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보도국 취재기자 81명이 “저널리즘의 본령을 되찾겠다”며 11일 오전 8시를 기해 제작중단에 돌입했다. 보도국 구성원의 절반에 가까운 기자들이 동참해, 일부 낮시간대 뉴스 등이 결방되거나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10일 경력기자 채용 공고를 내 ‘강대강’ 대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MBC 기자회 소속 보도국 취재기자 81명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작중단 동참을 선언했다. 보도국 기자들은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공개 후 영상기자회가 제작중단을 시작하자 10일 밤 긴급총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제작중단을 결의했다. 기자들은 이날 기명 성명을 내고 “지난 9년간 MBC의 저널리즘은 처참하게 무너지고 망가졌다”고 선언하며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문호철 보도국장 및 모든 보도국 보직 부장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절망했지만 막아내지 못했고 저항도 해봤지만 나약했다”며 “사회적 흉기로 전락한 MBC 뉴스의 더러운 마이크를 잡지 않는 길이 시청자에 대한 속죄의 시작일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들은 지난달부터 수집해 온 보도 자율성 침해 사례도 이날 공개했다. 기자회에 따르면 보도국 간부들은 세월호 참사 당시 뉴스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눈물을 흘리는 화면을 쓰지 말라고 지시했다. 또 단식농성에 나선 유가족 김영오씨를 비난하는 리포트를 내보내라고 지시했다. 현장 기자들의 발제 의도와 반대로 지난 3·1절 ‘태극기 집회’를 긍정적으로 보도하라는 지시를 했고, 국정교과서 논란이 한창일 때는 반대 여론을 다루자는 기자들의 발제가 모두 무시당했다.
MBC 보도국 기자 가운데 제작중단에 동참한 기자는 취재기자 81명과 카메라기자 37명 등 총 118명으로 전체 보도국 기자 250명의 47%에 달한다고 기자회는 밝혔다. 보직 부장과 보도국장 등 간부들을 제외한 현장 기자 가운데는 60%가량이 제작중단에 동참한 것으로 기자회는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메인뉴스인 를 제외한 낮시간과 심야시간 뉴스는 제작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과 는 결방, 는 30분으로 축소돼 방송될 것으로 알려졌다.
--------------------------------------
MBC는 10일자로 경력 취재기자 채용 공고를 냈다. 2012년 파업 중 대체인력을 채용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기자회 제작중단에 정면으로 맞서는 모양새다. 왕종명 MBC 기자협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영진들은 제작중단이 왜 터져나왔는지, 이들을 어떻게 일터로 돌려보낼지 고민하지 않고 인사권을 발휘해 대체인력을 채용할 생각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채용공고를 눈여겨보고 있는 분들께 MBC뉴스가 정상화되면 그 때 당당하게 우리와 함께 나아가자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MBC 관계자는 경력기자 채용공고에 대해 “특정한 계기 때문에 채용공고를 낸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4~5년간 수시로 인력을 모집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엠비씨도 되찾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MBC 힘쇼!!
깨어있는 언론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mbc 정상화는 끝까지 응원할겁니다.
무슨 뉴스가 나올지 기대되는군요. 복날에 좋은 음식 베스트를 메인으로 내보낼까요?
장겸이형 외줄타기하네?
취재기자들을 응원합니다. 열심히 파업해줘야 명분도 생길겁니다...
mbc의 살아잇는 양심들
지금 kbs 나 mbc등 적어도 윗선 간부급들은 박정권이 심어 놓거나 그영향아래서 거기까지 올라간 사람들이죠.
검경국정원 등 기관도 물갈이 되는데
왜 언론기관만 버티는지..
물론 정권교체 됬다고 기관인사 다 바뀌어야 하는건 아니지만
이건 보통정권교체가 아니라
전정권을 부정ㅡ탄핵한거니
그 정권의 혜택인사들도 물러나는게 타당하죠.
국민이 직접 뽑은 국회의원들도
탄핵전 민심구도라 제대로 대접 못받는게 현실인데
그깟 공영방송 언론간부들이 뭐라고
설마 지들이 언론의 자유 독립을 지껄이는건 아니겠지요?
이에 방통위는 이번 사태의 경위와 책임을 MBC경영진에게 물어보고
방통위 진상조사 및 감사 결과
MBC경영진은 징계를 처 받게되는 디................
이거 최단시간에 MBC를 정상화 시키는 깔끔한 방법인 듯
깔끔하다.. ㅎㅎ
나쁜놈들 꼭 천벌받아라
그러니까 지금부터 기사 쓰는 기레기 새끼들은 돈 몇푼에 적폐에 가담한 쓰레기 새끼들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역시 앰병신
진짜 눈치 없는 것들이 여기에 경력직 지원하겠지?
여기 지원하면 골로 가는 지름길...
솔직히 보도국뿐만 아니라 시청률 잘 나오고 광고 많이 붙는 프로그램들도 파업에 동참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모름지기 최고경영자는 경영 건전성을 높여야... 사퇴하는 이유가 매출 부진 및 내부 조직 관리 능력 부족 사유가 추가될 수 있도록 말이죠..ㅎ
기레기들이 많이 지원할 듯
이기회에 한곳에다 싹다모아서 태워버리는것도 괜찮을듯
이거야말로 방통위가 나서야 할 일 아님?
기자들이 용기를 내서 계기를 만들어 주네
차려진 밥상을 떠먹기만 합시다.
진짜 옴판에 좀 갈아치웁시다. 도끼눈 뜨고 지켜보고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좀 배우고 싶네요..공범자 일반 상영될 날짜를 손꼽아 기다립니다.
아.. 저 사진 속에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 보이는데...
이명박근혜 정권 동안 침묵하시다가 정권 바뀌니까 이제서야 나오시네 ㅋㅋㅋ
진짜 양심있는 기자들 짤리거나 한직으로 좌천 될 때는 입다물고 열심히 취재하셨는데 이제 사정 좀 바뀌신건가.
예나 지금이나 기회주의 쩌는건 여전하신 듯.
다른 기자들은 어떤지 모르겠고...
어쨌든 당신 참 대단하다 대단해...
결국에는 대가리를 교체해야 하는군요. 가장 쉽지만 어려운 일이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