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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김동률이 충격먹었다는 서태지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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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와아이들 3집 中
(작사:서태지, 작곡:서태지, 편곡:서태지)
내가 멀리 있다 느껴져도 그대여 슬퍼하지 마세요
나의 그리움이 항상 너를 지켜요.. 날마다..
함께 했었던 그 시간들이 내눈앞에 아른거리지만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서 미련없이 나는 이 세계를 떠나요..
그댈 이젠 다시 볼순 없겠지만
내겐 가장 소중했던 널(영원히) 기다릴게...
오늘도 나의 무덤 옆에서 그냥 그렇게 앉아있네요
내 생전에 쓰던 일기장을 꼭 쥐고.. 앉아서..
자 두눈을 감고 날 느껴봐요 두손을 내밀어 날 안아요
이 세상이 나를 외면해도 그대가 있음에 난 잠시 머물수 있어요..
그댈 이젠 다시 볼순 없겠지만
따스히 널 안아주던 날 기억해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김동률 (라디오 진행 중, 1996년)
"3집에 들어있는 영원이라는 곡을 오늘 들고나왔습니다.
이 영원이라는 곡이 저희가 음악을 하던 당시에 나왔는데요.
이 당시 제가 이것을 해봐도 이곡은 저희..가수들에게는
물론이거니와 팬들에게도 어마어마한 충격이었다고 저는 기억합니다.
들어보시면 알겠지만 관현악을 가지고 노래를 만들었거든요.,
그리고 불필요한것이 거의 없고 기상천외하게도 하프도 나옵니다.
여지껏 소위 발라드를 한다는 많은 사람들이 '발라드라면 역시
우리가 잘하지 !' 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가 서태지와 아이들의
영원이 갑자기 등장하면서 많은 발라드 인들이 쇼크를 받았던 곡..
' 아..! 이렇게 할수도 있구나..!' 하고 굉장한 감동과 물결을
일으켰던 바로 그 곡입니다.
특히 이 노래를 들어보시면
가운데에 왈츠 분위기로 노래가 바뀌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 부분에서 서태지씨의 노래라던지 아니면 반주가 완전히
왈츠면 왈츠로 흘러가는 그분위기가 ..
정말로 우리나라 가요에서는 흔히 찾아듣기 힘든 명곡임에 틀림없습니다.
저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앨범은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다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즐겨듣게 되는 곡이 이 영원인것 같습니다.
저희가 발라드 음악을 하고 있기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우리나라 말로된 가사가..그러니까
우리나라 노래가 이런 곡위에 있다는게...굉장히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곡이었습니다.. "
"김동률은 무엇보다 이 노래의 사운드를 극찬했다.
당시에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파격이었을 관현악을 베이스로 발라드를 구성한다는 것이.
그리고 무엇보다 발라드 전문 가수도 아닌 댄스 가수(?) 서태지에게 나온다는 것은
무척이나 이색적인 일이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의 3집은 온갖 락 사운드로 무장된
소위 시끄러운 음악들이 아니었던가. 그는 이 음악을 처음 들었던 감상을 '쇼크'였다고 표현했는데,
물론 서태지와 아이들의 위상이 당시 대단한 것이긴 했어도 또한 경외시되는 존재이기도 했기에
그를 인정한다는 것이 음악가들에게 소위 자존심이 상하는 풍토인 일면도 있었던 사회적 분위기에서
김동률 정도의 음악가가 아무런 사심 없이 순수하게 그의 음악을 찬양한다는 사실은 꽤나 벅찬
설렘이었다. 더욱이 '발라드' 전문 가수인 김동률이 댄스 가수 서태지의 발라드를 그들의 콧대를
무너뜨렸다는 의미로 표현하면서까지 극찬할 수 있다는 것은
서태지와 김동률 양측의 가수 모두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는 일대 사건이었다."
"김동률은 특히 2악장으로 흐르기 전에 나오는 왈츠풍 간주의 신선함을 극찬했는데
노래를 전체적으로 듣지 않고 이 부분의 멜로디만 들어도 서태지라는 인물이
장르에 대한 몰이해나 편견 없이 열린 마음으로 사운드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의 신선한 사운드들은 물론 서태지라는 인물의 뛰어난 창의성이나
흡입력을 베이스로 하는 것이겠지만 결국에는 장르에 대한 그의 존경심이 밑바탕 되어 있었기에
가능한 기획이었던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어릴땐 가사에 대한 이해도가 없었는데
알고보니 죽어서도 떠나지 못하고 떠도는... 뭐 그런 내용이더군요.
클래식 또는 관현악과 대중가요의 접합은 우리나라에 발라드가 유행하기 전부터 존재했었죠.
관현악으로만 그것도 관현악의 묘미를 함축해 놓은 곡을 4분 발라드로 만들었으니 당시에는 충격.
사실 대중들은 클래식 사운드의 발라드를 많이 들어와서 그냥 이곡을 좋다 라고 평가한 반면
전문가들은 충격에 빠졌었죠.
멜로디 선율이 아름다운 곡인것 같습니다.
댓글
  • 완영/w12cl 2017/08/13 07:58

    밀리바닐리의 '난 알아요'도 충격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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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rvddw 2017/08/13 08:18

    "제가 좋아하는 음악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것들을 혼합시켜 만들어봤어요"
    http://www.youtube.com/watch?v=imnpsSDd2OA (2분 55초 ~)
    샘플링 도입 초창기 시절 샘플링 도입곡
    http://www.youtube.com/watch?v=2cSqFVnFvHQ (50초 ~ )
    원곡 작곡가가 샘플 재가공하여 밀리바닐리 음반에 재취입한 곡
    http://www.youtube.com/watch?v=oqvWBL2M-p0
    샘플링으로 구연한 난알아요
    http://www.youtube.com/watch?v=Vt6OpVLB0as
    서구의 랩 이라는것과 메탈을 융합시켜 만든 18살 서태지의 최초 샘플미디 습작곡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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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막걸리♡ 2017/08/13 07:59

    에효..나도 서태지 음악(노래)좋아 해보고 싶네요..근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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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수채화 2017/08/13 08:06

    아마 사태지가 아직도 가요계 영향이 대단 한 듯.
    노래는 별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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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니모스 2017/08/13 08:17

    난알아요를 들으며 군입대를 했는데...벌써 25년전 얘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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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童眼™ 2017/08/13 08:35

    앞으로 이런 사람 나오기 힘들 듯. 가요환경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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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초 2017/08/13 09:03

    처음 듣는데, 다가오는 느낌이 뮤지컬 무대를 떠오르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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