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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갈등과 온라인 RPG에서 현상은 같다.

- 하드 과금러(기득권 세력, 친일파 등등)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동등한 입장.
- 게임에서 제공하는 상점제 아이템(포션, 상점제 장비) 들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이용하기 어렵다. (먹고살기 어려운 케이스들도 제법 있다)
- 초기엔 과금요소가 엄청나지도 않아서 후기에 비하면 상대적 박탈감이 엄청 와닿진 않음.
- 다들 저렙일 상태라, 저렙을 위한 퀘스트템, 아이템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 길가다 저렙 템을 주워도 꽤 합리적인 가격으로 팔 수 있다.
-> 저렙 유저가 레어/유니크템을 먹어도 비싼 값에 팔 수 있다 매물이 적고 수요도 많기 때문. 즉 일확천금이 가능. Ex) 냄뚜, 과거 던파 유니크템
-> 즉 청년(저렙) 시절부터 대박을 칠 기회가 RPG 초창기엔 훨씬 많다.
-> 유니크 파밍(창업)을 하지 않아도 퀘스트 아이템을 꾸준히 팔면서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수입 기대 가능.
-> 시간 투자(노력)를 하면 고렙에 진입 가능. 레벨이 깡패일 시기라서 템귀가 되는 컨텐츠보다 레벨이 높은 캐릭이 더 강하다. (금수저와 격차 적음)

- 게임에 대한 튜토리얼이나 가이드라인이 좀더 체계화된다. (의무교육 확대, 교육적으로 발전된 시기)
- 신규 유저 유치 목적으로 운영측에서 저렙때 게임머니를 풀거나 점프 캐릭터 생성 등이 가능하게 한다.
-> 쉬워진 레벨업, 쉬워진 퀘스트, 편리해진 인터페이스 등(문명의 발달, 신세대가 더 풍족해 '보임')
- 컨텐츠가 고렙 위주로 밖에 남아있지 않다. 고렙으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완전히 템귀 위주로 컨텐츠가 굴러간다.
- 고렙들의 컨텐츠에서 게임머니가 쏟아져 나온다, 매크로가 범람하여 역시 게임머니가 쏟아져 나와 인플레이션이 일어난다.
- 인플레이션 결과, 게임 내 상점템 / 포션등의 가치가 떨어져 유저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생필품 등, 일단 최소한으로 사는데는 지장이 없어짐)
- 저렙들은 무슨짓을 해도 일확천금은 커녕 저렙컨텐츠로 얻을 수 있는 무엇이든 돈이 안 됀다.
- 고렙(기성세대)들은 저렙을 위한 운영측의 지원, 점프 캐릭터 등을 보며 요즘 세상 좋아졌네, 나 때는 어려웠는데 시전 (꼰대 등장)
- 혹은 올드비들의 길드가 시장이나 사냥터, 친목질, 돈 되는 컨텐츠들을 독점함. (기성세대의 독점 구조)
- 레벨업이 쉬워지긴 했으나, 정말 레벨업만이 쉬워졌을 뿐으로, 메인 컨텐츠까지 진입하기 위한 아이템 장벽이 너무 큼.
- 일부 신규유저, 및 기존 유저의 부캐릭은 올드비의 비호를 받아 돈,템,쩔 모든 것을 지원받으며 안정적으로 최종컨텐츠 라인에 진입 가능.
(금수저, 인맥사회 등등)
- 돈 되는 최종 컨텐츠로 진입하기까지 장벽이 너무 높아 뉴비들이 박탈감을 크게 느낌. 돈좋고 템 좋은 얘들이 다해먹는 구조.
- 당연히 파티에 받아주지 않으므로, 돈 안되는 컨텐츠를 반복하면서 비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음.





결론 : 온라인 RPG는 초창기에 다같이 가난할 때가 가장 재밌다.




댓글
  • papercraft 2017/06/12 16:11

    .....

    (CLjNQh)

  • 질문왕RG 2017/06/12 18:20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것은 신규 유저의 유입이 줄어 들기 때문입니다.
    기타 이야기 하신 문제점들은...와우라는 게임에서도 비슷하게 있던 부분인데...
    대부분이 게임에 유입된 자본가들이나...게임 속 실력자들의 자질 부족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약간의 욕심 때문에 다다익선이 무너지고...저렙시장에 악영향을 끼치면서...전체적인 규모의 축소로 이어지죠.!

