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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소닉 풀프레임에는 28mm 렌즈가 사실상 없네요

사실 없진 않고 딱 하나 있습니다. 라이카 SL 28mm 입니다...
엄청난 가격과 크기라서 그렇지요.
시그마 아트도 어째 28mm를 라이카 L마운트용으로 따로 안 파는 것 같고...
렌즈를 꾸준히 내놔주고는 있는데, 근래들어서는 고급 렌즈 나오는 속도가 느려진 것 같습니다.
S PRO 렌즈가 아직 나와줄 것이 잔뜩 있는데 완전 뜸하네요.
28/35/85mm S PRO가 빨리 나와 줬으면 좋겠습니다.. :)
S PRO 렌즈를 써 보면서 충분히 익숙해지면 S 렌즈나 시그마 렌즈들을 쓰기가 싫어지죠.
S 렌즈도 상당히 좋고, 특히 줌 렌즈를 수동 초점에서 주밍을 해도 포커스가 틀어지지 않는 독보적인 장점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S PRO 렌즈에 비하면 정밀함은 약간의 차이이지만 전반적으로 풍부한 느낌이 떨어집니다. 약간 더 작고 가벼운 것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S PRO 쪽이 모든 면에서 훨씬 낫습니다.
파나소닉이 렌즈를 정말 잘 만드는 것, 특히 라이카가 붙은 렌즈가 아주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마이크로포서드 때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에... 풀프레임에서도 좀더 분발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렌즈가 없었던 니콘도 이미 빈 자리를 대부분 채웠기에 더욱 아쉽습니다.
댓글
  • 반죽의제왕 2024/04/29 22:39

    20mm or 24mm 가 아니라 28mm나올 이유가 있을까요

    (HOMayh)

  • dancersdomain 2024/04/29 23:07

    28mm 가 사진에 얼마나 중요한데요.. :)
    필름카메라 시절에도 스냅사진 카메라의 렌즈로 제일 많았던 게 28mm고, 폰카메라도 최신 아이폰 이전에는 기본렌즈가 다 28mm 였어요.
    집중된 인물사진을 기준으로 했을때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리적 촬영 거리 범위, 렌즈 왜곡과 거리감의 밸런스를 감안해 28mm가 거의 한계 광각이라고 보구요.
    20mm나 24mm는 사실 동영상과 함께쓰기에 좋은 화각일 경우가 많죠...
    영상의 미장센을 구성하기에는 광각이 유리하고, 최상급 기종이 아니면 동영상은 대개 크롭되어 찍히니 처음부터 28mm는 너무 좁죠.

    (HOMayh)

  • 우레자 2024/04/29 23:43

    개인적으로 스냅으로는 그정도 화각이 적당했던것 같습니다.
    마포로도 15mm를 잘 썼습니다.

    (HOMayh)

(HOMay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