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을 들고 싸우는 건 액션은 총이라는 무기 특성상 한대 맞으면 골로가서
주먹, 칼 같이 다이다이 까는 연출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너 쏘고 나 쏘고 번갈아 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짐
한 화면에 잡아 놓고 서로 뒤지도록 쏘면
주인공과 악역이 서로 보이는 데다가
서로 뒤지기 쏘기 때문에 극적인 장면을 연출 할 수 있으나
이러면 주인공이 뒤지고
현대물에서는 그딴거 없기 때문에
총 한방 맞으면 죽는 한계를 가진 총을 가지고 관객들 손에 땀을 쥐게하는 연출 하기 위해서는
많은 영화 감독들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던 부분이였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쪽에서 압도적인 화력으로 쏴 갈겨대면서 다 터지고 개박살나면서
통쾌함을 주는 연출을 보여주는 방법이 있으나
앞서 말한대로 주인공이 위기에 쳐한다는 긴장감이 사라지고
특히 보스전, 클라이막스에서는 이런 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움
그래서 통쾌함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주인공이 압도적인 화력으로 다 죽이고
긴장감을 잡기 위해 마지막 보스, 악역은
건액션 포기하고 1:1 격투로 잡아내는 연출이 등장했는데
홍콩에서 새로운 건 액션을 보여주는 영화가 나오는데
그게 바로 오우삼 감독의 영웅 본색(1986)
일면 건푸의 등장임
건푸를 통해 총을 격투술과 합쳐서 주인공과 악역 서로 총을 쏘면서 치고 박고 하는 연출이 등장하면서
긴장감과 액션을 둘 다 챙길 수 있었음
이후 오우삼 감독 건푸의 영향을 받고 나온게
특히 이퀄브리엄은 건푸에서 과장성을 최대치로 끌어 올려서
건카타라는 새로운 연출을 만들어내면서 과장성이 넘치지만 액션성이 넘치는 건액션을 추구했음
그 와중에 과장성을 땡긴게 아니라 현실성을 땡긴 영화들도 나왔는데
이후 많은 영화에서 총격전을 연출할때
총, 무술, 과장성-현실성
이 요소들을 어떻게 섞어야 할지 많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갑자기 나타난 존윅은(2014)
기존 건푸 보다는 근거리 격투 비중을 높이고
건카타에 과장을 덜어내면서
택티컬 액션에서 보여주는 실전 사격술을 합친
일명 건짓수를 만들어냄
이후 4편까지 후속작이 나오면서
건액션의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함
총, 무술, 현실성-과장성
이걸 어떻게 조합하냐 열심히 고민하고 있음
너 이자식 마지막꺼 보여줄려고 글 쓴거지
치석케어
2024/07/10 22:39
너 이자식 마지막꺼 보여줄려고 글 쓴거지
성유게는봐야지
2024/07/10 22:40
존윅은 몸싸움은 몸싸움대로 하다가 타격감을 주먹질 대신에 총의 발포로 잡은게 좋앗슴
3편에서 그걸 잠깐 까먹은듯 햇지만
시뇨라
2024/07/10 22:41
카요코 저건 연출은 나쁘지 않았는데 카요코 시선이 노노미쪽으로 보고있다면 괜찮을꺼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