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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사에 한 획을 그었던 망가 .jpg

게임독창성만화.png

댓글
  • 프락치카푸치노 2017/12/23 20:21

    그래서 그딴거 없는 마녀의 샘은 시리즈 나올때마다 잭팟 터트림, 지들이 못한걸 고객탓 하는 머저리가 독창성 있는거 만들어봤자 얼마나 재밌는게 만들어질까?

  • 驅逐艦_響 2017/12/23 20:20

    재미있는건 저말이 틀린말이 아님

  • 모뢰반지 2017/12/23 20:30

    마녀의 샘처럼 잭팟 터트리는 인디겜이 흔한가...?? 인디게임 개발자로 뜨는거보다 개돼지겜 개발자로 월급받는게 훨 쉽지.

  • 클라크 켄트 2017/12/23 20:20

    당시 댓글 반박해던 애들은 오늘 매출순위보고 한숨쉴듯

  • 루리웹-9866804870 2017/12/23 20:19

    ㅇㅇ 안사고 안해요 맞는말 해줬지 쳐맞는말 이새끼야

  • 2017/12/23 20:19

    소전: ㅎㅎ..ㅈㅅ...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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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일' 2017/12/23 20:34

    김치게임 : ㅎㅎ ㅈㅅ..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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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두센세 2017/12/23 20:38

    가챠겜인데??

    (BUQ13A)

  • 일반적으로 2017/12/23 20:38

    저건 저럴수밖에 없는게 리니지랑 테라나 오버히트 세나는 과금이 없으면 게임진행이 조오오온시나 힘들거나
    아에 불가능해서 매출순위는 압도적일수 밖에없지
    소전이나 다른 수작겜들은 과금없이도 할만하니 평소엔 밑에 깔려있다가 이번처럼 스킨같은걸 내주면
    상위권에 다시올라오는거 보면..

    (BUQ13A)

  • 스마일' 2017/12/23 20:42

    게임진행이 불가능 하면 겜을 안해야 하는데 그걸 또 돈주고 하고있음. 소비자가 말그대로 돈을 엄청 쓰니까 겜회사가 오호라 하면서 현질에 힘쓰는거. 유게이들 말대로 소비자들이 바뀌어야 하는데 그게힘듬.

    (BUQ13A)

  • 밸런타인 데이즈 2017/12/23 20:45

    1~5등 상태가...?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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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숭벗는 2017/12/23 20:45

    다마고치 게임을 rpg게임이다라고 믿으면서 이게 무슨 문제냐 라고 하는 사람이 꽤 되거든 ...
    본질적으로 다른 의미인데

    (BUQ13A)

  • Sid Kim 2017/12/23 20:47

    소전/붕괴가 10위 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3년전만 해도 중국 겜이 이렇게 치고 올라올줄 알았나..?
    아마도 예상 못했을듯.
    난 솔직히 중국 게임의 5년 뒤...예상 못하겠다. 좋은 의미로 말이지.
    하지만 한국 게임의 5년 뒤.. 예상 할 수 있다.
    어떻게 예상할 수 있냐고? 3년전의 한국 겜도 이랬고, 1년전의 한국 게임도 이랬고,
    올해의 한국 게임도 이랬음. 5년뒤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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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일' 2017/12/23 20:48

    중국이 한국을 과학이든 시장이든 뭐든 치고올라온다는 소리는 한 2010년 부터 했었고, 의외로 예전 룰웹에서도 중국겜 치고 올라온다는 반응이 많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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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심업자 2017/12/23 20:19

    올바른 소비 습관을 길러주는 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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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866804870 2017/12/23 20:19

    ㅇㅇ 안사고 안해요 맞는말 해줬지 쳐맞는말 이새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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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쳐페퍼 2017/12/23 20:19

    진짜 명작이지. 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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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일빠 2017/12/23 20:20

    안 한지 오래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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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驅逐艦_響 2017/12/23 20:20

    재미있는건 저말이 틀린말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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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驅逐艦_響 2017/12/23 20:20

    루리웹에서야 워낙 최근 중국게임이나 일본게임 콘솔게임을 하니까 자기들은 아니라고 자기위로 하지만 현실은 저사람만 틀린거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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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말의명화 2017/12/23 20:28

    내가 저말 맞다고 했다가 많이 까였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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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반무많이 2017/12/23 20:30

    현실타령 ㄴㄴ 그냥 사람들이 다른거지
    저거 하는 사람들이 현실이면
    저거 안하는 사람들은 현실이 아님?

