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은 기자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행보가 국민에게 각광을 받으면서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는 있지만, 정작 대선 당시 내세웠던 주요 공약들은 시간이 지나가며 하나 둘 실현 불가 쪽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먼저 인사 문제에서 문 대통령 공약이 후퇴했다. 대선 당시 위장전입, 탈세, 병역면탈, 투기, 논문 표절 등 5대 인사 배제원칙을 세웠지만 이낙연 총리에서부터 위장전입 부분에 잡음이 생겼다.
이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는 위장전입은 물론, 다운계약서 작성에 따른 탈세 의혹(김 후보자), 2차례 증여세 탈루 의혹(강 후보자)이 줄줄이 제기됐다.
이에 청와대는 대선 때의 캠페인과 국정운영 현실과의 괴리를 인정하며 사실상 공약 후퇴를 선언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김태년 국정기획위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5일 당정청 회의결과를 발표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 기능의 외교부 이전 공약이 무산됐음을 알렸다. 대외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청와대 경호실을 폐지하겠다던 공약도 보류됐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도 당장 이행되긴 어렵게 됐다. 매몰 비용이 수조원대로 추산되는데다 지역 경제와 직결된 문제라 섣불리 결정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나아가 문 대통령의 '대통령 24시간 공개' 약속도 아직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해당 공약은 경호·국가안보상 이유로 일정 공개를 안 했던 지난 박근혜 정권과 대비돼 국민의 기대와 지지를 한몸에 받았다.
취임 첫 주 대통령의 24시간은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문 대통령의 공약대로 10일엔 페이스북에, 11일과 12일은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을 밝혔다. 현충원 참배, 국회의장 환담, 주민환영 행사 등 구체적 시간과 장소를 사전에 공개하면서 국민과 소통하고 국정 운영을 투명하게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세 번이 전부였다. 이후 대통령의 일정은 감감무소식이다. 일각에선 경호상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대통령의 동선이 사전에 노출되면 경호상의 허점이 공개돼 신변 위협의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취임한 지 한 달이 다 돼가는 시점에서 청와대 사이트 왼쪽 하단에 '대통령 일정'이란 메뉴가 생기긴 했지만 아직 등록된 일정은 없다. 지난달 11일 12일 공개된 일정도 삭제된 상태다.
어느 나라 대통령도 자신의 공약을 100% 지킨 사람은 없다. 오히려 무리하게 공약을 이행하려다 자칫 정부 정책이 포퓰리즘으로 흐르거나, 야권의 반발을 자초해 정국이 경색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왜 공약을 지키지 못했는지에 대해서는 국민적 설명이 필요하다. 적어도 대선 공약은 국민과의 약속이다.
국민도 모든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주문하지는 않는다. 다만 그 약속 이행이 어떤 이유에서 어려워졌는지는 알고 싶어한다. 현 정부는 특히 국민 소통을 제1 가치로 여기지 않는가.
이거 완전 똘아니네, 너 얼굴 걸고 기사 쓰는거면 똑바로 써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한달도 안됐다....
벌써부터 공약후퇴라고 기사 쓰는게 말이되냐?... 매일 청와대 홍보수석이 브리핑하는구만,,,,,,,, 아직 적응이 안되나 보네
그리고 지금 사드,4대강, 방산비리 ... 열심히 똥치우고 있구만... 한달도 안된 대통령한테 ...뭐 바라는게 그렇게 많아
문재인 대통령이 무슨 슈퍼맨이냐~~~~~~~~~~~~~~
병신이 신념을가지면 이렇게 무서운거여
홍지은?
혹시 돼지발정제 집안 사람인가..?
대가리 머가 들었는지 궁굼하네 기사 꼬라지 바라
병신이 신념을가지면 이렇게 무서운거여
그게바로 병심년 이라고하는거지요
저년이 신념이 있을꺼라고 생각하시다니
당신은 정말 마음이 넓으신 분이군요
저는 병신년이 돈을쳐받으면 저리된다고봅니다
병신은 맞는데 신념도 없이 그냥 시키는대로 하는 로봇같은 애같네요.
