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721845

록맨) 이 IP가 역대급 계륵이 되버린 이유


img/24/03/20/18e575a7fa7351892.jpg




록맨이 원래 저예산으로 시작한 작품이었던만큼

적당히 만들어 적당히 번다는 느낌이 강한 IP였음.


그런 탓에 4쯤부터 매너리즘에 시달려 하향세를 타기 시작했는데

이 때 X 시리즈가 나오면서 다시 반등함.


하지만 X 시리즈 역시 3에서 부진을 겪어 또 휘청이게 되는데 이 즈음에 10주년을 맞이함.


당시 PD가 됐던 이나후네는 10주년인 걸 이용해 새로운 반등을 꾀하고자

상층부로부터 무리하다시피 예산을 땡겨와 신작을 다수 제작하게됐는데












img/23/07/19/1896ccffc30351892.jpg

그 신작이 무려 5작품!


그것도 당시 최신 콘솔이었던 PS1과 세가새턴을 플랫폼으로 잡아 대대적인 제작을 했는데



어쩌다 하나 만들던 IP에 최신 콘솔, 최신 기술을 투입한 작품을 5개나 만들다보니까

게임 완성도가 전체적으로 엉성한 구석이 많음,


너무 많이 찍어서 뭘 사야할지 선택 장애가 와서 도리어 안 사게 됨,


주 타겟층인 아동들이 PS1과 세가새턴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관계로 흥행은 대실패.


록맨 10주년은 흥행참패로 끝나고 맘.











img/24/06/14/190144eb40a351892.jpg

특히 이나후네가 밀어준 대시는 뭔 신비주의 마케팅이라도 하고 싶었는지

1탄 패키지를 주인공도 아닌 라이벌인 '본 일가'의 심볼 마크만 박아놓은 구성을 해놨는데


당시엔 홍보라고 해봐야 관련 잡지나 TV CM 정도 밖에 없던 시절이라

패키지 디자인만 보고 사는 경우도 적지 않았는데


저따구로 만들어놔 사람들이 흥미를 못 가져 안 샀단 후문







img/24/06/14/190144eef60351892.jpg


나중에 64판을 비롯해 다른 버전으로 낼 땐 디자인을 바꿨지만 이미 배는 떠난 후











img/23/07/19/1896cd316e4351892.webp


img/23/07/19/1896cd318b6351892.webp


img/23/07/19/1896cd31ab7351892.webp




img/23/07/19/1896cd4f418351892.webp

여튼 그렇게 클래식은 팬서비스격으로 나온 록맨&포르테를 끝으로 (당시기준) 사장


대시는 미련을 못 버렸던 이나후네가 X까지 반쯤 버려가며

당시 기준 IP 역대 최고 제작비를 투자해 제작했으나 역시나 흥행 참패


X는 5를 끝으로 끝내려다 그럭저럭 팔렸던 탓에 강제 연장하여

6까지는 작품성을 제물로 어찌어찌 버팀.










img/23/07/19/1896cd6d868351892.webp


하지만 길이 남을 문제작 X7이 나옴에 따라 X 시리즈 사장 직전










img/23/07/19/1896cd73fdb351892.jpg


img/23/07/19/1896cd741b7351892.webp


기사회생을 노리고 새로운 방향성의 커맨드 미션과 이전 체계로 회귀한 X8을 만들지만

전작들과의 이질감 + X7으로 인한 선입견으로 실패








img/23/07/19/1896cd87872351892.webp


설상가상 10주년 이후 휘청이던 IP를 지탱해주던 역대 최고 흥행작 에그제의 완결로

IP의 가치는 지반을 뚫고 맨틀까지 가라앉았고














img/23/07/19/1896cd9e1ed351892.webp


img/23/07/19/1896cd9e3d1351892.webp


진짜 IP의 존망을 걸고 얼마 없는 힘을 쥐어짜내 만든 록맨록맨과 이레귤러 헌터 X는


IP쇠퇴와 마케팅 미스

(TV 광고 안 함, 괜히 리메이크 냅두고 새로운 이름을 대는 바람에

팬들이 리메이크가 아니라 외전으로 착각해 안 삼.)


