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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GFX 극코너 해상력비교] 시그마 아트50.4 vs 자이스 오투스55.4

[참고- GFX 극코너 해상력비교] 시그마 아트50 vs 자이스 오투스55
먼저 센터에서 하듯 정확한 비교가 아닐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냥 집 벽지에 수평수직 잘 맞춰 고정후 촬영하는 수준이고
마침 벽지의 텍스쳐가 해상력 테스트하기 좋게? 원방향 방사방향 무늬가 있다보니..^^;;
하지만 지금까지 제 방법으로 테스트한게 실제 결과물에서도 동일했었고 이렇게 발견한 해상력 틀어짐
(광축문제)를 센터에서 동일하게 인정받고 교품/교정받은 사례가 꽤 있었기에 개인적으로는 신뢰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제가 가지고 있는 표준화각대 EF마운트 단초점렌즈가 GFX의 센서를 얼마나 커버하는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사실 "커버한다" 는 의미가 네 코너부의 비네팅(주변부 밝기 어두움)의 정도가 심한지 여부로 판단할 수 있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코너 네군데 부위의 해상력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극주변 네군데 코너부가 무너지지 않아야
"35mm 포맷용 렌즈인데도 이미지서클이 정말 크다!" 라 말할 수 있으니까요.
많은 렌즈들 다 테스트는 못했고.. 제일 많이들 쓰시는 아트50과, 보유중인 자이스 오투스 55.4ze
(접점있는 수동)를 비교해 보게 되었네요.
방안의 벽지는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 아래 왼쪽위 코너에 붉게 표시한 부분(극코너 부위)에 대하여 (1)비네팅(어두움)과 (2)해상력(선명함)을
살펴보려 합니다.
* 35mm 판형에 맞춰진 후드는 당연히 주변부 코너에 어두움을 몰고 오지요. 따라서 모든 테스트는 후드를
제거하고 담았습니다. (하지만 필터는 둘다 시그마 세라믹 프로텍터가 끼워져 있었습니다.)
* 아트50과 오투스55의 화각이 다르다보니, 테스트 부위의 벽지 텍스쳐가 조금 다른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체화면otus.jpg
(벽지사진은 깜박 후드를 끼우고 찍어서 극주변이 어둡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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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_없음_1.jpg
** 더이상의 비교가 무의미해보여 f10 이후 오투스로 촬영은 멈췄습니다.
아트오식이도 더 조인 조리개로의 테스트를 중단했습니다. 어차피 회절구간 테스트 하는건 아니었으니 ^^;)
더이상 설명 안드려도 될 만큼, 비네팅 및 해상력에 있어 자이스 오투스의 압승이네요.
솔직히 이게 35mm 판형용 렌즈라는 데에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하지만 역시 수동렌즈임에도 가격이....
일반적으로 조리개 개방으로 인물이나 소소한 스냅 위주신 분들은 아트50이 가성비 최고인듯 합니다.
물론 조리개 개방이든 아니든 극주변 코너까지 해상력을 원하시는 분은 오투스겠네요.
그리고 후지에서 gf55 1.4? 인가 출시계획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때는 네이티브에 af되는 렌즈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저 저는 오투스가 있어서 테스트 해봤더니 마침 해상력이 1억화소를 받쳐주고,
자이스만의 감성?이 있으니 그냥 쓸 예정이지만요..^^;
*물론 gf50mm 3.5 렌즈도 있지만 개방조리개 1.x영역의 렌즈들 기준으로 말씀 드립니다~~
이상 참고용 심심풀이 테스트였습니다.

댓글
  • GilBeot(고갱) 2022/11/21 21:23

    아트 50도 좋은 렌즈인데, 오투스가 비정상 렌즈이군요 ^^;;; 대단합니다!!!

    (wamUuP)

  • OrganikSerein 2022/11/21 21:51

    35판형용 렌즈인데 이미지서클을 이정도로 넘어가게 만들었다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저도 놀랐습니다 ^^; 참고로 니콘용 오투스는 접안렌즈부가 캐논용 오투스에 비해 좁아보이던데, 그건 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접안부 크기 추정이 맞다면 니콘용은 서클이 조금 작아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wamUuP)

  • carls885 2022/11/21 21:36

    역시 오투스가 이름값을 하는군요~
    이번 세기행사 때 아트50 질러놨는데 과연 어떨런지
    비네팅이 일상적인 사진에선 거의 안느껴진다던데 위 테스트상에선 저에겐 좀 거슬릴 수 있겠다 싶네요ㅜㅜ

    (wamU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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