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23154

국내기업 제 1호는 최저임금 때문에 한국에서 쫓겨나는가.

기사가 나온 지는 2주가 되었고, 이 글도 쓰기 시작한 지 2주가 되었는데 게을러서 이제서야 완성했네요. 감사합니다.


자쓰가리우것든만가리우.jpg

자쓰가리우것든 만가리우! 든맨로으손리우 목광!

 자쓰가리우것든맨가리우. 뭔가 한국말이 아닌 것 같지만 왜인지 익숙한 이 말. 국사교과서에서 본 경성방직의 광고 문구다. 경성방직은 인촌 김성수. 응, 그 동아일보 만든 친일파 맞다. 그 경성방직이 현재는 경방이라는 이름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상장기업인 경방. 이 경방이 갑자기 신문 1면을 장식하였다. 7월 24일, 한국경제의 기사다. 제목은 『100년 기업 경방, 한국을 떠난다.』 무려 한국경제 종이 신문의 1면 기사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국내 상장 기업이 최저임금이 많이 상승하여 베트남으로 광주광역시 공장의 절반을 옮긴다. 왜냐하면 최저임금이 너무 많이 올라서 더 이상 한국에서는 기업을 하기 힘들다. 라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 기사를 읽으니 몇 가지 질문이 생긴다.’

첫 번째, 회사를 옮기는데 200억이라는 돈이 든다는데 인건비가 얼마나 많이 들길래 회사를 옮기는 것인가? 두 번째, 회사를 옮기는 중대한 문제가 최저임금이 발표된 지 며칠 만에 결정이 될 수 있는 것인가? 세 번째, 베트남은 최저임금 상승과 관련되어 안전한 곳인가. 하지만 이 같은 질문에 기사는 전혀 대답을 해주지 않는다. 이 기사에서 경방이 옮기는 이유를 회장과의 인터뷰에 의지한다.

그래서 찾아보기로 했다. 첫 번째 질문,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적인 타격이 될 정도로 인건비에 많은 지출이 있는가. 우선 경방은 기사에서는 섬유사업만 하는 것처럼 소개되어 있지만, 매출의 45%정도는 임대 및 백화점 사업부로 되어 있다. 영등포에 있는 타임스퀘어가 이 회사 소유이다. 나머지 55%정도가 섬유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종업원에 대해서 세세히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없으니 인터넷에 나와있는 정보로만 파악을 해보았다.

먼저, 2017년 1분기 기준으로 경방의 종업원은 568명으로 되어있다. 이 인원들에게 나가는 급여의 총액이 2016년 기준으로 연간 183억이라고 한다. 이걸 기준으로 최저임금 상승률만큼 급여가 상승한다고 가정하면(183*1.076) 올해 예상 총 인건비는 197억(인상률 7.6%), 내년의 예상 총 인건비는 229억 정도로 예상된다. 즉, 2016년 기준으로 2017년에는 약 14억, 2018년에는 약 32억이 상승한다. 이는 지난 5년 간의 평균 인상률인 7.4%를 대입해서 생각해봤을 때, 예상인 212억보다 17억정도 더 오른 수준이다.

최대한의 값으로 잡아도 17억이며, 1인당 평균 연봉이 3,200만원인 기업이니 최저임금의 상승에 영향을 받지 않는 근로자, 즉 원래 최저임금보다 많이 받는 근로자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방은 현재 600명도 안 되는 종업원이 있다. 이 만큼의 임금 인상에 타격을 입는다고 하기에 적은 숫자이다. 여기에 더해 경방은 작년 기준 총 매출 3,774억원, 매출 총 이익 1,090억원이다. 게다가 종원원 분기별 평균 연봉이 800만원이다. 한 달 평균 200만 원이라는 소리고, 이는 인상된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치이다.

물론 내가 방구석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로는 정보의 한계가 있다. 기업 내 높으신 분들의 생각이 당연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더 흥미로운 것을 발견했다. 그럼 경방은 베트남으로 옮길 생각이 원래 없다가 최저임금 때문에 쫓겨가는 것인가? 처음에 내가 제기한 두 번째 질문이다. 회사를 옮기는 중차대한 문제가 최저임금이 발표된 지 며칠 만에 결정이 된 것인가.