    (BUQ13A)

  • 쀼잉뽀잉 2017/12/23 20:30

    틀린말이 아니라고 그걸 정당화 하는게 틀려 쳐먹은거임

    (BUQ13A)

  • 반반무많이 2017/12/23 20:31

    그리고 마케팅에 돈 쳐부어서 대중노출도 높은 게임들
    대부분이 저런건데 당연하다면 당연한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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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나오렌 2017/12/23 20:31

    주장하고 있는건 맞는 말인데
    '난 잘못없어 너네가 잘못한거야' 식의 말투는
    아무리 맞는말해도 빡치게함

    (BUQ13A)

  • 알숭벗는 2017/12/23 20:36

    ?틀린말이 아니면 정당한말 인거 아니야? 틀린말이 아닌데 그걸 정당화 하는게 틀려 먹었다는게 먼소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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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숭벗는 2017/12/23 20:37

    저건 까놓고 유저보단 개발자들이 빡쳐야 할껄...유저가 키우는 애완 동물 취급을 한거니까
    종속적인 관계를 그대로 보여준더라..일종의 비꼼으로 받아 들이는게 맞을것 같긴한데 머 기분이 나쁠수도있긴하지

    (BUQ13A)

  • 히컬 2017/12/23 20:38

    그거보다는 저런 게임을 하고 돈을 지르는 사람이 많다는게 현실이라는 뜻이겠죠

    (BUQ13A)

  • Krsnik127 2017/12/23 20:39

    나도 비슷한 업계에 있어봤고 업계관계자들 말이랑 아직도 독창적인 거 만들겠다는
    꿈가진 분들 생활 봤는데.. 틀린말이 아니고 돈이 없으면 한강행 밖엔 할게 없음.
    재밌고 즐거운거 만들어서 사람들 돈받아먹는 시장은 돈이 안나오는 순간 그냥
    빚더미에 앉게되는 거임. 소비자들 욕하고 싶지않아. 근데 현실이 그래.

    (BUQ13A)

  • 쀼잉뽀잉 2017/12/23 20:47

    대기업 : 경쟁력 없는 중소기업들은 도태 되어야한다.
    이게 틀린말은 아니지
    근데 정당한 말이고 옳은 말이냐?
    시험문제도 아니고 틀린게 아니면 다 옳다라고 보는건 졸라 위험한거여

    (BUQ13A)

  • 알숭벗는 2017/12/23 20:51

    정당한말인데....경쟁력이 없다는건 발전을 못한다는 거고 세금만 축낸다는거야
    바꿔 말하면 그 기업을 살리려고 세금이 헛되게 들어 간다는 소리야..망하느게 당연한거야..
    나라가 하는건 다시 도전 할 수 있게 도와주는거지 발전 가능성 없는 곳에 돈을 때려 박는게 잘하는 짓은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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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757028560 2017/12/23 20:55

    루리웹에서도 틀린건 없음 ㅋㅋ 국산겜 욕은 존나 하지만 던파하는 애들 숫자만 봐도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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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상의구루텐 2017/12/23 20:55

    돈 지르는 사람은 많지 않음. 한 번 지르는 사람이 지르는 단위수가 미쳐 돌아가는 게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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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앙디 2017/12/23 21:07

    ㄴㄴㄴㄴㄴㄴ
    요즘들어 자꾸 저거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일반 게이머가 저런 말 했으면 맞는 말임.
    근데 개발자가 저딴 말을 지껄인다는 건 큰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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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흔한백수 2017/12/23 21:11

    일단... 경쟁력 없는 중소기업은 도태되어야 한다는 틀린말입니다. 틀린게 아니면 옳은겁니다. 차라리 이분법으로 볼게 아니라고 하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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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라크 켄트 2017/12/23 20:20

    당시 댓글 반박해던 애들은 오늘 매출순위보고 한숨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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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엑스데스 2017/12/23 20:20

    현실은 리니지m이 확실히 보여줌
    우리나라 유저는 원래 그런걸 원하는게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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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발 2017/12/23 20:38

