니까..^ ^;;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글 남겨보자면..
    각각의 렌즈에 줌링와 포커스링은 당연히 따로 있습니다.
    전동줌과 수동줌의 전환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바디 호환성중에 제가 알고있는 내용은 손떨방 외에도
    파나소닉 15mm 단렌즈같은 경우,
    렌즈에 조리개링이 있어서 파나소닉 바디에 마운트한 상태에서 렌즈의 조리개링을 돌리면 조리개가 변경되는데
    같은 렌즈를 올림푸스 바디에 마운트하면 조리개링을 돌려도 조리개 변경이 되지않습니다.
    조리개링은 무조건 A에 놓고 사용해야하죠. (바디에서 조리개 조절) 이런 호환성 문제도 있을거예요.
    렌즈 펌웨어 업데이트는 주로 AF 동작의 개선, 동영상 촬영시 동작의 안정성 향상, 새로 나오는 바디와의 호환성 향상 등이 있는데
    올림푸스 렌즈 업데이트 내역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면 될겁니다. (렌즈 제품명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파나소닉 렌즈 업데이트는 잘 모르겠네요.
    http://www.olympus.co.kr/Download/list?filtering=4
    그나저나 지난번에 어떤 바디를 추천받았는지 잠깐 보고왔는데..
    다들 소니 추천하시던데요??ㄷㄷㄷㄷㄷㄷ

    (sRzCaX)

  • 지옥청년 2016/12/28 23:43

    1. 12-40의기본 L-FN 기능은 AF를 못잡아서 움직거릴때 그것을 정지시키는것으로 되어있지요. 실제로 맘대로 조정가능합니다.
    2. 파나와 올림푸스 바디는 완벽한 호환성이라고 하기에는 약간 아쉬운 무언가가 있습니다. 찍히는것 자체는 잘 되어도 뭔가 나사가 하나 빠진 성능을 보여주고는 하지요. 제가 E-M1에 파나 14-150을 사용해보았는데, AF에서 뭔가가 느린 느낌이 강하게 들고는 했습니다.
    3. 렌즈펌업은 대부분 AF 개선이나, 바디에 추가된 기능을 렌즈에서 지원하는등의 업그레이드사항이 있습니다.
    4. PEN-F 에는 아무래도 단렌즈가 제일 잘 어울리는듯합니다. ㅋㅋ 디자인적으로 말이죠.

    (sRzCaX)

(sRzC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