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353086

타임라인의 해상도에 대한 질문 (다빈치리졸브 기준)

늘상 사진만 촬영하다 최근에 여행을 좀 길게 다니며 영상을 담아봤습니다.
다녀와서 편집을 하는데 헛갈리는 개념이 있어 여쭈어봅니다.
다른 편집툴도 같은지 모르겠지만 다빈치리졸브의 경우 타임라인에 FHD나 4K로 프로젝트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만약 원본을 4K로 촬영했는데 실수로 프로젝트 설정에서 타임라인 해상도를 FHD로 설정한후 그 타임라인에 영상을 얹었다고 할때, 추후에 타임라인 해상도만 FHD에서 4K로만 변경하고 4K로 랜더링 걸어도 화질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걸까요?
타임라인 해상도를 FHD로 셋팅하면 영상을 타임라인에 얹을때 자동으로 FHD로 변경되어 얹혀지는거라 생각했는데 혹시 몰라 랜더링 걸기 전에 타임라인 해상도만 4K로만 변경하고 랜더링을 걸었더니 제 막눈엔 4k 화질로 랜더링이 이상없이 아웃풋 된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버벅거리게 타임라인 해상도를 4K로 셋팅하고 작업하느니, FHD로 셋팅해서 편집작업을 끝내고 랜더링전에만 4K로 변경되면 버벅거림 없이 편집할수 있는것 아닌지...
아니면 제가 막눈이라 화질이 FHD에서 업스케일링되어 화질저하가 된건데 구분을 못하는건지...
혹시 다른 편집툴에서라도 만약 실수로 FHD로 설정된 타임라인에 편집작업을 다 끝냈는데 4k로 변경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다시 작업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_DSC02037.jpg

댓글
  • 상하좌우위아래 2023/12/13 09:44

    fhd<>4k 타임라인 해상도에 맞춰서 알아서 전환이 되고, fhd에서 작업하고 4k로 변환시켜서 랜더링 시켜도 상관없어요.
    단, 퓨전클립으로 모션작업을 정밀하게 할때는 fhd와 4k의 픽셀차이때문에 자막이나 이미지의 위치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zNSXAC)

  • EndlessWalking 2023/12/13 12:30

    자막의 폰트 사이즈나 위치, 클립의 페이드인아웃 곡선의 길이가 변하더라구요. 그거 불편..

    (zNSXAC)

  • 챈뜽파덜 2023/12/13 12:56

    그런 용도라면 저는 4k 타임라인 만들고 플레이백의 화질이나 해상도를 줄여서 버벅임없는 상태로 컷편집이나 타이틀 작업하고 색보정이나 중요장면 때는 원본 화질,해상도 보기로 작업합니다.

    (zNSXAC)

(zNSX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