이미 2015년 4월 27일 한국섬유신문의 기사에는 『차한잔;경방 오현호 부장』이라는 기사에 답이 나와있다. …”베트남 투자환경은 여전히 우호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한편 경방은 지난해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지 약 15만평에 1차 5만추의 면방적 생산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빠르면 내년에 준공식을 스타트로 점차적으로 편직 등 버티컬 생산 라인을… 기사를 보면 알다시피 이미 경방은 2014년부터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점차적으로 베트남에 투자를 늘려오면서 베트남으로 완전히 옮길 기회를 보고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 질문. 베트남은 최저임금 상승과 관련되어 안전한 곳이다 조선일보의 회장 인터뷰를 찾아보면 회장이 이런 이야기를 한다. “…베트남 인건비는 한국의 10분의 1수준이고, 연간 임금 상승률도 7%안팎이어서 충분히 이전비를 뽑아낼 수 있다.” 그럼 베트남의 평균 최저임금 상승률은 어떨까? 우선 올해는 7.3% 상승하였다. 하지만 KoTRA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2009년 이후로 꾸준히 두 자리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2011년에는 29퍼센트가 상승하기도 하였다. 최저임금에 관련된 안전성에 있어서는 베트남이 절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베트남 평균 최저임금 ㅅ인상률.jpg


정리해보자. 경방이라는 회사는 성유산업이 이제 수익의 반절밖에 차지하지 않으며, 그나마 총 종업원도 600명이 채 되지 않는다. 인건비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동시에 베트남 법인을 몇 년 전부터 추진하고 있었고, 심지어 베트남 법인도 따로 두고 있다. 여기에 더해 베트남의 최저임금 상승률은 올해만 제외하고는 베트남이 더 높다. 인건비가 낮다는 말만 해도 됨에도 불구하고 굳이 최저임금 상승률을 언급한 이유가 무엇인가?

왜 굳이 최저임금을 걸고 넘어지는 것이며, 매일경제와 조선일보는 이러한 사실의 최소한의 검토도 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쓰는 것일까? 사실 경방에게 있어서 최저임금 상승은 이들이 베트남으로 옮기는 시기를 앞당기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경련 협회장을 3번이나 지낸 경력이 있는 회사에서 최저임금 때문에 공장을 옮긴다고 말을 하는 것과 언론이 그대로 받아 쓰는 것은 너무나도 속이 환히 보인다. 그 점이 짜증나는 거다.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생각은 각자가 처한 환경이 다르듯, 생각이나 관점이 당연히 다를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상장기업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베트남 법인으로 옮기는 것을 마치 최저임금 상승이 모든 원인인양 보도하는 것은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다. 이런 기사 좀 안 봤으면 좋겠다.

댓글
  • 냥들의침묵 2017/08/02 07:10

    결국엔 인건비따먹기 아니면 존재할 수 없는 기업이었단 걸 스스로 증명하는 꼴이네
    공선사후는 개나주고 제발좀 나갔으면...

    (TxWApr)

  • 계룡산곰돌이 2017/08/02 09:55

    외국빨리나가서 대한민국인 노동자들이 왠만한국가노동자들보다 헌신적의로 일한다는걸 빨리알아야할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3제국수준의 후진국보다 기업하기좋다는걸 빨리알아야할텐데말입니다.
    외국나간다고 무조건 좋은건아님..

    (TxWApr)

  • 카운셀링 2017/08/02 09:55

    국내 노동자 착취하다가
    이제 가성비 떨어지니 외국으로 나가 착취하겠다는거네
    저 기업의 주 수익원이 저임금이라는 건가?

    (TxWApr)

  • 글러브 2017/08/02 13:20

    저딴기업 해외러 가거나 말거나 아무관심도 없는데,
    최저임금때문에 우리나라 최초 기업이 우리나라를 떠난대요! 여러분 최저임금 반대해주세요!!! 빼애액!!! 하는 언론부터 조져야됨.
    우리나라 언론은 찌라시된지 오래...

    (TxWApr)

  • dollmarket 2017/08/02 13:29

    클라이언트(기업)가 의뢰하고 편집장이 공문 내리면, 기레기들이 일제히 그에 맞춰 소설쓰는 구조에요.
    다시 말해, "야, 최저임금 인상한거 씹어버려!" 라고 공문 내려오면 그 때부터 모든 현상과 사건들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귀결됩니다.
    옆집 개가 짖어도 최저임금 인상때문이고,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나도 최저임금 인상때문에 그런겁니다.
    그래서 이따위 쓰레기 기사에 일일이 대응하는건 무의미해요.  그리고 일일이 대응한다해도 물량에서 못 이겨냅니다.
    왜냐면 그 새끼들, 꼴에 언론사요 기자요 하는 새끼들은 돈 받고 일하는 거거든요.
    그 새끼들은 그게 일이에요.  아침8시에 출근해서 야근하며 글 써재끼고 올려재낍니다.  그 짓으로 돈 벌어요.

    (TxWApr)

  • 보편적인진리 2017/08/03 13:56

    인건비 조금 오른다고 죽을 사업이라면, 그 사업은 사업성이 없는 사업이란다;;

    (TxWApr)

  • 나비향 2017/08/03 13:57

    간단한건데 옛날 같이 떵떵거리면서 팍팍 부려먹어야 하는 데 그게 안되니 나간다라고 엄포를 놓는거죠..
    어딜 감히 내 돈주고 부리는데 고개를 빳빳이 쳐들고 대들어?라는 건데 사업한다는 양반들이 그렇게 감정적으로 대처 한다라는 건 어딜가도 망하기 딱 좋은거니 외국나가서 쫄딱 망했으면 좋겟음..

