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레딧과 긱벤치등 다수의 소스에서 애플이 낮은 배터리 용량을 가진 아이폰의 속도를 일부러 느리게 하는 것 같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에 애플이 테크크런치에게 답변을 통해 성명을 내놓았습니다.
----------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Our goal is to deliver the best experience for customers, which includes overall performance and prolonging the life of their devices. Lithium-ion batteries become less capable of supplying peak current demands when in cold conditions, h에이브이e a low battery charge or as they age over time, which can result in the device unexpectedly shutting down to protect its electronic components.
Last year we released a feature for iPhone 6, iPhone 6s and iPhone SE to smooth out the instantaneous peaks only when needed to prevent the device from unexpectedly shutting down during these conditions. We’ve now extended that feature to iPhone 7 with iOS 11.2, and plan to add support for other products in the future.
한국어로 요약하자면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추운온도, 낮은 배터리 용량, 수명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으로 전자 부품 보호를 위해 기기가 갑자기 꺼질 수 있습니다. 작년에 꺼짐 방지를 위해 이 기능 (피크 전력소모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을 아이폰 6, 6s 와 SE 에 적용했고 올해 아이폰 7 (iOS 11.2) 에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추후 다른 기기에도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
애플은 이를 통해 이 기능 (아이폰을 느리게 하는 것) 이 새 기기로의 기기 변경을 유도하기 위함이 아니며 오래된 배터리를 장착한 기기의 퍼포먼스 문제를 향상하기 위한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
The Verge 는 이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일은 충분히 이해 가능 하다고 봅니다. 실제로 배터리 성능은 기기를 사용할 수록 저하되며 기기의 퍼포먼스 지속성등을 고려할때 이러한 기능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애플이 이를 좀 더 투명하게 공개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배터리 교체로서 가질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도 이야기 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구형 핸드폰의 성능을 고의로 저하한거고 앞으로도 그러겠다." 이거네요.
여러 아이폰 커뮤니티들 난리났네요. 저런 쓰레기같은 생각 때문에 짱짱하게 더 쓸수 있는 핸드폰을 백몇만원을 주고 바꿨으니..
애플 "아이폰 속도저하 인정, 사용자 위한 선택"(종합)
공식 성명 "배터리 노후화 시 예기치 못하게 꺼지는 현상 발생 가능성"
이를 막기 위해 아이폰6, 아이폰SE 등에 적용
일각에서 "아이폰 더 팔기 위한 꼼수" 의혹
관련 정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
요약 : 최근 아이폰 배터리 잔량이 적거나 추운데 있으면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우린 고객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받길 원하고 그 서비스에는 기기의 수명도 포함된다. 그래서 우린 속도를 저하시켜 배터리가 꺼지지 않도록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당신의 아이폰이 느려졌다면 그건 꺼지지 말라고 그런거다. (????)
방안 : 배터리를 교체해라.
더라구요. 오늘 공식입장 발표한거 보면
하도 말을 교묘하게 해놔서 갸우뚱하게 되더라구요.
일리는 있습니다 ,
단순하게 생각하면
수명이 반타작 = 사용시간 반타작
사지만 시스템 사양을 낮춤으로서 사용시간을 반강제로 늘린다면 ,
수명이 반타작일지라도 ,사용시간이 반타작나진 않는거니까요 .
옳다면 옳고, 잘못된거라면 잘못된 설계 입니다 .
가장 큰 문제가 되고있는건
"소비자에게 이를 미리 알리지 않았고, 이슈화 된 다음에 공개했다" 라는 점이죠
진짜 소비자를 위한 설계였다면, 소비자들이 알수있게 미리 공지했어야 했습니다.
OS업데이트 내역에 그런 내용이 있었다면, 소비자들이 들고 일어나진 않았겠죠 .
성능을 낮춰 배터리교체를 강제권유, 혹은 폰을 강제로 교체하기 위함. 인지
진짜 소비자들이 오래도록 사용할수있게 (그러니까, 꺼지지않고 오래 사용할수있게) 설계한것인지 는
애플만 알고있겠죠 ,
우리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건 당연히 후자 겠지만.
전자가 현실일수도있다 라는 의혹을 벗을순 없겠죠 . .
애당초 공지를 했었음 이런 논란이 없었을텐데 . .
세팅에서 설정할수있음 좋을텐데 .. (저전력모드가 이와 비슷하긴 하겠네요)
설마... 요즘 내 폰이 살짝 버벅이는게....
아이폰 6 배터리 교체없이 3년째 쓰고 있는데...