    (CLjNQh)

  • 봄봄봄 2017/06/12 20:28

    근데 옛날에는 게임에서 아이템 하나 먹어서 인생역전 같은거 할수 있었는데
    요즘엔 그런게 없어 보이더라구요
    지금도 기억나는게 옛날에 라그나로크 할때 쪼랩몹이라도 카드 하나만 잘 주워먹으면 비싼값에 팔고 장비 맞추고가 되었는데
    요즘겜들은 좋은아이템은 꾸준히 해야 얻을수 있고 또 그걸 강화해야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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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숲속의가물치 2017/06/12 20:34

    번외로 뉴비들은 장비가 부족한 상태로 인던을 돌면 미안하다고 하든가 자기가 템렙을 맞추려고 노력하지만 부캐새끼들은 부캐라서 계귀만 두르고 뻔뻔하게 굼 청년층은 불합리한 룰에도 룰을 지켜보려 애쓰지만 금수저 자식새끼들은 룰 무시를 예사로 하죠 그 부모인 금수저들도 마찬가지고

    (CLjNQh)

  • Dnangel 2017/06/12 21:01

    나는 뉴비 템돈지원해주셨다고요?
    현실에서는 어떤 지원들을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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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든해솔 2017/06/12 21:03

    메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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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임마 2017/06/12 21:10

    와... 그래서 현실을 다시 가난하게 만들려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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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전한변태 2017/06/12 21:20

    와.. 부캐 = 금수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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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라산대폭발 2017/06/12 21:30

    신규유저 유입이 적어져 고인물이 썩은물이 되는것은 출산률이 극단적으로 떨어져 초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는거랑 비슷한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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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천은1초 2017/06/12 21:31

    와우는 지금 새로해도 재밌다
    하기가 겁나서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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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리운자리를 2017/06/12 21:33

    엥? 이거 완전 마영전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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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에랄 2017/06/12 21:35

    그래서 와우가 뛰어나죠 확팩으로 초기화시켜주니깐요. 현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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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잡채밥 2017/06/12 21:36

    막줄이 완전 공감가네요
    지금은 이해 안되지만 리니지 초창기는 당시에는 친구들이랑 엄청 재미있게 했어요
    구울에게 졸라 토글로 딸가닥 했는데 아이템창에 데이얀푸엘스 를 발견했을때 그 쾌감이란 ㅎㅎ
    지금은 그냥 개쓰레기 겜
    친구 몇은 향수에 젖어 리니지M하자는 얘기했는데 이일언지하에 거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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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빛_날개 2017/06/12 21:38

    에버퀘스트나 울온 하시던 분들이 요새 온라인 RPG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해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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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녀작두보살 2017/06/12 21:38

    말씀 하나하나 극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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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로토 2017/06/12 21:39

    이거 완전 마영전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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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ga 2017/06/12 21:42

    강화 개념 만든 놈 대가리를 강화망치로 마구 패서 강화시켜주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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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노답보면짖음 2017/06/12 21:43

    진짜공감되네요ㅋㅋ 마영전할때 강화노기엿나ㅋㅋ하루종일 강화석나오는 던전돌면서 낑낑돈모으고 레이드 어쩌다가서 템뜨면 축하받으면서 템 하나씩 겨우겨우맞추고 그랫는데 (아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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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와 2017/06/12 21:44

    이거다...  완전 이거다...
    그냥 머릿속에만 어렴풋이 맴돌던걸 명료하게 찰진 비유로 설명해주셨네요.
    이것처럼 게임의 흥망성쇠를 가지고 사회학 연구같은게 나와도 이상하지 낳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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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꾼p 2017/06/12 21:58

    이거보고 든 생각
    예전에 대항해시대 온라인 했는데
    갑자기 유료화되면서
    진짜 고렙들도 다 나갔을 때
    완전 IMF맞은 대한민국 같았고
    그 이후로 CJ로 넘어가 부분유료화되니까
    완전 대기업 만만세인 현재처럼
    현질 만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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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공 2017/06/12 22:17

    이거 완전 인생 온라인...
    밸런스 ㅈ망겜......

    (CLjNQ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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