    아냐 그런걸 원하는게 아니라 도박 추가된 게임이랑 그냥게임이랑 맞붙여놓으니까 그리 보이는거야.
    지금 한국폰겜들은 다 국가의 제제를 받지 않는 도박게임이나 다를바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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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밸런타인 데이즈 2017/12/23 20:46

    응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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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명한지휘관 2017/12/23 20:20

    한궈겜을 확실하게 안할수있게 만들어준 갓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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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명한지휘관 2017/12/23 20:21

    지금 매출순위 이딴거 내 알바 아님. 내가 안하면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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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락치카푸치노 2017/12/23 20:21

    그래서 그딴거 없는 마녀의 샘은 시리즈 나올때마다 잭팟 터트림, 지들이 못한걸 고객탓 하는 머저리가 독창성 있는거 만들어봤자 얼마나 재밌는게 만들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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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명한지휘관 2017/12/23 20:22

    애초에 저렇게 징징대는 개발자 치고 재밌는거 절대 못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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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스러지다 2017/12/23 20:27

    애초에 저 개발자는 재밌는걸 추구하는게 아님
    돈이 되는 상품을 추구하는거지
    그냥 시작점이 다른거임

    (BUQ13A)

  • 모뢰반지 2017/12/23 20:30

    마녀의 샘처럼 잭팟 터트리는 인디겜이 흔한가...?? 인디게임 개발자로 뜨는거보다 개돼지겜 개발자로 월급받는게 훨 쉽지.

    (BUQ13A)

  • 알숭벗는 2017/12/23 20:32

    저기서 말하는 매출은 구글 스토어 상위 5위 안에 드는걸 말하는거니까..
    갭이 다를꺼야 마녀의 샘으로 나오는 매출과 리니지m 매출을 비교한다면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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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제 2017/12/23 20:33

    마녀의샘이 리니지m한테 비비기나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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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다림 2017/12/23 20:36

    근데 마녀의샘은 블랙스완이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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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다림 2017/12/23 20:37

    마녀의 샘은 예외 중 예외. 저런 한국 인디게임 거의 없지

    (BUQ13A)

  • 호두센세 2017/12/23 20:38

    거의뭐 로또1등하나보고 로또사시죠급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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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쵸희 2017/12/23 20:42

    마녀의 샘 같은게 없이 혼자 독보적이라는게 문제지
    주변에 개돼지 창렬겜들이 즐비하니까 더 부각되 보이는걸 수 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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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뚥꿻똻뚫뤱췱퀽 2017/12/23 20:49

    마녀의 샘 전 시리즈 도합 100만 다운로드에 타이틀당 5천원 남짓으로 판매 했을 때
    순수한 계산으로는 50억인데 중소 개발사에게는 대박이지만..
    리지니m 수익으로 보면....

    (BUQ13A)

  • SSERINSA 2017/12/23 21:07

    마녀의 샘이 잭팟이라니요? 얼마 벌었길래? 리니지보다 많이 벌었나요? 뭐가 잭팟이라는 건지.

    (BUQ13A)

  • ጿኈቼዽጿ 2017/12/23 20:22

    지들 게임이 못흥하는 이유를 유저탓으로 돌리는건 이미 옵치흥하고 배그까지 흥하면서 ㅄ인거 증명됐는데 그거빼면 맞말이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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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두센세 2017/12/23 20:39

    말이해자체를 못햇네 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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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15 2017/12/23 20:23

    업계 사정이야 알 바 아니다만 그 외에는 딱히 틀린말 아니지.
    개돼지 취급받는게 싫고, 게임이 맘에 안들면 다른 게임 하면 됨. 선호에 의한 투표를 하면 그만임.

    (BUQ13A)

  • 환상의구루텐 2017/12/23 20:58

    그런데 개인별 투표권 크기가 극과 극으로 다르다는 차이가 있지. 선호 같은 거 별로 반영 안 돼.

