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저하와 노안(?)으로 점점 M바디의 한계에 봉착하게 됩니다.
워낙이 최대개방 사진을 좋아하는 편이라 문제가 되네요.
존포커싱 사진만 찍을 수 없다보니...
SL2 실버의 엄청난 유혹을 뿌리친지 얼마 안되었는데...
고민의 빈도가 점점 높아지는거 같습니다.
후보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카 SL2, SL2-S, CL
소니 A7R5
니콘 ZF
SL2와 SL2-S는 고화소 vs 동영상인듯 싶은데...
동영을 안찍으니 SL2가 우선인듯 싶은...
그 외의 바디간의 장단점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CL은 크롭바디의 단점이 있으나 작고 가볍고 이쁘다는 장점.
A7R5 M11 부럽지 않은 고화소에 소니 최고의 사진용 바디인듯싶으나...
그 놈의 EVF와 LCD는 타제품에 비해 악평이 있는 이유를 알거 같은... 그래도 결과물, 이미지는 훌륭한 느낌.
니콘ZF는 SP가 디지털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그래도 니콘이 이 정도면 훌륭하다는 생각과 디지털은 최신이라는 것이 장점인듯 싶고...
여전히 니콘의 색감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괸념이...
무엇보다 라이카 포럼 유저분들이 M렌즈 이종교배로 사용이 드무신거 같네요.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은...
이런저런 쓸데없는 고민만 하네요.
와이프는 사진은 찍지도 않으면서 뭔 카메라를 사냐고 ㅎㅎ
맞는 말이라 반박이 어렵기도 합니다.
워낙이 사진보다는 장비를 좋아하는 기변환자이다보니...
같은 고민해보신 분들이나 현재 사용 중이신 분들의...
소중한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https://cohabe.com/sisa/3695451
미러리스 바디 선택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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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은 경험이 없습니다만,
광각 렌즈를 즐겨 쓰신다면 니콘 쪽이 유리합니다. 센서 상성이 좋거든요.
죄송하지만...
센서 상성이 어떻게 좋은 것인지...
좀 더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광각계 비네팅이나 디지털 특유의 적녹현상 같은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SL2-S 구입했습니다. 무겁고 조작할게 많다는 단점? 빼고는 어댑터를 이용한 이종교배 결과물도 훌륭하고 무엇보다 고감도 성능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동영상은 메모리 카드가 후져서 못찍고 있네요 ㅠ)
엇... 나루짱님도 SL2-S 쓰고 계시군요.
고감도에서도 좀 더 우위에 있다는 것을 본듯 합니다.
아무래도 화소 집적도(?) 문제로 그런 것이겠지만...
동영상은 핸드폰으로 안찍어서 괜찮을듯 합니다 ㅎㅎ
라이카 M바디 쓰다가 통상 7개월이 걸리는 수리 시스템 때문에 라이카에 대한 환멸을 느끼고 소니 A7R5, 캐논 R3 둘다 들였다가 결국 내치고 돌고 돌아 SL2 실버 쓰고 있습니다.
소니, 캐논 두 바디 모두 훌륭한 AF를 기반으로 놓치는 장면 없이 모든 화면을 다 잡아주지만 내가 사진을 찍는 행위에 있어서 도구를 다루는 기쁨이라던가 도구의 미학적 디자인에 대한 부분이 채워지지 않더군요. 결국 취미 영역에 있어서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예쁘고 사치스런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다시 라이카 들였습니다.
글과는 상관없는 이야기이지만 저도 노안과 시력저하가 오고있는데 어떤 접안 형식의 카메라들이 좋은지 궁금하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