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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추억하는 글에서 제발 안보였으면 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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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게임들은 CRT 뭉개짐까지 고려해서 도트 찍었다"

 

 

아니 그냥 그때 기술의 한계+모니터가 죄다 crt라 작업이랑 작업 목표를 crt로 해서 찍었더니 그렇게 된거지

 

알지도 못하면서 무슨 요즘 도트는 장인정신이 없네 뭐네 하는 개소리가 존나 자주 보임

 

1920년대 할리우드 영화들보고 '이땐 일부러 흑백으로 찍었는데~' 하는거랑 동급의 헛소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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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첨단 기술 선구자였던 세가의 작업환경임

 

crt 모니터 위에 펜을 콕콕 찍어서 도트 찍는 방식으로 작업하는 물건이고

 

다른회사들 같은 경우엔 모눈종이를 이용한다던가 했음

 

 조만간 90년대겜은 일러스트에 라투디 주는 대신 일부러 도트를 움직이는 장인정신이 있었다는 이야기도 나올듯

 

 

 

댓글
  • 빗치 2021/12/09 12:38

    애초에 crt모니터를 보고 찍는데 이게 뭉개진건지 아닌건지 알게뭐임

  • ✨온프라인✨ 2021/12/09 12:39

    맞는말임, 못만든건 못만든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CRT 시대는 그 시대에 맞는 방법을 사용한것뿐인데 그걸 이제와서 장인정신에 비유하는게 이상함.
    그렇게 따지면 두부도 맷돌돌려서 만든게 아니면 욕먹어야지

  • 카니펙스 2021/12/09 12:40

    CRT모니터로 보고 작업하니 당연히 CRT기준에 맞춰진 도트가 나오는건데
    감안하고 찍었단 말은 어쩌다 나오는건지

  • 너글과크툴루의신도 2021/12/09 12:40

    비유 정확하네

  • 팔껍마황 2021/12/09 12:38

    제작환경도 crt였는데ㅋㅋㅋ
    어떻게 그 당시에 led모니터로 작업하냐고 ㅋㅋㅋ


  • 루리웹-97131898327
    2021/12/09 12:38

    대충 어디 인터넷이나 유튜브 병1신오랏맨 이딴거 쳐보는 저능아들이 그거 맹신하고 입존나털긴하더라

    (YQikcC)


  • 팔껍마황
    2021/12/09 12:38

    제작환경도 crt였는데ㅋㅋㅋ
    어떻게 그 당시에 led모니터로 작업하냐고 ㅋㅋㅋ

    (YQikcC)


  • 빗치
    2021/12/09 12:38

    애초에 crt모니터를 보고 찍는데 이게 뭉개진건지 아닌건지 알게뭐임

    (YQikcC)


  • 마리아나해구잠수
    2021/12/09 12:38

    90년대에 이미 터치 모니터가 있었다는 소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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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aema
    2021/12/09 12:39

    저건 세가 특허 기술이라 세가만 썼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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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빗치
    2021/12/09 12:41

    옛날에 박물관이나 전시장 같은곳 가면 제법 많이 볼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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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뀨꺄뀨꺄
    2021/12/09 12:39

    라투디 써서 멈춰있는 일러스트 사지 찢어서 꿈틀거리게 하는 거 보단
    도트로 애니메이션 표현하는게 훨씬 손이 많이가는 장인의 작업이 맞긴 하잖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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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희쟈긔♡
    2021/12/09 12:39

    우와 터치스크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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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프라인✨
    2021/12/09 12:39

    맞는말임, 못만든건 못만든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CRT 시대는 그 시대에 맞는 방법을 사용한것뿐인데 그걸 이제와서 장인정신에 비유하는게 이상함.
    그렇게 따지면 두부도 맷돌돌려서 만든게 아니면 욕먹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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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글과크툴루의신도
    2021/12/09 12:40

    비유 정확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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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런건몇번째몇번째조합으로가야지
    2021/12/09 12:39

    그럼 요즘 도트겜 그래픽 설정에 일부러 CRT 모니터 효과를 주는 설정을 추가하면 되지 않을까?
    그시절 갬성 느낄 사람은 느끼고 그냥 할 사람은 그냥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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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캐
    2021/12/09 12:40

    아날로그 텔레비전 시절에는 얼굴이 살짝 뭉개져서 나오니까
    선이 굵은 화장 많이 했었는데
    그런거랑 같은 건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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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니펙스
    2021/12/09 12:40

    CRT모니터로 보고 작업하니 당연히 CRT기준에 맞춰진 도트가 나오는건데
    감안하고 찍었단 말은 어쩌다 나오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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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Z9263
    2021/12/09 12:40

    작업환경부터가 crt 모니터라 자연스럽게 결과물도 crt 최적화가된거지
    crt 최적화를 위해 장인정신을 발휘했던건 아닌데ㅋㅋ
    근데 이렇게 착각하는 애들이 그렇게 많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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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415079086
    2021/12/09 12:40

    80년대에는 기계에 따라 동시에 사용가능한 색상수가 적어서 더 치밀하게 색상을 골라야됐던게 장인정신으로 보여질수도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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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롤
    2021/12/09 12:41

    CRT 시절 게임을 현대에 다시 냈을 때 왜 그때같은 색감이 안 나는가?에 대한 답변이지
    요즘은 그때보다~같은건 알못소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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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딱봐도부캐
    2021/12/09 12:42

    옛것을 성역화 하려는 애들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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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타는아파트
    2021/12/09 12:42

    아니 그냥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른거일 뿐인데 뭔 소리인건지..
    "옛날 게임들은 CRT 뭉개짐까지 고려해서 도트 찍었다"
    = 아니 그냥 그때 기술의 한계+모니터가 죄다 crt라 작업이랑 작업 목표를 crt로 해서 찍었더니 그렇게 된거지
    이거지 뭐가 다른건데? 그 때 당시에 CRT에서 뭉개지는걸 보고 찍었던 거잖아
    뭐 종이에 그리면서 '아 이거 CRT모니터로 보면 뭉개질테니까 이렇게하면 예쁘게 나올거다' 이랬다는거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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