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드 과금러(기득권 세력, 친일파 등등)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동등한 입장.
- 게임에서 제공하는 상점제 아이템(포션, 상점제 장비) 들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이용하기 어렵다. (먹고살기 어려운 케이스들도 제법 있다)
- 초기엔 과금요소가 엄청나지도 않아서 후기에 비하면 상대적 박탈감이 엄청 와닿진 않음.
- 다들 저렙일 상태라, 저렙을 위한 퀘스트템, 아이템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 길가다 저렙 템을 주워도 꽤 합리적인 가격으로 팔 수 있다.
-> 저렙 유저가 레어/유니크템을 먹어도 비싼 값에 팔 수 있다 매물이 적고 수요도 많기 때문. 즉 일확천금이 가능. Ex) 냄뚜, 과거 던파 유니크템
-> 즉 청년(저렙) 시절부터 대박을 칠 기회가 RPG 초창기엔 훨씬 많다.
-> 유니크 파밍(창업)을 하지 않아도 퀘스트 아이템을 꾸준히 팔면서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수입 기대 가능.
-> 시간 투자(노력)를 하면 고렙에 진입 가능. 레벨이 깡패일 시기라서 템귀가 되는 컨텐츠보다 레벨이 높은 캐릭이 더 강하다. (금수저와 격차 적음)
- 게임에 대한 튜토리얼이나 가이드라인이 좀더 체계화된다. (의무교육 확대, 교육적으로 발전된 시기)
- 신규 유저 유치 목적으로 운영측에서 저렙때 게임머니를 풀거나 점프 캐릭터 생성 등이 가능하게 한다.
-> 쉬워진 레벨업, 쉬워진 퀘스트, 편리해진 인터페이스 등(문명의 발달, 신세대가 더 풍족해 '보임')
- 컨텐츠가 고렙 위주로 밖에 남아있지 않다. 고렙으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완전히 템귀 위주로 컨텐츠가 굴러간다.
- 고렙들의 컨텐츠에서 게임머니가 쏟아져 나온다, 매크로가 범람하여 역시 게임머니가 쏟아져 나와 인플레이션이 일어난다.
- 인플레이션 결과, 게임 내 상점템 / 포션등의 가치가 떨어져 유저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생필품 등, 일단 최소한으로 사는데는 지장이 없어짐)
- 저렙들은 무슨짓을 해도 일확천금은 커녕 저렙컨텐츠로 얻을 수 있는 무엇이든 돈이 안 됀다.
- 고렙(기성세대)들은 저렙을 위한 운영측의 지원, 점프 캐릭터 등을 보며 요즘 세상 좋아졌네, 나 때는 어려웠는데 시전 (꼰대 등장)
- 혹은 올드비들의 길드가 시장이나 사냥터, 친목질, 돈 되는 컨텐츠들을 독점함. (기성세대의 독점 구조)
- 레벨업이 쉬워지긴 했으나, 정말 레벨업만이 쉬워졌을 뿐으로, 메인 컨텐츠까지 진입하기 위한 아이템 장벽이 너무 큼.
- 일부 신규유저, 및 기존 유저의 부캐릭은 올드비의 비호를 받아 돈,템,쩔 모든 것을 지원받으며 안정적으로 최종컨텐츠 라인에 진입 가능.
(금수저, 인맥사회 등등)
- 돈 되는 최종 컨텐츠로 진입하기까지 장벽이 너무 높아 뉴비들이 박탈감을 크게 느낌. 돈좋고 템 좋은 얘들이 다해먹는 구조.
- 당연히 파티에 받아주지 않으므로, 돈 안되는 컨텐츠를 반복하면서 비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음.
결론 : 온라인 RPG는 초창기에 다같이 가난할 때가 가장 재밌다.
.....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것은 신규 유저의 유입이 줄어 들기 때문입니다.
기타 이야기 하신 문제점들은...와우라는 게임에서도 비슷하게 있던 부분인데...
대부분이 게임에 유입된 자본가들이나...게임 속 실력자들의 자질 부족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약간의 욕심 때문에 다다익선이 무너지고...저렙시장에 악영향을 끼치면서...전체적인 규모의 축소로 이어지죠.!
근데 옛날에는 게임에서 아이템 하나 먹어서 인생역전 같은거 할수 있었는데
요즘엔 그런게 없어 보이더라구요
지금도 기억나는게 옛날에 라그나로크 할때 쪼랩몹이라도 카드 하나만 잘 주워먹으면 비싼값에 팔고 장비 맞추고가 되었는데
요즘겜들은 좋은아이템은 꾸준히 해야 얻을수 있고 또 그걸 강화해야하니...
번외로 뉴비들은 장비가 부족한 상태로 인던을 돌면 미안하다고 하든가 자기가 템렙을 맞추려고 노력하지만 부캐새끼들은 부캐라서 계귀만 두르고 뻔뻔하게 굼 청년층은 불합리한 룰에도 룰을 지켜보려 애쓰지만 금수저 자식새끼들은 룰 무시를 예사로 하죠 그 부모인 금수저들도 마찬가지고
나는 뉴비 템돈지원해주셨다고요?
현실에서는 어떤 지원들을하셨나요?
메이플.....?
와... 그래서 현실을 다시 가난하게 만들려는건가...
와.. 부캐 = 금수저
신규유저 유입이 적어져 고인물이 썩은물이 되는것은 출산률이 극단적으로 떨어져 초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는거랑 비슷한건가요?
와우는 지금 새로해도 재밌다
하기가 겁나서 그렇지...
엥? 이거 완전 마영전 아니냐?
그래서 와우가 뛰어나죠 확팩으로 초기화시켜주니깐요. 현실은?
막줄이 완전 공감가네요
지금은 이해 안되지만 리니지 초창기는 당시에는 친구들이랑 엄청 재미있게 했어요
구울에게 졸라 토글로 딸가닥 했는데 아이템창에 데이얀푸엘스 를 발견했을때 그 쾌감이란 ㅎㅎ
지금은 그냥 개쓰레기 겜
친구 몇은 향수에 젖어 리니지M하자는 얘기했는데 이일언지하에 거절함
에버퀘스트나 울온 하시던 분들이 요새 온라인 RPG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해지는군요...
말씀 하나하나 극 공감.
이거 완전 마영전이네
강화 개념 만든 놈 대가리를 강화망치로 마구 패서 강화시켜주고 싶어요
진짜공감되네요ㅋㅋ 마영전할때 강화노기엿나ㅋㅋ하루종일 강화석나오는 던전돌면서 낑낑돈모으고 레이드 어쩌다가서 템뜨면 축하받으면서 템 하나씩 겨우겨우맞추고 그랫는데 (아련
이거다... 완전 이거다...
그냥 머릿속에만 어렴풋이 맴돌던걸 명료하게 찰진 비유로 설명해주셨네요.
이것처럼 게임의 흥망성쇠를 가지고 사회학 연구같은게 나와도 이상하지 낳을 것 같네요
이거보고 든 생각
예전에 대항해시대 온라인 했는데
갑자기 유료화되면서
진짜 고렙들도 다 나갔을 때
완전 IMF맞은 대한민국 같았고
그 이후로 CJ로 넘어가 부분유료화되니까
완전 대기업 만만세인 현재처럼
현질 만만세...
이거 완전 인생 온라인...
밸런스 ㅈ망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