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Review, 소니 RX1R III 테스트 결과 발표 — 라이카 Q3, A7CR 등과 비교
미국 시간 2025년 7월 24일, 유명 사진 장비 리뷰 사이트 DPReview는 소니의 풀프레임 일체형 렌즈 카메라 RX1R III(RX1R3)의 실험실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센서
1.디테일 표현은 라이카 Q3 43보다는 부족하지만, 4200만 화소였던 RX1R II보다는 향상됨.
2.노이즈 제어 측면에서는, 동일한 센서를 사용한 라이카 Q3 43, A7CR, 그리고 전작인 RX1R II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임 (같은 크기의 이미지 출력 기준).
3.JPEG 엔진은 디테일 보존에 강점을 보이며, 고감도에서도 합리적인 수준의 디테일 유지.
4.색 재현은 최근 소니 카메라들과 유사한 스타일로, RX1R II의 푸른빛 녹색, 노란 녹색 톤보다는 다소 억제된 느낌.

-렌즈
1.F2.0 조리개에서는 비네팅이 있으나, F2.8까지 조리개를 조이면 거의 사라짐.
2.최대 개방 조리개에서는 선예도가 평범하지만, 조리개를 줄이면 향상되며 F5.6까지는 꾸준히 향상됨.
3.큰 조리개 값에서는 라이카 Q3 43의 렌즈보다는 열세를 보임.
4.실제 사용 시, 인물 촬영에 주로 사용하는 거리 및 조리개에서는 선예도가 부족할 수 있으나, 풍경 촬영(원거리)에서는 기대에 부응하는 성능을 보여줌.




확실히 렌즈는 옛맛 그대로 나온게 맞는것 같아요. (마젠타 끼는거 보니까 색수차 상당할듯 합니다)
개방에서 선명도가 떨어지고, 조여서 사용해야 한다네요.
Q3 43 보다는 선명도가 떨어지고, 높은 가격은 a7cr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사골 렌즈
CR을 팔기위해...??!
결론 그닥
그돈씨
실사용자들 렌즈 불만이 많아요. 최대 개방 화질이 많이 떨어지고, 색수차, 왜곡 ㅈ 변부, 물리적으로 랜즈 기동이 안되어 놓치는 AF 등등. 후진 만듦새, 싼티 나는 재질, 웨더실링 부재, IBIS 부재 , 시대를 역행하는 뷰파인더 화질 등등 문제는 있어도 …… 그래도 사 줄 사람들이 있으니 재고는 없을거라 예상합니다.
그냥 센서재고나 떨어야겠는데 뭐 대충 노력안하고 팔아먹을 수 있는 아이템없나 찾다가 간만에 내니 렌즈 그대로 바디 재탕해서 비용 줄이고 팔려고 했나 보네요. 소니는 역시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