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352664

로아)어쩌면 공감될 로아의 진입장벽.jpg






























































































































































































































































나도 스토리 미는거 너무 힘들었고 이것때문에 한번 접었었는데


한번에 만렙 찍게 해줘서 그걸로 레이드 하고 게임 잼게 즐김.


외국섭은 후반 컨텐츠 진입 빠르게 하기 위해 난이도 낮추고 많이 줄였다고 들어서 상황이 똑같다곤 말 못하지만.


스토리 미는게 은근히 큰 진입장벽이 되는 듯?


레딧 애들도 보면 로아 좋아하는 애들 조차도 하루종일 G버튼만 누르고 있다고 밈까지 있더만.


mmo라는 장르 특성상 어쩔수 없긴 한데...

댓글
  • 야유로봇 2022/02/15 19:28

    모든 mmo가 어느정도 괘도 타기전까진 그런 경향이 있는듯

  • 던전 흑마 2022/02/15 19:29

    mmorpg는 만렙부터! 라는 인식이 아주 오래되었으니 생긴 문제인건가

  • 곰돌이 푸 2022/02/15 19:29

    틀린 말은 아닌듯

  • 노갈드 2022/02/15 19:31

    패스권은 사실 만렙캐릭 하나있으면 영지에서 지식전수하면 그만이라 안사도 별 상관없는게 함정

  • 루리웹-9827214876 2022/02/15 19:28

    스토리 장벽은 진짜 어쩔수없음 어느 mmorpg나 똑같을거임


  • 야유로봇
    2022/02/15 19:28

    모든 mmo가 어느정도 괘도 타기전까진 그런 경향이 있는듯

    (jCNLpf)


  • 루리웹-9827214876
    2022/02/15 19:28

    스토리 장벽은 진짜 어쩔수없음 어느 mmorpg나 똑같을거임

    (jCNLpf)


  • 죄수번호279935495
    2022/02/15 19:28

    스토리가 나쁘진 않은데 이걸 또 보면서 부캐를 키울 생각이 드냐면 그건 아님

    (jCNLpf)


  • 죄수번호279935495
    2022/02/15 19:30

    근데 내가 와우를 오래 하다 와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로아는 다른 지역 가도 아 니가 그 유명한 그분이심? 하고 알아봐주는건 좋았음 ㅋㅋ

    (jCNLpf)


  • ㄴㅍㅇㄴㄱㅇ
    2022/02/15 19:28

    어느정도 공감되는 부분은 있긴 하다
    레벨링 부분에서 느껴지는 재미,
    근데 이건 스킬을 자유롭게 이것저것 골라보면서 아 이런거 있네 하고 그런 재미는 있긴한데
    요즘 rpg중에 레벨 올리면서 위험을 느낄만한 정도의 리스크가 있는 겜이 있던가?

    (jCNLpf)


  • 던전 흑마
    2022/02/15 19:29

    mmorpg는 만렙부터! 라는 인식이 아주 오래되었으니 생긴 문제인건가

    (jCNLpf)


  • 노갈드
    2022/02/15 19:31

    와우 흥할때부터 이미 와우는 만렙부터라고 하고다녔으니 뭐

    (jCNLpf)


  • 곰돌이 푸
    2022/02/15 19:29

    틀린 말은 아닌듯

    (jCNLpf)


  • 루리웹-0113062405
    2022/02/15 19:30

    장르적 취향이 갈릴 수밖에 없을듯 ㅋㅋㅋㅋ
    하루 플레이타임이 길다보니 건드리기 힘들더라

    (jCNLpf)


  • 노갈드
    2022/02/15 19:31

    패스권은 사실 만렙캐릭 하나있으면 영지에서 지식전수하면 그만이라 안사도 별 상관없는게 함정

    (jCNLpf)


  • 루리웹-6698544809
    2022/02/15 19:31

    이부분은 mmorpg라는 장르 자채의 특이점 같은데 저분이 말하시는걸 요약하면 롤같은 빠르게 성장하고 성장하다 죽을수있고 과금이 영향안줘야 한다 인거같은데
    그냥 롤같은 MOBA류 하시는게 성향에 맞으실듯

    (jCNLpf)


  • 날개비상
    2022/02/15 19:32

    로아에만 국한된 단점은 확실히 아니네 본인이 말한것처럼

    (jCNLpf)


  • 루리웹-1250759365
    2022/02/15 19:32

    갠적으로 공감. 로아의 레벨링 구간은 다른 겜하고 비교해도 너무너무 지루함

    (jCNLpf)


  • 갸이낙스
    2022/02/15 19:33

    배럭 안키우면 본캐 키우기 너무 오래 걸리는거 공감 됨.
    케릭 성장이 모바일 가챠 게임보다 조금 더 나은 정도야.
    1. 본캐 하나 키워서 얻는 성장 재화가 무난히 성장시키기에 택도 없이 부족함.
    2. 돈으로 커버 가능 (여기까지는 모바일과 동일)
    3. 부캐(배럭) 늘려서 개인 시간으로 해결가능 (이게 모바일+@)

    (jCNLpf)


  • 송뽕
    2022/02/15 19:35

    저게 다 옛날에 나온 것들의 흔적이라 그런거
    이미 오래되서 간소화도 여러번 해놓으니 더 재미가 없지
    진짜 초창기땐 스토리미는것도 빡셌다

    (jCNLpf)

(jCNLp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