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240385

요즘 나오는 게임들한테 꽤 아쉬운 부분 1가지


img/25/01/09/19446a086dd4d3eb2.png

캐릭의 성능을 파츠화해서 출시하는게 좀 마음에 걸림


젠레스든 원신이든 소전이든 명조든


a 캐릭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려면 전용 무기뿐만 아니라 b 캐릭도 있어야한답니다 하는 방식인데


원신 신학 미코 시절에 돌파팔이로 팔다리 때놓고서 출시하는게 욕먹으니까 이런 식으로 방향튼거 같기도하고


캐릭의 온전한 성능을 내기 위해 또 다른 기간 한정 캐릭을 획득해야하고 그 방식에 시간과 재화가 투자된다? 라는 시스템이 썩 유쾌하진 않다고 생각함


조합에 강제성이 생기기도하고 뭔가 이 캐릭 저 캐릭 섞어가면서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만들어보고 싶은디...


뭐뭐 캐릭은 파츠 캐릭이라 혼자할 수 있는건 없고 뭐뭐 캐릭은 누구 없으면 딜 반토막 나요 하는게 개발자 입장에선 획일화된 시스템으로 만들기도 편하고 돈도 더 벌 순 있지 모르겠지만 유저 입장에선 많이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함....


가장 힘든게 난 이 캐릭보고 입문했는데 그 캐릭을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전무하며 몇개월 내지 2년에 가까운 시간을 손가락 빨며 기다려야한다는 부분이지...

댓글
  • PTX003C Alteisen 2025/01/09 01:02

    돌파팔이는 지금도 하는중이라 더 괘씸함...

  • BaRaMilDa 2025/01/09 01:05

    무과금 유저를 위해 만들진 않으니까 어쩔 수 없지
    과금 유저 입장에선 조합으로 강해지는게 가능한 캐릭을 뽑길 원할거고
    돈은 벌어야 하니 꼬우면 겜 접는 수 밖에 없지

  • ブルーローズ 2025/01/09 01:09

    반대로 저런 거 없이 플레이어 친화적인 게임을 만들면 보통 개발사가 굶어죽음.

  • 이오치 마리. 2025/01/09 01:04

    가성비라는 이름으로 1돌 유도는 많더라 ㅋㅋ

  • Pates 2025/01/09 01:08

    성능 어필을 안하는겜이 아닌 이상
    1. 인플레 일으키기
    2. 파츠로 나눠서 다른 캐릭 요구하게 만들기
    3. 신캐 접대하기
    4. 소수 최상위권에게 과금 상한 높게 잡기
    중에 하나 이상은 하지

  • ブルーローズ 2025/01/09 01:09

    우린 그걸 안타깝게도 BM이라고 부르고...BM이 맞지 않으면 그 게임은 나랑 맞는 게임이 아닌거라서...
    세태가 그런거라서 "그냥 다 꺼져" 라고 하거나 참고 하거나 밖엔 없는게 안타까움.


  • PTX003C Alteisen
    2025/01/09 01:02

    돌파팔이는 지금도 하는중이라 더 괘씸함...

    (fHreUX)


  • 이오치 마리.
    2025/01/09 01:04

    가성비라는 이름으로 1돌 유도는 많더라 ㅋㅋ

    (fHreUX)


  • BaRaMilDa
    2025/01/09 01:05

    무과금 유저를 위해 만들진 않으니까 어쩔 수 없지
    과금 유저 입장에선 조합으로 강해지는게 가능한 캐릭을 뽑길 원할거고
    돈은 벌어야 하니 꼬우면 겜 접는 수 밖에 없지

    (fHreUX)


  • Pates
    2025/01/09 01:08

    성능 어필을 안하는겜이 아닌 이상
    1. 인플레 일으키기
    2. 파츠로 나눠서 다른 캐릭 요구하게 만들기
    3. 신캐 접대하기
    4. 소수 최상위권에게 과금 상한 높게 잡기
    중에 하나 이상은 하지

    (fHreUX)


  • 十姉妹
    2025/01/09 01:08

    뉴랄랄루 뒤팽 회피덱을 이제야 다 맞춰서 뒤팽을 굴리겠다 싶더니만 이제 곧 나올 안젤루스 때문에 뒤팽이 퇴물됨 ㅋㅋ...

    (fHreUX)


  • ブルーローズ
    2025/01/09 01:09

    우린 그걸 안타깝게도 BM이라고 부르고...BM이 맞지 않으면 그 게임은 나랑 맞는 게임이 아닌거라서...
    세태가 그런거라서 "그냥 다 꺼져" 라고 하거나 참고 하거나 밖엔 없는게 안타까움.

    (fHreUX)


  • ブルーローズ
    2025/01/09 01:09

    반대로 저런 거 없이 플레이어 친화적인 게임을 만들면 보통 개발사가 굶어죽음.

    (fHreUX)


  • 힌나
    2025/01/09 01:10

    소비자가 택할 수 있는게 결국 그런거지않나 싶음
    꼬우면 안하면 그만이긴 한데 생각보다 그런 게임에 몰리는 사람들이 많으니

    (fHreUX)


  • 루리웹-8191311260
    2025/01/09 01:09

    태그방식 게임이 유행하면 반드시 발생할 방식이긴 했지

    (fHreUX)


  • 자캐망가제작회
    2025/01/09 01:10

    근데 그 맴버 조합이라도 없으면 겜이 넘 단순해지지않나?

    (fHreUX)


  • ブルーローズ
    2025/01/09 01:11

    이 글에서 말하고싶은건 '자유로운 멤버 조합' 인 것 같음.
    근데 보통 시너지는 특정 캐릭과 특정 캐릭간의 사이에서 발생하니까 자유롭지 않다는거고.

    (fHreUX)


  • 밀림_나바
    2025/01/09 01:11

    뭐..나는 오래된 pc게임 같은 걸 많이 하고 모바일 게임은 사흘 이상 지속하기 힘든데, 그렇다고 사흘 이상 한 게임이 없는 건 아닌지라 상당히 공감함.. 생각해보면 어마어마한 금액인데도 생각없이 지른 적도 있으니..

    (fHreUX)

(fHre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