최악의 발매시기

(플랫폼이었던 PSP의 보급률이 최하였음.)


가 겹쳐 록맨을 넘어 캡콤 사상 손에 꼽히는 최악의 흥행 성적을 기록














img/23/07/19/1896cdc36cc351892.webp


img/23/07/19/1896cdc38a6351892.webp


하다못해 새 IP로 다시금 반등을 노려보자는 뜻으로 만든 젝스와 유성은


사실상 제로와 에그제 후속작이나 다름없으면서

전작과 상반되는 구성을 내세운 탓에 팬들의 반발을 사 흥행 실패.






전체적으로 10주년 이후 나온 작품들 대다수가


제작진의 개발 의욕 부족 혹은 과다, 안목 부족으로 인한 엇나간 선택 및 시장 조사 결여으로 인한 실책 등등으로

인해 실패해 적자가 너무나도 많았다.


즉 캡콤 입장에선 실책과는 별개로 나름 할만큼 했는데

적자만 이어지니 신작을 내기 망설여지는 것.










img/24/06/14/190144a62bf351892.jpg

그리고 이러한 적자의 원인은 이 새끼 찍으면 얼추 맞음.





댓글
  • 파넬 2024/06/14 10:23

    ZX가 갓겜인EU
    엘이 야짤이 많음


  • M@ster!
    2024/06/14 10:21

    시궁창좌 ㅠㅠ

    (0WxLYH)


  • 4T2=게관위ㅈ까라
    2024/06/14 10:21

    에그제 리부트해서 모바일겜으로 나오면 안 되나
    그럼 돈좀 만질텐데

    (0WxLYH)


  • SNOW per
    2024/06/14 10:21

    록맨의 아버지(추함)

    (0WxLYH)


  • 오로 크로니
    2024/06/14 10:22

    그저 본인이 시궁창이던

    (0WxLYH)


  • 타카마키 안
    2024/06/14 10:22

    대충 돈을 시궁창에 버릴셈이냐 짤

    (0WxLYH)


  • 인생은고통의바다
    2024/06/14 10:22

    마이티 넘버 9이 개판으로 나온 이유가 있구만!

    (0WxLYH)


  • MizerComplex
    2024/06/14 10:23

    X7 은 진짜 총체적 난국이었는데 개미핥기 보스가 원통 반대편에서 무적기를 무한으로 사용하는 버그가 터졌을때는 진짜 혈압터졌음

    (0WxLYH)


  • 파넬
    2024/06/14 10:23

    ZX가 갓겜인EU
    엘이 야짤이 많음

    (0WxLYH)


  • 네코카오스
    2024/06/14 10:23

    그래도 컬렉션은 잘 팔렸잖아!

    (0WxLYH)


  • 麴窮盡膵 死而後已
    2024/06/14 10:24

    이나후네 책임도 맞지만 장르 자체가 대중적으로 좀 흥하기 힘든 장르이기도 하지

    (0WxLYH)


  • 요리해드릴께요
    2024/06/14 10:29

    그래서 다른 장르를 만들었는데 폭망한거라

    (0WxLYH)


  • 촉툴루
    2024/06/14 10:24

    제로 리메이크나 내줬으면 했었는데 따흑흑

    (0WxLYH)


  • RussianFootball
    2024/06/14 10:26

    저래놓고 불법 복사 땜에 안 만드는거다! 하고 팬 탓이나 하던 그 당시 록맨 팬덤도 좀 석나가는 부분이었던..

    (0WxLYH)


  • RussianFootball
    2024/06/14 10:28

    갠적으로 대쉬는 ㄹㅇ 엇나간 프로젝트였다 생각하는게, 만약 이 새1끼들이 진짜 3D 록맨으로 돈 좀 만져보고 싶었음 기존에 인기 있던 클래식, X시리즈 기반으로 했어야지 신규 IP로 가면 안 됐음.

    (0WxLYH)


  • 다야만영원히
    2024/06/14 10:29

    x 456 시스템으로 78리메이크해주면안되나 도저히 7부터 할려고해도 적응이안되네

    (0WxLYH)

(0WxLY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