    (BUQ13A)

  • 밀가루전병1 2017/12/23 20:23

    시장이 소비자따라가는게 뭐 별거라고
    그냥 당연한 소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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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GERON 2017/12/23 20:24

    저 만화가 왜 욕을 먹는지 모르겠다 진실이 불편해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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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로코롬 2017/12/23 20:24

    현질유도만 요구하는 게임들이 범람해서 레드오션되고 더이상 수익창출이 안되면 다른길을 찾아보려
    할꺼다 아직 경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것이 문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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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컬 Jang 2017/12/23 20:25

    안해!! 콰아아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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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tsalad 2017/12/23 20:26

    독창적이면 뭐해 재미없으면 그 겜은 이미 끝장난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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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rkcrash 2017/12/23 20:27

    ㅇㅇ 재미가 없어서 안함 수고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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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믓가사리 2017/12/23 20:27

    맞는말이긴 함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되는 것은 무조건 생기게 되어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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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호아디는괜히욕먹드라 2017/12/23 20:27

    말을 똑바로해야지
    독창성있는 게임이 망한 게 아니라, 재미없는 게임이 망한 거.
    게임이 재밌으면 얼마든지 팔림.

    (BUQ13A)

  • zjcix 2017/12/23 20:30

    그런거 안 찾고 가챳노 중독요소를 건드려서 돈 버는거. 그러니까 이젠 소비자탓을 하는거임. 중독요소를 벗어나지 못할거라는걸 알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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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두센세 2017/12/23 20:54

    게임이 재미없어도 기본ip랑 가챠같은 현질요소합쳐지면 성공함
    쟤말틀린거없음 기존ip없이 새ip로 현질유도안하는겜으로 성공할려면 진짜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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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상의구루텐 2017/12/23 21:00

    그 기본 ip는 최소한 시작할 땐 독창적인 면이 있었음. 애초에 한국산 양산형 게임은 3n 표 대기업 게임 아니면 기존 ip도 없는데 ip 안 만들고 바로 그냥 잘 나가는 거 따라하다 망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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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7/12/23 21:08

    재밋는 게임이 나올 시장이 못된다는거지 ㅇㅇ 일본은 뭐 좋아서 거지같은 만화원작 영화만 만들고 있겠음? 그런것만 팔리니까 그렇게 만드는거지 그리고 재밋는 게임은 무슨 자본없이 다 봉사활동으로 만드는줄암? 적어도 돈이 될거라는 기대가 있어야 투자를 받건 스타트업을 하던가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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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oplauncher 2017/12/23 20:27

    저 만화 실시간으로 봤던 사람으로서 감회가 새롭네. 이게 재평가 될 날이 올줄이야. 난 저때 저 말에 동감했는데 괜히 말 했다가 효수될거 같은 분위기라 말도 못했었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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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Tesla 2017/12/23 20:28

    현재의 개돼지들 생태를 보면 틀린 말은 아닌데
    독창적이고 재밌는 게임은 나온걸 본 적이 없음
    애시당초 게임이 재밌으몀 망할 수가 없거든
    녹스 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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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7/12/23 21:11

    사실상 대중은 너무 독창적인건 별로 안좋아함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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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땡식이 2017/12/23 20:28

    유저탓이 아니라 기획안 통과시키는 꼰대들이 그렇게 노답이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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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972296 2017/12/23 20:28

    개돼지도 맞긴 맞는데,
    소비자 개돼지만들어도 어차피 쟤들 재밌는거 못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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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스러지다 2017/12/23 20:29

    몇몇이 마녀의 샘 같은 독창적인 인디게임으로 반격을 하지만
    현실은 리니지m 페그오와 같은 게임들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은거 보면
    이익을 따지는 상품성만 따지면 현재의 게임생태계가 만들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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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뢰반지 2017/12/23 20:32

    개발 난이도도 마녀의 샘 같이 소규모 인원 쥐어짜서 만드는 겜에 비해 ip확보한 상태로 뻔하고 창렬한 과금유도겜 만드는게 훠얼씬 편하게 만들어서 확실하게 성공함

    (BUQ13A)

  • 2017/12/23 20:36

    ip만 확보됐다면야 그렇겠지
    조또 없이 그거 따라하다 광탈하는게 한둘인가

    (BUQ13A)

  • 난...다토? 2017/12/23 20:29

    저거 루리웹 팬만게에서 실시간으로 봤는대 대첩이 장난 아니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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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량 2017/12/23 20:29

    경제학에서 수요가 공급을 창출한다고 하는게 딱 만화 내용임.
    한 때 공급 위주 이론이 있었던 적도 있었지만 결국엔 초과 수요 상태라서 만드는 족족 팔린거였지 딱히 공급이 수요를 창출해서 그런건 아니었음.

