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상단에 영상도 있습니다.
지난 4월 개봉한 영화 은 흥미로우면서도 매우 논쟁적인 주제를 담았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 개표가 누군가에 의해 조작됐다는 것이다.
개표부정 의혹은 18대 대선이 끝난 이후 계속 제기돼 왔지만 그동안 제기됐던 개표부정 의혹과는 차원이 달랐다.
통계학자들이 등장해 각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면서 조작이 아니면 설명할 수 없는 확실한 증거인 것처럼 이야기했다.
대통령 선거에서 개표조작이 있었다면 이는 국기문란이자 민주주의 파괴 행위다. 그럼에도 의혹은 정리되지 않은채 증폭됐다.
19대 대선이 끝나고 개표부정 논란은 잦아들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대통령 선거에서 근소한 표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결과가 나온다면 개표부정이란 불씨는 또 같은 논리를 가지고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
뉴스타파는 그동안 제기된 개표부정 의혹을 풀어보기 위해 통계학자들에게 대선 데이터 분석을 의뢰하고 선관위 관계자들과 시민단체, 그리고 개표현장을 취재하며 하나하나 검증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후략)
??? : 지나간 일 신경쓸때가 아니잖아요
1. 선관위가 그동안 저지른 짓들이 얼마나 되는데 당연히 의심할 수 있는 거지!
2. 그래도 더플랜 덕분에 선거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부정선거가 일어나지 않도록 감시할 수 있었다! 더플랜이 없었다면 부정선거 했을지도 모른다. 국정원 사태 기억 안 나는가?
3. 여러분, 저 사람 방문수 좀 보세요!
4. 지금 내부총질하는 거임? 노답이네.
5. K값이 중요한 게 아니라 조작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믿을 수 없는 투표지 분류기 퇴출시키고 전면 현장 수개표로 가자!
암 걸리지 마시라고 미리 예상댓글을 달아봅니다.
이렇게 뉴스타파는 적폐언론 딱지를 받았다고 한다..
또 시작이네.
그냥 과학얘기나 합시다. 그거 보려고 여기 오는데.
19 대 선거결과가 나온 이후, 뉴스타파가 더플랜 통계학자들에게 문의하여 받은 답변이...
어... 음... 그냥 자자.
의도가 좋았다는데요 뭘
WOW
날아온다 싸아드
시민의식은 개나 줘버린 괴벨스적 대중들의 무차별 폭격이랄까?
영상을 다 봤는데요. K논증과 해킹시나리오 관련해서는 너무 설명이 짧아서 아쉽네요. 현화신교수의 페이퍼 몇페이지만 따와서 보여줘도 K논증이 얼마나 개소리인가 보여줄 수 있는데 인터뷰교수들이 그 페이퍼를 봤으려나 모르겠네요. 아마 봤을거 같다 생각은 드는데 영상 분량이나 전달력 측면에서 생략한 것일 수도 있겠고.. 암튼, 이렇게 얘길 해도 부득불 더플랜에 의미부여하는 사람들은 여전할듯. 사기당한줄도 모르는 아해도 여전히 있을거고.. 결혼사기꾼의 사기행각이 누군가에겐 아련한 사랑의 기억이 되는것처럼 말이죠
댓글다신 분들이 성인군자도 아니고, 글을 친절하게 써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막상 읽기엔 정말 띠껍기 짝이 없습니다.
화풀이를 하는 거라면 이해가 가지만 , 혹시 더 플랜이 틀렸단 사실을 더 많은사람들이 알게 할 목적이라면 이런 말투로는 곤란할것 같습니다
사람은 단순합니다
이제와선 더플랜이 맞았나 틀렸나 관심있는 사람은 없죠
그저 김어준이 뚜들겨맞는게 싫은 사람들만 잔뜩 있을뿐
더플랜 후속으로 인텐션에 관한 떡밥이 풀릴때가 됐는데... 아니 당초 예상했던 인텐션 개봉 예정일이 이미 지낫을텐데 아무 얘기도 안 나오죠?
더플랜도 이 사단인데 인텐션도 ㅈㄹ나면 김어준도 감당이 안되니까 수정/포기로 방향 바꾸고 열심히 대가리 굴리는 중이라 봅니다
더플랜이 19대 대선 개입목적으로 만들어진거 같은데 왜 선관위는 가만히 있는거죠
저는 왜 관찰한 값을 맞냐 틀리냐 따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k 값은 현재 1.5 근처인 것이 !!!!!!!!!!!!!!!!!!!!!!!!!!!!!1
사실입니다.