홍지은?
혹시 돼지발정제 집안 사람인가..?
그래? 이모든게 야당때문이다
미친
니가 미친것도 야당탓이다
대가리 머가 들었는지 궁굼하네 기사 꼬라지 바라
언년은 지켰더냐...이제 한달이다. 그리고 그간 안치운 쓰레기가 많은데 지금도 일처리 겁내 LTE구만 ...요즘 기자 아무나하나봐...
공약 그거다 하면 좋지
그런데 그거 다 못한다는거 니도 알지 않냐?
그리고 대통령 일정을 어떻게 다 공개하냐?
대통령된지 1달 됐다 무슨 3.4년 지난것도 아니고
생각이 없는건지 아니면 그냥 누가 써준거 받아쓴거냐
"미" 친 년일세...
잘친다.
ㅋㅋ ㅋㅋ ㅋㅋ 작년에는 니 녀언이 무슨 기사 썼은지 사뭇 궁금하다.
증명사진이 이정도면, 실물은.. ㅜㅜ
꺼져라......!
대한민국에서 영원히 사라져라...!!!
저 쓰래기 기자를 베스트로~~~~~~~~~~~~~~~~~~~~~~~~
요즘 "미"친년들이 왜케 많지??ㅆㄴ
503호 공약 지킨건 있나?이런 기사를 써야지~~
아가리간수 잘해라
이여자가 ㅋㅋ 민주집단개지랄주의에 희생될려고 환장혔냐??? ㅋㅋ
얼굴이 완전 이응이네
누가보면 올해가 대통령 5년차인줄 알겠네..
박그네는 한게 있었냐?
ㅎ ㅎ ㅎ 뉴시스는 뉴라이트에서 밀어주는건가???
기사들이 모두 쓰레기들 밖에 없음 아무리 먹고살기 힘들어도 너같은 ㅁ ㄱ ㄴ ㄷ 아
한방에 ㅈㅅ 되라
ㅉㅉㅉ
참 뻔뻔한 기자네... 쯧쯧쯧
요즘엔 진짜 개나 소나 걸레나 돌대가리나 그지나 뽕이나
다~~ 기자래~
기자는 개뿔이나 니이이이미이잉 뽕이라고 해라!!!!!
기자 별거읍네ㅎㅎ
아 ㅅㅂ 얼굴 불호~
박근혜 개지랄떨뗀 찍소리도 못하는ㄴ이 니까짓게 뭔데 그따위소리를 찌껄이는거야?
잣까는 개소리하고 쳐 자빠져있눼~
이명박근혜때 기자라는 사명감 같은건 다 팽ㄱㅖ치고 똥꼬만 빨다가
이제는 갑자기 그 없던 사명감이 복바쳐서 먼가 부정적이고 비판하는 글 올리면
기자 다워진다고 착각하는거 같네. 넌 이미 기자도 아냐. 괜히 기레기라는 소리 듣는게 아님.
미안한데 홍씨들은 다 하나같이 개 또라이들이야
대통령 정확한팩트없이까대다간 좆된다
오호~~~빚어놓은듯한 외모다. 예전 동짓날 팥죽안에 들어가는 새알이 생각난다.
죄송합니다 아직 어리고 싱참 아니 신참이라 제가 교육 잘시키겟습니다 찰싹 아앙 찰싹 찰싹 아앙 아앙
우리 아파트 엉망으로 지어놓을때 뉴시스 칭찬일색 기사 떠드라 마치 돈 받고 쓴 기사마냥 ~~뉴시스의 본연은 뉴스를 보도하는게 아니라 돈 따라 기사를 쓴것 같이 보인다 배후가 누규뇨??
얼마나 오래살려고 사진까지 띄워놓았냐;;;
ㅂ ㅅ년 이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