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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 거던 바뀌는 내용 다시 살펴보기

들어가기 앞서서

로제타님 다시보기를 보는데

거던 부분에서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 오히려 어려울꺼 같다

등등 이야기가 나오길레


내가 이해한 내용은

접근성을 높히고 다양한 플레이로 개선한거 같다 였는데

잘못 이해했나 싶어서 한번 내용 다시 훑어보려고 한다


틀리게 이해한거 같으면 댓글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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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 버프 변경점

2. 추가된 고난

3. 상점 쉼터 통합

4. 에고 기프트 변경점

5. 층 이동시 아군 부활,회복

6. 전투 변경점

7. 신규 테마팩, 에고 기프트, 선택지

8. 추가 업데이트 내용





1. 시작 버프 변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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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작버프의 경우

플레이가 누적 될 수록 버프를 강화하여

점점 난이도가 낮아지는 방식을 채택했으나


이 경우 시즌이 초기화되면

오히려 버프가 아예 없는 상태에서 난이도가 수직 상승했던

전 시즌에 경험을 바탕으로


시즌 마다 초기화 되는 버프들

일명 비버집을 아예 삭제하고 새로운 기능을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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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휴식 게이지를 통한 버프

자동 발동되는 일종의 패시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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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인격 마다

거던을 돌 때 마다 사용되던 휴식 게이지

를 이용하여, 이게 쌓여있는 수치 만큼 버프가 부여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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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사용하지 않은 휴식게이지는

오른쪽 버프를 활성화 시키는 여분에 코스트로 변경되며


이 후 남는 코스트는

거던 상점에서 사용되는 코스트로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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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는 이전 시즌들부터 여러가지 덱을 사용하라던

게임사 의도와 동일하게 유지


다양한 인격을 사용하게 끔 하는 방식을 채택


이와 동시에 시작 버프 의존도를 낮춰서

밸런스 체감을 완화하고자 한다고 함


당장 떠오르는 장점이라면

당장 게임을 오래 접한 고인물과 뉴비의 격차가 크게 낮아졌다는 점


일단 휴식 게이지를 받는 과정 자체는

모든 유저가 동일하기에 스타팅 하나만 봤을 때

거던을 돌기엔 항상 동일하거나 비슷한 상태가 상시 유지되서

초기 상태 기준으론 오히려 접근성이 낮아짐


단점으로는 인격 그 자체

결국 휴식 게이지 자체에 대한 변경점은 없었다보니

이전과 동일한 방식일텐데


결국 휴식게이지를 쌓으려면

다른 인격들을 사용해서, 다양한 덱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


이 경우 인격 수가 부족하다면

휴식게이지 버프를 앞으로 이용이 힘들다는 점

이는 오히려 구축 덱이 적은 뉴비에게 악영향을 끼침


하지만 이 경우 완화 방식이 준비 되어있는걸로 보임

이는 후술




2. 추가된 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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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과 하드를 구분하는게 아닌

거던 그 자체를 하나로 통합


이후 인게임에서 전환하는 방식으로

리소스를 줄이거나 밸런스 조정을 위 한 걸로 보임


의문인 점은

하드로 변경 이후 노말로 되돌아가는게 불가능한 점


하드와 노말의 선택권은 줬으나

이걸 층 별 난이도를 자유롭게 선택을 하게 끔 하는게 좋지 않았나 싶기는 함



이와 별개로 하드 난이도의 대한 보상을 강화하긴 했기에 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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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된 하드 보상

기존에 보스 클리어 보상에 선택지를 1개 더 늘림과 동시에

기존에 기프트 선택을 두 개로 늘려줌


이 후 추가될 기프트들을 더 많이 수급하기 위한 조치로 보임

애초에 하드난이도에서 보스 클리어 후 기프트를 선택하면 적들에게 버프를 주던 방식이

두 배로 늘었기에 이는 독이 될 수도 있고, 기프트가 두 배가 되 장점이 될 수도 있음


이 경우는 실제 인게임에서 체감해야 할 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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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과 하드가 인게임으로 통합되었기에

노말과 하드 전부 5층으로 변경됨


이 경우 피로도와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좀 의문이긴 함


슈나쟝 왈

기존에 노말 4층에 클리어 시간과 차이가 없게끔 조절하겠다 함

인게임에서 각 층 별 방 개수가 난관일듯


별개로 5층으로 바꾸는 이유가

노말과 하드의 밸런스 조정에 편함이 있기에

이렇게 선택했다고 함


개발 과정에서 불편함을 쉽게 수정하기 위한 조치로 보임





3. 상점 쉼터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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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과 쉼터의 기능을 합치고

부활 기능 추가


노말 난이도의 경우 죽는 경우가 거의 없겠지만

이번 거던부터 연속 전투가 주가 될 예정이기에

부활 기능이 추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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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 난이도 용

강화 상점이 등장


하드 난이도에서 에고 기프트 수급량이 늘어났기에

더 많은 양의 기프트와 강화된 기프트를

더 많이, 더 강한 기프트를 수급하기 위한 상점


합성 보정치가 더 높고, 5개까지 합성이 가능하다는 점

특수한 에고기프트에 대한 이야기 또 한 나왔기에


진짜 엑조디아 기프트 같은게 출시 할 수 도 있다

개인적으로 기대중인 요소




4. 에고 기프트 관련 변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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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기프트가 더 증가하겠지만

