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죽나장 이상과 죽나장 EGO 그레고르를 어떻게 조합할지 생각해본 글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기에 다른 단테분들은 다르게 조합해 운영할 수 있으니,
그냥 재미 삼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절대적인 조합이란건 없으니까요ㅎㅎㅎ
특징
- 침잠 + 탄환 인격
- 침잠 + 나비 + 탄환 스텍에 따라 스킬 위력 증가
- 2스 우울 공명 또는 3스 및 방어 사용 후 탄환 재장전 (정신력 소모)
- 산나비 (나비 위력, 왼쪽) : 공격자의 정신력 회복
- 죽은나비 (나비 횟수, 오른쪽) : 피격 시 추가 우울 피해
죽나장 이상은 순수 침잠 + 탄환 인격으로, 출시 후 스킬 위력값과 나비 부여값을 봐야 알겠지만 메인 딜러 역할로 보입니다.
침잠 인격이 이번 시즌에 많이 나와서 죽나장 이상도 다양한 덱 조합이 가능합니다. (파열도 좀 챙겨줬으면...)
탄환과 재장전은 간단합니다. 공격하다가 탄환이 다 떨어지면 공격이 중지되고, 정신력을 대가로 탄환을 재장전 하게 됩니다.
공격이 중단되면 자동으로 재장전하는 패시브가 있지만, 딜 로스가 발생하게 되니,
탄환 수에 주의하면서 2스 우울 완전 공명, 3스 사용, 적 사살을 통해 미리 재장전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장전으로 인한 정신력 감소는 정확한 수치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산나비 효과도 있고 정신력 버프 인격도 몇몇 있어서 문제 없을 겁니다.
죽나장 이상의 가장 큰 특징은 나비로, 산나비는 수감자가 적을 공격하면 수감자의 정신력을 회복 시켜주고,
죽은나비는 적을 공격하면 죽은나비와 침잠 값에 비례하며 우울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정신력이 있는 적에게 우울 피해를 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침잠쇄도의 보급형이라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강력한 한 방 딜이 중요한 보스전에서는 침잠쇄도가 좋다면, 다수의 적 상대로는 딜 분산이 가능한 나비가 유용할 겁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나비 스텍은 감소 조건이 설명에 없다는 겁니다.
턴 종료 시 산나비는 죽은나비로 전환된다고 적혀 있지만,
죽은나비는 어떻게 감소하는지 안 적혀 있습니다.
여기서 가정을 세워본다면,
1) 죽은나비는 피격될 때마다 조금씩 감소한다 => 가장 가능성 높은 경우로, 1턴에 한정된 우울 피해만 넣을 수 있습니다.
2) 죽은나비는 피격되도 감소하지 않고, 턴 종료 시 소멸한다 => 가장 강력한 경우로, 이 경우 엄청난 폭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1번 가정은 이해하기 쉬울 껍니다. 수감자들이 때리다보면 죽은나비 스텍이 다 소모되서 결국 우울 피해가 더 이상 안 들어갈 테니까요.
그러나 2번 가정이라면, 침잠 위력과 횟수만 충분하다면 수감자들이 때릴 때마다 우울 피해가 계속 들어가서 광역 침잠쇄도가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밸런스 상 2번 가정으로 출시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죽은나비는 침잠덱이 다수의 정신력 있는 적에게도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게 해주는 침잠쇄도의 보급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 문제인 산나비를 생각해봅시다.
산나비는 턴 종료 시 죽은나비로 전환되기에, 턴 종료 전이라면 아무리 때려도 산나비는 감소되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산나비는 침잠 수치와 무관하게 산나비 값에 비례하여 공격하는 아군의 정신력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산나비는 정신력 감소를 대가로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인격과 EGO에 유용합니다.
인격 중에서는 듀라한을 탄 '와일드헌트 히스클리프', '쥐어들자 싱클레어'가 대표적이며,
EGO 중에서는 이스마엘의 '날갯짓', 그리고 이번에 출시될 그레고르의 '엄숙한 애도'가 있습니다.
특히나 '날갯짓'과 '엄숙한 애도'는 다코인 EGO로, 동전을 던질 때마다 정신력 감소를 대가로 여러 번 던질 수 있기에,
산나비가 높게 쌓인 적을 상대로 사용하면 때릴 때마다 정신력을 회복해 코인을 여러번 굴릴 가능성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죽은나비 효과로 추가 우울 피해가 들어가는 것도 있으니, 1명의 적에게 엄청난 극딜을 넣을 수 있겠죠.
어찌보면 죽은나비보다 산나비가 사기 치기 가장 좋을겁니다.
다만, 정신력이 높을수록 산나비보다는 죽은나비 탄환 수급 가능성이 높고, 산나비는 턴 종료 후 죽은나비로 전환되기에, 산나비 스텍을 엄청 높게 쌓기는 힘들 겁니다.
그러니 죽나장 이상이 속도가 가장 높을 때 3스를 써서 나비를 최대한 쌓은 후, 이어서 이스마엘이나 그레고르가 날갯짓과 엄숙한 애도를 써서 조금이라도 정신력 회복량을 높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죽나장 인격의 활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수전 : 다수의 적에게 죽은나비를 부여하여 추가 우울 피해를 넣어 전투 속도를 높인다
- 보스전 : 보스에게 산나비 & 죽은나비를 부여하여 아군의 정신력을 높게 유지하고, 다른 아군의 다코인 EGO로 극딜을 우겨넣는다
추천덱 조합은... 너무 다양해서 오히려 어렵네요.
워더링하이츠 침잠덱도 가능하고, 디에치 침잠덱도 가능하고, 심지어 여우비 히스가 활약하는 디에치 타격덱에도 넣을 수 있죠! (예. 제가 씁니다.)
침잠 인격에 우울 자원이 없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어느 침잠덱 조합이든 가능하니 편하게 조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이스마엘 '날갯짓', 그레고르 '엄숙한 애도' EGO와 적절한 침잠 인격을 가지고 있다면,
두 수감자를 죽나장 이상이랑 같이 써보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마침 두 EGO 모두 이번 발푸밤 때 뽑을 수 있으니까요.
이번 두 인격 모두 다양하게 조합해볼 여지가 많아서 굉장히 기쁘네요. 얼른 목요일에 뽑아서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사색이 깊었네요. 모든 단테분들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 덕분에 탄환 자동 재장전 패시브가 있는걸 뒤늦게 확인해서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시브 4번에서 쏘다가 탄환 떨어지면 바로 재장전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맨땅에 일방수비 걸 필요는 없음
눈바라미
2024/09/02 23:45
패시브 4번에서 쏘다가 탄환 떨어지면 바로 재장전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맨땅에 일방수비 걸 필요는 없음
콜미메딕
2024/09/03 01:36
오! 감사합니다. 수정해놓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