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61857

롤라이플렉스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롤라이플렉스를 써보고 싶어서 열심히 장터를 매복중인 사람입니다.
일단 제가 찾아본 지식은
2.8과 3.5 테사와 제노타 그리고 시리얼에 따라 베이1,2,3이다 이정도인데요
화이트페이스와 GX는 프리미엄 가격이 붙는다 이것두요
그런데 같은 롤라이플렉스인데도 같은 3.5더라도
어떤 분은 40~50만원데에 파시는분 어떤분은 100만원대에 파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테사 제노타 차이는 아닌 것 같고
제가 모르는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도와주세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댓글
  • 닭둘기 2017/12/17 21:32

    일반적으로 롤라이플렉스 애호가들은 3.5F, 2.8F를 클래식 바디 중에 가장 선호합니다. 요즘으로 따지면 플래그십 모델에 속하는 최상급기라 기계적/ 광학적 완성도가 높기 때문이죠. 가끔 100만원 중반대에 매물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보통 200 이상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에 반해 75mm, f/3.5로 렌즈의 기본 스펙은 동일하지만 보급형 바디인 롤라이플렉스 오토맷은 보통 50만원 언저리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더 저렴한 라인인 롤라이코드는 보통 50만원 아래로 구입할 수 있구요.
    GX, FX는 롤라이플렉스의 비교적 최근 모델이라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지만, 요즘엔 많이 낮아졌더군요.
    참고로 롤라이플렉스는 잘 관리되고 오버홀 되었느냐, 아니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싼 값에 관리 안된 물건 구입하면 어차피 수리비로 몇 십만원 날리게 되어 있습니다. 광학부 상태도 중요하고, 기계적 작동상태도 반드시 체크해서 구입하셔야 나중에 후회 안합니다.

    (amUlWR)

  • 버지니아울프+ 2017/12/17 22:19

    롤라이플렉스는
    시기적으로 대중적인 구분을 해보면 스텐다드 - MX - MX-EVS - A - B - C - D - E - F - GX - FX 순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노출계 유무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기고, E 부터 파인더 쉽게 분리하게 된 기능 등도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화잇 페이스는 GX 이전의 올드 형으로서 최고의 완성도 높은 버전으로 렌즈 1매가 추가되어 성능 향상이 있었던 것에 양이 많지 않아 프리미엄이 붇은 것입니다.
    그냥 화잇 페이스도 있습니다. 그러나 3.5F, 2.8F 화잇페이스가 가격이 오르다보니 그냥 스페셜로 덩달아 화잇페이스의 덕을 보기도 합니다.
    MX(40만원대) 부터 후기로 갈 수록 각 시기별 단계로 10-20만원 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렌즈의 상태, 외관의 상태 등등이 가격에 반영 되겠습니다.
    그외에도 스크린 교체등의 외적 요인도 있겠습니다.

    (amUlWR)

  • 버지니아울프+ 2017/12/17 22:26

    그외에 롤라이 코드와 3.5T 모델도 있습니다.
    가격이 싼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닭둘기님의 조언처럼 수리비가 추가 되지 않을 상태 양호한 것을 구하시거나,
    렌즈는 좋으나 성능이 좋지 못한 것을 구입해서 수리할 생각을 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당장은 깨끗해 보여도, 상태 나쁜 것을 전문적으로 청소하지 않은 개체도 상당히 많습니다. 잘 알아보고 잘 관리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실망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롤라이플렉스를 완전히 분해해서 조립하는 수리는 20만원 이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amUlWR)

  • Agitato 2017/12/17 22:38

    우와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amUlWR)

(amUlW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