기프트 풀 자체가 아직 엄청 많지 않다보니

등장 기프트를 관리하기 용이하게 중복 획득 가능하게 변경


상점이나 기프트 선택지에서

지니고 있는 기프트가 출현 가능


이미 지니고 있는 2성 출혈 기프트를

선택지나 상점에서 획득 시

동일한 2성 출혈 기프트(합성,판매용)

으로 변경해서 받는 정도


아쉽게도 같은 기프트를 중첩해서 효과를 뻥튀기 하는 방식은 안됨





5. 층 이동 시, 모든 아군 부활과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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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심플한 개선점


아군이 죽더라도 다음 층에서는 부활

부활한 아군은 정신력 초기화

그 외 아군의 정신력은 유지


이번에 등장했던 흉탄 이상 처럼

아군을 죽이는 에고 등

아군이 적극적으로 죽거나 희생시키는 기믹을 추가할 듯 함






6. 전투 변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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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환상체 선택지 방에서 등장하던

환상체 전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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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종이 등장하던 집중전투 방에서 등장함


이 때 전투 승리 보상은

환상제 전투와 동일함


집중 전투 방의 긴장감이 떨어지는 점

전투 보상을 더 주기 위한 조치라고 함


실제로 집중전투의 경우 기프트를 먹기 용이한 방이 아니였기에

회피하는 경우가 많기도 했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임


단 피로도에 영향을 주는 기믹형 환상체들이 걱정

(너맞매, 독서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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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 난이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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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로 가려져 바로 다음 구역 밖에 보이지 않던 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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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구역 까지 볼 수 있게 변경


위 집중전투 변경 점에서

강제 선택을 해야하는 불쾌감을 줄이기 위한 조치


기존 거던에서도 불편하던 점을 개선되는 것 이기에

환영받을 점





7. 신규 테마팩, 에고 기프트, 선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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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토리 3종

거울굴절철도 4종

의 테마팩 추가


메인 스토리 3종의 경우

메인 스토리에서만 등장했던 에고 기프트를

획득 가능한 테마팩으로 추가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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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에고 기프트 추가


핵심적인 부분은 기존 합성 에고 기프트 조정


특히나 콕 찝어서 이야기한 피안개


합성 단계를 증가시켜서

티어를 올리거나 획득 난이도를 올리거나

자체 성능을 너프 시킬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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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조합을 위한 추가적인 하위 등급

에고 기프트가 추가 될 예정


마찬가지로 중복 획득 시 얻을 수 있었던

합성, 판매용 에고 기프트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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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선택지 추가 및

기존 선택지에 추가적인 선택지 내용 추가 예정


선택지 방 자체에 메리트, 디메리트를 늘릴 생각으로 보임


개인적으로 더 많은 인격 레벨 업 선택지나

코스트 획득 양에 큰 영향을 주는 방식 이였으면 싶음



8. 추가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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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 시스템과 5층 이후 컨텐츠

사실상 고인물 전용 컨텐츠로 보임


업적의 경우 보상이 풍족하다면

뉴비에 중견급 유저들에게도 만족스러운 시스템이 될 가능성이 높아

기대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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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인격 로테이션


사실상 뉴비들을 위한 시스템

실제로 새로이 유입된 유저들을 위한 시스템이라 언급


가장 처음 시작 버프 시스템에 연장선으로 봄

휴식 난이도를 좀 더 수월하게 수급 하기 좋은 방식으로 보임


림버스 자체가 정가 하기는 좋지만

인격 수급은 거던을 통한 노가다가 필수다 보니

이러한 뉴비 지원 과정은 필요했다고 봄



정기 미션

거울 던전 내부에서도 미션을 추가해

보상 등을 늘려볼 생각


이 외 편의성 개선





-개인적인 감상-

연속 전투 + 층 증가

로 인한 피로도를


더 많은 양의 기프트와 보상으로 커버

+ 뉴비들에게 거던 접근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신규 거던으로 보임


특히나 최근 인격들의 밸류가 급격하게 올라갔다보니

이 성능을 뿜어내기 위한 실험장으로 보이는데

걱정되거나 살짝 불만인 부분이 없는 건 아님


전체적으로 컨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선택지를 늘려서

선택 자체의 재미가 늘어난 느낌인데

플레이 타임이 얼마나 늘어날지가 걱정


그래도 즐거운 놀이터가 될 꺼 같아서 기대중

댓글

  • 날으는호박맨
    2024/11/23 04:55

    거던 매번 고치는거 보면 참...

    (3Jt5yv)


  • 구구일오삼구구
    2024/11/23 05:00

    고치는게 아니라 새로 갈아끼우다보니...

    (3Jt5yv)


  • 츄릇
    2024/11/23 05:03

    정리 ㄱㅅㄱㅅ

    (3Jt5yv)


  • 장작의 왕
    2024/11/23 05:03

    유저들이 화내지 않는 선 안에서 BM구조를 바꾸려는 것 같은 느낌이 있음
    거던 5층 롤백이나 시즌 인격 일주일 정가 불가 보면...
    크게 데여본 적이 있으니 귀엽게 느껴지는 수준에서 간본 것 같지만 부디 뻘짓 안 했으면 좋겠다

    (3Jt5yv)


  • 구구일오삼구구
    2024/11/23 05:09

    요번에 지스타에서도 김지훈 본인이 말했지만...
    본인은 일단 지르고 보고 욕먹고 고친다고 말하니까...
    솔직히 뻘짓 안 할지는...

    (3Jt5yv)

(3Jt5y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