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544295

올해 주식 목표 수익률 100% 입니다.

0429_1.JPG
어제까지 수익률을 보니 51% 였습니다. 12월까지 100%는 무리하지 않으면 가능하리라 봅니다. 올해 한국 주식시장이 좋아 올해 4월까지 이미 100% 넘는 수익률 낸 분들도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80여개 종목과 여러 섹터로 분산 투자(다만 비중은 방산, 조선, 엔터, 화장품이 큽니다) 하는 입장에서 이 정도로 만족하려 합니다.

4월까지 흐름을 보면 조선, 방산이 꾸준히 올라 주었습니다. 엔터, 화장품도 중간 등락은 있어도 수익이 많이 났습니다. 전력기기, 로봇은 2월 중순까지 좋다가 그 이후 조정을 많이 받아 수익을 깎아 먹었지만 어제 전력기기는 다시 반등 기미를 보입니다. 유럽 포르트걸, 스페인에서 대규모 정전 사태가 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국도 올해 여름 전력기기 교체 수요가 만만치 아니합니다. 1,2월에는 인공지능 데이터 서버 영향으로 많이 올랐다가 딥시크 사태 이후로 조정을 많이 받았습니다.

조선, 방산, 엔터는 중간 쉬어 갈수는 있어도 최소 3분기까지는 좋을 것으로 봅니다. 화장품도 최소 상반기까지 더 큰 시세를 줄 것이라고 봅니다. 관세 영향을 덜 받고 지금 미국은 물론, 중국, 유럽, 동남아, 중동 등에 수출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반도체, 2차전지, 식품 주는 연초보다 소폭 올랐습니다. 하반기는 일정 부분 추가 반등 가능하다고 봅니다. 자동차는 소폭 하락이지만 그 것도 하반기 일정 부분은 반등 가능하다고 봅니다.

지금 가장 중요한 이슈는 미중간의 무역 협상이 언제 마무리 될 것인가입니다. 중국은 만만디 전략으로 버티고 있습니다. 오늘 아마존이 가격표에 관세 영향분을 표시하려다가 미 정부로부터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철회하였습니다. 그러나 관세 영향으로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반이 넘는 중국산 가격이 오르는 것은 사실입니다.

비센트 재무장관은 중국이 무역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중국에서 1천만 실업자가 생길 것이라고 경고하지만 중국은 답이 없습니다. 월마트가 최근 중국으로부터 선적을 다시 시작했다고 합니다. 재고로 한 달은 버티지만 그 이후에는 매장 진열대가 텅텅 빌 우려가 있어 관세를 내더라도 채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선적 이후 미국 도착하기 까지 3-4주 정도 시간이 걸리는 데 그 전에 일반 공산품에 대한 관세도 낮아질 것을 기대할 것입니다. 아니면 미국 소비자들이 가격 오른 것에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아이폰 가격은 오르면 안되니까 펜타닐 명목 20% 관세만 적용하고 애기들이 사용하는 유모차는 지금 중국에서 수입 비중이 95% 라는데 두배로 가격이 오르면 안 되겠지요.

개인적인 생각은 6월 12일 연준의 FOMC 전에 중국 상품에 대한 관세를 내리고 모종의 타협을 보려 할 가능성을 반반으로 봅니다. 만약 그 때까지도 트럼프가 자신의 체면만을 내세워 버틸 경우 연준은 6월도 금리 동결을 하여 미국 주식시장 및 채권시장에 큰 조정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면 트럼프는 놀라 다시 유연하게 중국과 협상에 나설 것입니다.

중국은 트럼프 1기에 이미 무역 협상을 해 보아 트럼프의 협상 전략의 약점을 다 알고 있습니다. 결국 트럼프는 일부 체면만 살리고 중국은 실리를 가지고 가는 방향으로 타협이 될 것입니다.

무역 협상이 타결되면 하반기 전세계 주식시장은 상방으로 갈 것입니다. 다만 트럼프가 관세전쟁을 마무리하고 나면 미국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위하여 달라 가치를 낮추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 주식시장에서 엔캐리 자금등이 빠져 나가 하반기 미국 주식시장 반등 폭이 다른 나라들 보다 상대적으로 작을 뿐은 물론 한국에서 미국 주식을 투자하는 서학개매들 경우에는 환차손도 보게 되어 었습니다. 일부에서는 원달라 환율이 연말 1000원 밑으로 갈 것이라는 극단적인 견해도 있지만 실제 1200원 정도까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럴 경우 환차손 15%를 보면 미국 지수 투자는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관세 협상이 마무리 되고 미국 주식시장 섬머 랠리가 나올 경우 미국 주식 비중을 줄이고 한국, 독일, 중국 주식 비중을 늘리는 것이 나아 봅니다.

한가지 덧붙이면 악재가 있어서 떨어지는 주식은 잡으면 안 된다. 최근 SK텔레콤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주가는 어디가 바닥인지 알 수 없고 반등시까지 6개월 이상 상당 기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위험 자산입니다. 적절히 분산 투자하여 위험 관리하면서 성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B0m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