배터리 무상교체 대상인데 바꾸면 드뎌 빠릿빠릿한겨?
그럼 구형기종 배터리를 새걸로 교체하면 성능저하 펌업을 제거해주는건가요?
이정도는 사용자에게 미리 고지하고 선택적으로 사용하게 했어야 맞는 방향인것 같은데;;
이건 매출 올리기 위한 내부적인 방책이 아닐까요.
오래된 폰을 안 바꾸니 새 폰이 나와도 실적은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구형폰의 성능을 더욱 느리게 만들어서 새 기기를 살 수밖에 없게 만드려는 꼼수일 듯 합니다.
이런 기능이 있으면 사용자가 시스템 설정같은곳에서 껏다켰다 하게 만들어야지 뭔..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은 게 문제죠.
우리나라에선 힘들어도 미국에선 집단소송을 걸 수도 있지 않을까요?
딱 제경우네요.
6+ 출시하자마자 구매 사용중.
작년 겨울에 50%이상 배터리 남은 상태에서 꺼짐현상 겪고
올해는 앱들이 다 느려져서 전화, 문자 앱도 구동하는데 하세월...
소비자 기만이죠
쉴드가 불가능함
스마트폰.... 2년 지나면 일부러 성능저하 시키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고
루머처럼 돌아다니는 말이 있었는데, 실제로 맞는 말이였네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의심이 되도 증거를 내놓을길이 없으니 답답하긴 했는데
문제를 밝혀내도 ... 고칠생각이 없다는게 문제
머리 잘썼네요.
그 옛날 소니 타이머 같은 괴담처럼 느껴지지만 실제 성능이 저하된건 팩트군요.
os 올릴때마다 기능이 늘어서 옛날폰이 느려지는게 아니라
os 올릴때마다 옛날폰을 느리게 하는 기능을 넣은거네
개놈들 어쩐지 10쓸때도 느리긴했지만 11올리고 똥되서
폰이 고장났나했더니
이건 정말 쉴드 불가입니다. 양아치도 아니고.... ㅅㅂ
그나저나 제목 문장 나만 어색한가?
얼마 전에 만난 친구가 S7 쓰는데, X가 나왔으니 사러갈거라고 하더라구요.
S7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바꾸니, 좀 더 쓰다가 나중에 바꾸라고 했거든요.
근데 기계가 점점 느려지고, 배터리부족해서 쓰기 힘들다고 하더니,
저런 이유가 있었네요...
개인적인 생각일뿐입니다.
애플이던 안드던 자기 편하고 좋은 맛에 쓰는 거지만 호구는 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6S 플러스를 쓰는데 배터리 완충후에 급감해서 이번주 월요일에 사설에서 교체했는데 이것도 펌웨어 영향이었나?
애플이 애플했네요 ^^
아니.. 그 선택을 소비자가 해야지 왜 물건 팔아놓고 지들이 바꾼답니까??? 그것부터 이해가 안갑니다 성능을 저하한다?? 그렇다면 휴대폰 발표시 성능에도 배터리에 따는 최저성능 최대성능 을 명시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이폰은 안써봐서 모르겠는데요 갤럭시나 엘지는 신기하게2년 쓰면 더이상 쓰기 싫을정도로 문제점들이 막 생기던데 ㅎㅎㅎ 조사 해봐야 하는거 아닐랑가 모르겠어요
그래서 추운데 안꺼졌으면 그런거였어? 할텐데 추우면 픽픽 쓰러지는 아이폰 때문에 나도 안하는 핫팩 해드림 ..
미쳤네 이미 7까지 적용완료라니 ㅋㅋ 내 7플러스도 앞으로 일년정도면 저 지x 난다는거 아님? 미국소비자들은 이걸 납득한답디까? 걍 담엔 안드로 돌아가야겠네 안그래도 가격이 미친듯이 치솟아서 맘에 안들더만...
옵션에서 온오프 하게 해준것도 아니고 ㅎㅎㅎ
제가 일년도 안된 아이폰을 썼었는데.
밧데리 수명이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서
서비스센터에 갔더니 밧데리는 정상이라고 그러드라구요.
첨에 샀을 땐 터치감도 좋고 이것저것 안깔려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깔린것도 없는데도 속도는 점점 느려지고. 렉걸리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이런 현상이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성능이 더 안좋다는
느낌을 받아서 업그레이 안하고 싶었는데
계속 하게끔 귀찮게 하더라구요...
그래서 짜증나서 받고 받고 그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