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언론노조 MBC본부, 총파업 찬반 투표 결과 발표
투표율 95.68%, 찬성 93.2% 역대 최고치
김연국 본부장 “국민에게 최고의 공영방송을 돌려드리겠다”
(KBS) 양대 노조의 총파업 예고에 이어, (MBC)도 9월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노조)는 29일 전체 조합원 1758명 중 1682명이 투표에 참여해(투표율 95.68%), 이 가운데 1568명이 파업에 찬성(93.2%)했다고 밝혔다. 반대표는 114명이다. 이번 파업 찬성률 93.2%는 2011년 71.2%, 2016년 85.42%보다 높은 수치로, 역대 최고치다. 노조는 지난 24일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서울을 포함한 전국 18개 지부에서 모바일·오프라인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김연국 노조위원장을 서울 상암 문화방송 노조 사무실에서 만났다. 김 위원장은 투표 결과에 대해 “구성원들의 절박함이 컸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2012년 170일간의 최장기 파업에서 패배하고 최악의 탄압을 받으면서 구성원들의 마음이 많이 부대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언젠가는 다시 싸워 정의를 실현하고 엠비시를 재건할 수 있다는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국민이, 촛불이 만들어준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절박함이 있다”고 말했다.
회사 쪽의 강경 대응 방침은 투표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기자, 피디, 아나운서 등의 제작거부가 350여명으로 확산되고 노조가 총파업 찬반 투표를 시작하자 회사 쪽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공표하는가 하면, 보도국 간부가 보도국 직원들에게 “업무방해 행위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보내 물의를 빚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2012년 170일 파업 때는 파업 돌입 이후 꽤 시간이 흐른 뒤에야 중간 간부들의 이탈이 시작됐는데, 이번에는 파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간부들의 이탈과 파업 동참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며 “김장겸 사장과 백종문 부사장 등 핵심 간부들은 이미 고립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경영진이 요즘 내놓는 격한 반응들은 그런 고립감과 두려움의 표현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방송 파행은 현장 제작자들에게는 가장 가슴 아픈 일”이라면서도 “이번 파업은 전례 없이 강도 높은 파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동안 문화방송 파업 때 송출 등 필수 인력은 예외로 인정해온 일종의 ‘신사협정’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파업에는 이들 필수 인력이 동참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회사 쪽이 일방적으로 공정방송을 보장하는 단체협약을 파기했으므로 우리도 이를 지킬 의무가 없다”며 “엠비시는 이미 철저하게 파괴되고 폐허가 됐다. 방송을 잠시 멈추고, 완전한 승리로 국민에게 최고의 공영방송을 돌려드리겠다는 각오로 파업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철 전 사장 시절 문화방송은 단협에서 국장책임제·공정방송협의회 등 ‘공정방송’ 관련 조항을 뺄 것을 노조에 요구하다 결국 2011년 단협 해지 사태를 맞았으며, 현재까지 새 단협을 체결하지 못한 상태다. “엠비시는 2010년 이후 사실상 7년 넘게 파업 중이다. 이제 이 길었던 암흑의 시대, 언론 자유 질식의 시대를 끝낼 때가 됐다. 공영방송을 권력에 갖다 바친 부역자들을 쫓아내고, 엠비시를 다시 가장 믿을 수 있는 방송, 가장 보고 싶은 채널로 돌려놓겠다.”
노조는 30일 오전 서울 상암동 문화방송 사옥에서 ‘유배지 폐쇄 선언’을 연다. 이 자리에서 그동안 제작부서 밖으로 쫓겨난 조합원 32명이 업무거부를 선언하면 제작거부 참여 인원이 400여명으로 는다. 노조는 또 이 자리에서 총파업 돌입 시점을 공표할 계획이다.
김효실 기자 [email protected] ㅇ
잘한다.
화이팅~
ㅍㅇㅌ
ㅅㅅㅅㅅㅅㅅㅅㅅㅅ
굳굳~~ 이번 총파업을 적극 지지합니다!!
지지합니다
응원합니다.이번엔 기필코 이명박ㄹ혜 적폐덩어리 쫓아내어 웃음 찾을수 있길 바랍니다.
ㅅㅅㅅㅅ
응원합니다
진심을 담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MBC,KBS 지지합니다. 같이 파업하는 것 같던데.
YTN은 이미 해직 기자들 복직 시키고 있더군요.
예전 모습을 빨리 찾아주길 바랍니다.
나라를 나라답게
함께 사우나 갑시다♡
MBC는 그냥 종편으로 보냅시다.
지지합니다
응원합니다. 이번에 꼭 승리하실거예요. mbc 직원분들 모두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힘내시고 꼭 승리하시길!!
장겸이 아직도 안도망가고 게기고 있나요
응원해요
힘내시길 공범자들보니까 말문이 턱 막히던ㅜ
파이팅! 공영방송 무너뜨린 쉐이들 확실하게 직여야함
경영진들은 죄다 비리 털어서 콩밥을 멕여야.. 물러나는 걸로 끝내면 안됨... 못된거만 처배워서는
화이팅
힘내세요!!!
구직자 일자리 창출 ㅅㅅㅅㅅㅅ
응원합니다
뭐라도 성과가 있기를 응원합니다
근데 종편들 파업뉴스 너무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