    (BUQ13A)

  • solobaid 2017/12/23 20:29

    맞는 말이 섞여 있다고 유저탓하고 자기합리화 하는 거 보면 개소리가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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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7/12/23 21:15

    시장 꼬라지가 이모양인건 온전히 유저탓만은 아닌게 맞음 ㅇㅇ 콘솔게이머들이 무슨 힘이 있어서 게임시장을 주도 하겠음 ㅋ 지금 대첩은 그냥 을끼리의 싸움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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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자선생 2017/12/23 20:30

    독창성 아이디어 다 좋은데
    그거 때문에 망한 게 아니라
    재미가 없으니까 망한거지...
    표절을 한다는 건 결국 재미가 증명된 모델이 있다는 거고.
    그 행위의 선악과는 별계로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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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kagi-san 2017/12/23 20:30

    병1신같은 넥슨겜이 아직도 한국에서 살아있는게 그 반증이지. 누가봐도 현질 유도, 코묻은돈 뽑아내는 겜들뿐인데 좋다고 하잖아? 또 그거 까면 득달같이 쉴드치고 ㅋㅋㅋ 다 개돼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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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jcix 2017/12/23 20:32

    그러니까 말하잖아 그 거대한 성공이 중독요소를 건드려서 이뤄진거라고.

    (BUQ13A)

  • Takagi-san 2017/12/23 20:37

    기업으로서는 성공적이지, 게임사로서 명예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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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두센세 2017/12/23 20:55

    요즘회사에 명예가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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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jcix 2017/12/23 21:08

    내가 지금 기업성공 얘기하고있냐? 니가 말한 개돼지취급이 뿅뿅같은 중독요소로 살살 꼬여서 만들어진 결과라는걸 말하고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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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kagi-san 2017/12/23 21:11

    니말이 틀리다고한거 아니고 부가설명넣은건데 왜그리 화넴.;;; 당황스럽네 네의견에 찬성이다 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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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人生無想 2017/12/23 20:31

    만화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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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여잉간Nepgear-G36 2017/12/23 20:32

    망가=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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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축긔 2017/12/23 20:31

    그러니 중국겜으로 넘어가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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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두센세 2017/12/23 20:55

    좌측이 이겻다는게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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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화랑 2017/12/23 21:17

    안하겠다고 하는애들은 애초에 안하던애들이니 타격이 없을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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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hentai 2017/12/23 20:33

    독창적이기만 한 게임이니까 쳐망한거지
    재미가 없으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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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DP 2017/12/23 20:33

    그런데 자본주의 사회에선 소비쪽에서 걸러져야하는건 맞기는 함.
    우린 일본 '라노벨'로 그걸 잘 알고있지.
    팔리니까 시레기 같은 것도 주류가 되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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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톰하디엉엉 2017/12/23 20:38

    야 이런 페도 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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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kagi-san 2017/12/23 20:40

    저렇게 그려도 18~19세 낭랑한 아가씨들입니다 ~ 하고설정하면 그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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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r.Hanky 2017/12/23 20:42

    잠깐 ㅅㅂ 6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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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차니즈음 2017/12/23 20:42

    라노벨은 저 사례랑 좀 다르다고봄.
    잘팔리니까 그렇게 된게 아니고
    저렇게 하는게 싸게 먹히니까 그렇게 된 측면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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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토하P 2017/12/23 20:33

    독창성 없는 게임이 성공할 수 없다면 새로운 게임이 나올 필요도 없는 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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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제 2017/12/23 20:34

    리니지m 모든게 끝남. 저말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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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혐오성 개체][회개함] 2017/12/23 20:34

    난 저거 보면서
    아 맞는 말 아닌가 싶었는 데
    욕 많이 먹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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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전려기부조카당 2017/12/23 20:34

    일부는 맞는말이고 일부는 틀린말아님? 독창성이 있는게 중요한게 아냐. 재밌는게 중요한거지. 마녀의샘같은 게임들만 봐도 재밌어서 흥한거잖아. 안하면 된다는 말은 동의하는데 지들이 못만들걸 왜 징징대.....그냥 능력이 안되서 돈은 벌어야되니까 이딴거 만들었어요 하면 되지 왜 아 우린 만들었는데 니네가 관심안줌 이딴식으로 말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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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숭벗는 2017/12/23 20:38

    유저가 까는 이유중에 하나가 대표적으로 독창성이거든 평균적으로
    유저들이 국내 개발사에 토로하던 불만을 전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말한거라고 받아드리면 될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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