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habe.com/sisa/3856360
코미케 부스 수 = 인기 그 자체가 되면 생기는 무서운 일
- 블루아카이브-히나타 [0]
- 미케니컬3342 | 2024/08/07 20:27 | 1159
- 젤다)분쇄기를 만든 용사님.mp4 [5]
- 친친과망고 | 2024/08/07 21:28 | 647
- 선샌니 다야 팔려가는거에용? [1]
- Meisterschale | 2024/08/07 17:22 | 1179
- 우미의 해외직구 [1]
- Meisterschale | 2024/08/07 14:34 | 1646
- 앞으로 2주 연속 주말에 방콕 쌉가능 ㅎ ㄷ ㄷ [10]
- 노뭘레인 | 2024/08/07 09:07 | 291
- 소전,뉴럴) 플로렌스와 즐거운 크리스마스 이브 [3]
- G.D.G | 2024/08/07 08:42 | 1246
- 우도에서 전기차 빌렸다가 멘탈 나간 유튜버 [6]
- 버스 | 2024/08/07 04:45 | 383
- 히로아카) 데쿠는 밀리오를 이겼어야했음 [2]
- 헝겊인형 | 2024/08/07 00:58 | 882
- 명조)나도 이걸보는구나 [15]
- CERST | 2024/08/06 21:37 | 251
- LG 스마트폰을 나락으로 가게한 치명적인 결함 [4]
- 새대가르 | 2024/08/06 20:44 | 965
- @) 왔냐 테지야 옷갈아입고! [7]
- darkms | 2024/08/06 19:35 | 1098
- 코미케 부스 수 = 인기 그 자체가 되면 생기는 무서운 일 [17]
- 이세계 세가사원 | 2024/08/06 18:26 | 1218
- 히로아카) 니들은 다 속았다 진짜 결말 내가 들고왔음 [14]
- 미유사태 | 2024/08/06 17:25 | 1390
- 35.4와 35.8s 의 명확한 컨셉 차이 [15]
- 개짖는소리좀안나게하라 | 2024/08/06 16:08 | 733
게임이 흥하면 코미케에서 얼굴 볼 확률이 높다지 코미케에서 자주 보인다고 원작이 흥한 건 아니다 정도
그렇지
사실 이 면에서 참 재밌는 통계가 뭐냐면
내 프사인 404 에러 게임 리셋임.
게임 매출은 세가 타 게임에 비해 현저히 낮았는데 굿즈 매출만은 뿌요뿌요 퀘스트보다도 높았어
결국 이건 ip는 나쁘지 않았으나 게임이 잘못되었던 케이스거든...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코미케 부스 숫자 = 해당 IP의 규모였다면 어.... 마리오, 포켓몬, 드래곤볼, 건담, 원피스 등등과 같은 초거물들이 태반 아녔을까.....?
파이어니어
2024/08/06 18:27
게임이 흥하면 코미케에서 얼굴 볼 확률이 높다지 코미케에서 자주 보인다고 원작이 흥한 건 아니다 정도
LoliVer
2024/08/06 18:29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이세계 세가사원
2024/08/06 18:31
그렇지
사실 이 면에서 참 재밌는 통계가 뭐냐면
내 프사인 404 에러 게임 리셋임.
게임 매출은 세가 타 게임에 비해 현저히 낮았는데 굿즈 매출만은 뿌요뿌요 퀘스트보다도 높았어
결국 이건 ip는 나쁘지 않았으나 게임이 잘못되었던 케이스거든...
LoliVer
2024/08/06 18:33
사실 본문의 대마인도 음지의 2차 창작에 임하는 사람들의 파이를 쓸어갈 만한 ip니까 좀 더 유리한 측면도 있을 거고...
다 떠나서 결국 원론적으로 나오는 결론은 이런 걸로 갈드컵을 여는 게 이상하다는 거
시엘라
2024/08/06 18:29
애초에 인기를 수치화할수도 없으니까
다양한 기준중 하나일뿐
인기의 척도냐는 말이 틀리다고도 맞다고도 하기 힘들지
이세계 세가사원
2024/08/06 18:30
인기의 척도 = 인기 그 자체로 이해해버리는 경우가 만들어내는 오해지 ㅇㅇ
최애캐는누구인가
2024/08/06 18:30
참고는 할 수 있다 정도.
동인지가 그쪽 한군데가 아니니까.
애초에 타입문/동방/칸코레등 특정부스는 원작이랑 관계없이 무조건 있었던거라 인기와는 상관없지
사미개덴🎣🌲⚒🐚
2024/08/06 18:34
그러고보니 호요버스는 코미케에 부스는 별로 많지 않은거 같던데
사용할수없는닉네임
2024/08/06 18:34
인기의 척도를 딸랑 1개로 평가할 수는 없지
그렇게 따지면 국내는 매출1위로 해버리면 리니지한테 다 털리잖아 ㅋㅋㅋ
열린주포
2024/08/06 18:34
코미케 부스 숫자 = 해당 IP의 규모였다면 어.... 마리오, 포켓몬, 드래곤볼, 건담, 원피스 등등과 같은 초거물들이 태반 아녔을까.....?
루리웹-7890987657
2024/08/06 18:36
2019년 일본에서 센세이션 일으킨 귀멸도 코미케 꼴지였던걸로 기억함 ㅋㅋ
Анастасия
2024/08/06 18:35
뭐든지 단일 정량 척도가 될 수는 없음
매출만 들고와도 안되고 유저수만 들고와도 안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