질문을 좀 더 세련되게 바꿔 보시죠
댓글들이 제 관점과는 상당히 다르군요.
더 플랜은 K값이 1.5가 나오는게 정상적이지 않다고 보는 것인데, 19대 대선에서도 K값이 1.6이 나왔으니 노 플랜이고 정상이었다?
왜 중간의 문제의 근거는 빠져있고, 갑자기 다들 결과에 대해서 받아들이고만 있는 건지요. 더 플랜의 관점으로 결과에 대한 해석만 하면, 18대 대선과 19대 대선 모두 조작 시도가 있었을 수도 있다고 해석도 되는 얘기입니다. 노 플랜이라도 결과만 놓고 귀납적으로 받아들이고만 있을 뿐, 연역적인 과정이 빠져있다는 얘기이죠.
K값이 다르게 나오는 원인에 대한 의문은 확률과 통계 이론의 기본적인 계산에서 출발합니다. 그것도 아주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 기초적인 이론이죠.
과학게시판이라 정치적 얘기를 하는 것이 물론 좋은 모양새는 아닙니다만, 19대 대선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당선이 되지는 않았지만, 어차피 사전 지지율 차이가 워낙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차선 후보들의 득표율 싸움으로 볼 수도 있었습니다. 왜냐면 대선 투표율의 결과는 후보의 당선 뿐만 아니라, 대통령 선거 등록 비용의 환급이나 당의 입지, 다음 당대표 선출 등의 후속 문제들에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투표지에 도장 하나 찍혀있을 뿐인데, 왜 미분류표의 비율이 저렇게 나올 수 있는지는 결국 기계전산적인 메커니즘이나 알고리즘으로 접근해서 풀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미분류표로 구분하는 건 결국 전자개표기의 화상인식 알고리즘이었으니까요. 왜 홍준표 후보를 찍은 투표용지가 미분류율이 가장 높게 나왔을까요? 이상적으로는 나이나 정치적 성향이 미분류율과는 상관관계가 없어야 할텐데, 상관관계가 있는 이유는 여전히 밝혀진 건 없습니다. 통계 숫자만 보고 '그 통계를 믿고' 쓴 기사일 뿐이죠.
아무래도 더플랜의 왜곡된 주장만 보시고 선동되신 것 같은데 과게 베스트 글들 보시면 많은 기초적이고 이성적인 부분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어준은 이미 자기말 틀렸다는걸 압니다.
몰랐다면 이미 19대 대선으로 선관위 고발했겠죠?
그런데 아직도 안 하고 있습니다.
이미 틀렸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냥 사과하기 싫으니 아직도 안 하는거죠.
어차피 추종자들 결집만 시키면 되기 때문에 김어준의 셈법으로 사과할 필요가 없는거죠.
의심을 하고 대중에게 이럴거다라고 했으면 증명을 해야죠. 증명없이 툭 던져놓으면 3류 선동가보다 못한 쓰레기입니다.
그래도 선거제도 다 뜯어 고쳐야 된다. 문제가 있다는건 충분히 입증했다고 본다.
제발좀 선거개입 털보 이야기가 말도 안되다는 사람들 좀 선관위에 투철한 신고정신좀 발휘 했으면 합니다.
이런글 쓰는 시간에 신고하라고 하지는 않겠지만, 동시에 할 수는 있잖아요.
선거개입 아주큰거 니깐요.
그런데 선관위고 다른 여타 기관에서 K값만 이야기하고 영화 전체에 하나하나 시비 걸지 않는 거는 한번쯤 생각해 봐야함.
K값에 속아서 속상한 사람이 한두명만 있고 바보만 있어서 털보가 선거 끝나고 아직도 멀쩡한거라고 생각하는 건 너무함.
왜냐하면 그만한 K값 보다 더한 딜이 있기 때문에 선관위도 못건들고 있는거고, 여타 털보 적들이 가만히 있는거라고 봄
와...이글이 이제야 올라오다니..어지간히 사드 날아왔었나보네요
김어준은 전형적인 황색언론인이죠 뭐.
감추는 놈이 범인이다!!!!!!!
검증 요청 했는데 안하는 놈이 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