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할한 풍경 사진을 촬영하고 싶습니다.
위아래 좌우 전체가 심도가 깊은(쨍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음)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해당 광각렌즈(Z14-30)의 mtf차트상 f5,6의 수치가 가장 높고 그 이후구간부터 조금씩 내려가다 f11부터 급격히 무너지는
그래프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전체적으로 심도가 깊은 사진을 얻고 싶을때
조리개 수치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풍경 조리개인 f8-f11사이로 설정
아님
mtf그래프에서 수치가 가장 높은 구간인 f5.6로 설정해야할지 요즘 이거땀시 대구빡에 지진 날꺼 가타요.
예전엔 이런거 신경 안쓰고 f8-f11정도로 놓고 찍었거든요.
요즘 왜 이리 이런쪽으로 후벼파는지 모르것네요ㅋㅋㅋ
(요즘 날씨가 참 거시기해서 나가지도 못하고 답답하기만 하네요)
https://cohabe.com/sisa/2516425
mtf 그래프와 심도와의 관계에 대해 질문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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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시는 심도 확보 하시는게 화질보다 우선입니다 ㅎㅎ
앗! 그렇군요 ㄷㄷㄷ
심도확보하시고 리사이즈만 하셔도 화질 좋아지죠..
계산상으로 14미리 렌즈에서 조리개 5.6일때
2미터 이후부터는 이미 심도가 무한대네요
심도때매 더 조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계산상 수치라는점 참고 바래요)
알듯말듯 모르겠는데 신기하네여 ..
니어 포커스수치와 인 프론트 오브 섭잭 수치의 의미를 알려주심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예시는 5.6으로 팬포커싱을 잡아버려서 말씀드리기 어렵구요
조리개를 1.4로 낮춰서 말씀드려 볼께요
1.4로 낮추면 초점범위가 2.1미터로 좁아지는데
이 2.1미터의 시작점이 니어포커스, 그리고 끝나는 점이 파포커스가 되겠네요
그 외의 범위는 당연히 아웃 오브 포커스겠죠
피사체 앞쪽과 피사체 뒷쪽이라는 용어는 저도 깊이 생각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 가 써있는걸 봐서는 아마도 니어/파포커스 범위내의 피사계 심도비율을 얘기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확실치는 읺네요
28.5와 71.4를 더해보면 100%니까
피사계심도를 100%로 보고 피사체 앞쪽과 뒷쪽의 범위를 말한게 아닌가 추측해 봤어요
8부터는 회절구간 일껍니더 ..
그전에 타협 하는게 좋습니더 ..
풍경 찍을 때 F8에 놓는 이유는 대부분의 렌즈가 F8에서 최대 해상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거리가 멀면 심도는 F2여도 별 차이가 안납니다
F5.6에 두고 찍으시면 될듯합니다
조리개가 조여질수록 심도가 깊어지는 게 맞는데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기도 해서 꼭 F8이상으로 조이실 필요는 없습니당
이미지 상에 표현되는 심도들이 F5.6에서도 적당하다 생각이 드시면 굳이 더 조이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리고 옛날에나 8-11이 가장 높았지 요즘은 5.6 주변이 가장 높을 때도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