    (TxWApr)

  • 애북고수 2017/08/03 14:05

    그러니깐 친일근본 기업의 찌질한 언플이 아니라 기레기의 선동과날조라는거죠?

    (TxWApr)

  • 오유좋아333 2017/08/03 14:28

    베트남 임금이 한국에 1/10은 맞습니다만
    과장해서 말하자면 시키는데로만 하는 드론급 인공지능입니다
    식당에 밥먹으러가면 한층에 6명쯤이서 놀고 있어요.
    생산성 생각해보면 아직까지 한국에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맞아요.
    똑똑한 애들도 많죠. 그런애 쓰면 임금이 두세배 줘야 하고 결국 생산성면에서 얼추 비슷할꺼에요.
    임금만가지고 따지면 그렇고
    베트남이 아직 땅값이 싸고 정부도움 받기도 좋아요

    (TxWApr)

  • 갈색머리앤 2017/08/03 14:50

    다나가고 경쟁력있는 회사만 남아라
    새로 생겨도 좋고

    (TxWApr)

  • 미르헌터 2017/08/03 14:52

    애초에 최저시급 받는 직원들이 아닌데
    뭔 최저시급을 이유로 들먹이나
    섬유는 이미 한국에서 사양산업된지 오래고
    더 버틸재간 없으니 베트남 갈라고 이미 한참 전부터
    준비중이던 회사인데 왜 최저시급을 갖다 붙이냐고

    (TxWApr)

  • 거대쥐 2017/08/03 15:23

    옛날같았으면 국민들이 속았겠지만
    이제는 안속는다

    (TxWApr)

  • 루치에윌데™ 2017/08/03 15:33

    최순실이 개성공단 박살낸 이유도 동남아에 자기가 사업체 차려서 해먹는 데 걸림돌이라서 그랬다고 하더만(민주정권의 업적을 지운다는 정치적 노림수도 있었을 거고) 적폐들은 베트남에 꿀이라도 발라놨나...
    박연차도 베트남에서 떵떵거리며 산다더군요?

    (TxWApr)

  • warrior80 2017/08/03 15:35

    원래 섬유관련업종은(전통적 의미에서) 인건비가 낮아야 이윤이 많이 남는데 한국은 현재 인건비가 높고 베트남은 비교적 매우 낮은 상황이니,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하더라도 이전에 따른 비용보다 베트남에서 몇년간 지불해야 하는 인건비가 훨~~~~~~~씬 저렴하오니
    당연히 경영자는 한국공장 포기하고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거지요.
    자본주의 이니 욕할 건 아닌데 이를 최근의 최저임금 인상과 아주 무리하게 연결하여 마치 달님이 기업들 일하기 힘들게 한다고 조중동 + 각종 경제신문이 떠들어 대네요~ 만약 제대로 생각이 박힌 기자가 있다면.... 유니클로와 연계하여 화학쪽 일본기업 도레이와 비교분석 하는 기사를 썼으면 하는데... 그럴 능력은 안되거니와 의도도 없기 때문에 그냥 아무말 대잔치를 하는 것이고 경제쪽에는 일반 사람들이 잘 모르니 세상은 이러이러 하다고 기레기 들이 글을 쓰는 거지요....
    어떤 방송을 보니 도레이는 유니클로와 합작하여 히트텍, 메쉬소재 내의 개발하여  대박을 쳤고 더 나아가 미국 비행기에(날개부분+그 외) 들어가는 탄소섬유도 개발성공하였다고 하네요. (철로 만든 것보다 가볍고 튼튼함) 인건비가 한국보다도 더 비싼 일본과는 비교하면 열등감이 생기니 당근 달님 욕하는 걸로 기레기들은 기사를 마무리 짓지요~

    (TxWApr)

  • 대마왕35호기 2017/08/03 15:38

    자쓰가리우것든 만가리우! 든맨로으손리우 목광! ->
    광목 우리 손으로 맨든 우리가 만든 것 우리가 쓰자
    이렇게 읽으시면 됩니다. 아직 읽는 방향이 지금과 같이 바뀌기 전이라 <- 이방향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TxWApr)

  • 거유불급 2017/08/03 15:55

    종업원들 뇌는 합판 가발수출하던 시절로 회귀한듯

    (TxWApr)

  • 『엘쿠』 2017/08/03 16:04

    이전기사 기억하고 있는데 조선이었습니다ㅋㅋ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였네요

    (TxWApr)

(TxWA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