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감독의 권한이 상대적으로 적음
시나리오, 배우 등 모든게 결정되고 감독을 고용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찍는 경우도 있음
정말 이름이 난 감독이 아닌 경우에는 편집 권한이 없음
가끔 영화 개봉시 제작사에서 거의 터치가 없었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가 정말 특별한 경우라 언급을 한다고 보면 됨
일본 영화의 경우 감독 권한이 더욱 적어서 고용했다 수준인 경우가 많음
그렇다보니 외국 영화의 경우 감독 능력 때문에 망했다고 말하기 힘든 시스템임
한국
감독 권한이 슈퍼 파워임
신인 감독이라고 해도 나름 권한이 있음
드물지만 인디 영화임에도 시나리오부터 몸값이 높은 배우를 상정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
(물론 시나리오가 매우 좋고 배우가 이거야 할 정도여야 하지만 ...)
조금이라도 경력이 있으면 기획부터 편집까지 모든 과정에 입김이 들어감
그렇다보니 조금이라고 경력이 있는 감독이 망한 작품 찍었으면 정말 그 감독의 한계라고 봐도 되는 시스템임
그래서 영화 진짜 쓰레기처럼 망한(상업적으로 망하면 상관 없지만 배우 커리어 끝장내는) 감독은 다른 직업 알아봐야하지
산업적인 면이 강하냐 예술적인 면이 강하냐 차이인가
토쓰 2022/03/11 22:49
산업적인 면이 강하냐 예술적인 면이 강하냐 차이인가
-레닌 2022/03/11 22:53
음 그것보다는 미국에서 영화산업이 발전하면서 할리우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특유의 대규모 라인 공정이 자리잡아서 그럼.
스튜디오나 투자자 쪽에서 발주하고
각본가들 모아서 각본 쓰고 짜깁기 한 다음에
감독 물색해서 던져주면 감독이 찍는 구조.
우리나라의 인맥 중심의 제작 시스템이랑은 차이가 있엉.
-레닌 2022/03/11 22:54
미국 감독은 투자자가 고용한 월급사장이고
한국 감독은 사장님이 투자자 물어와서 자기 사업하는 느낌임.
-레닌 2022/03/11 22:55
스필버그 같은 상업적으로 성공한 감독들은 '자 이제 누가 투자자지?' 하면서 본인들이 제작사 차린경우
[102일환] 真-인환 2022/03/11 22:50
다만 일본영화 중 공포영화는 감독권한이 무지막지함.
스폰서가 알아서 무섭게 만들어달라고만 주문학거든.
인민배우 심영 2022/03/11 22:51
그럼..마이클 베이가 그렇게 빵빵 터트리는 것도 사실 자기 뜻은 아니라는 건가?
시스프리 메이커 2022/03/11 22:51
마이클 베이 정도 이름 값이면 그 사람 능력임 ...
휴먼닥터 2022/03/11 22:59
마이클 베이 이름값이면 본인 뜻일걸...
Novelist 2022/03/11 22:53
그래서 영화 진짜 쓰레기처럼 망한(상업적으로 망하면 상관 없지만 배우 커리어 끝장내는) 감독은 다른 직업 알아봐야하지
오늘 빰 2022/03/11 22:59
놀란같이 자기색체 강한 감독들은 자기스튜디오가 다 있다 이거구만
LegenDUST 2022/03/11 22:59
한국은 감독이 영화를 만든다고 보면 된다는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