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1의 맵 타일셋인 애쉬 월드(화산 지형)은 사실 스타크래프트1의 맵 제작자들에게서 가장 기피가 되는 맵 타일셋이었는데,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애쉬 월드에 들어가는 지형의 가짓수가 다른 타일셋들보다 가장 적었기 때문임. 즉, 미관상 꾸밀 게 별로 없다는 얘기지.
실제로 지형의 가짓수가 정말로 몇개 되지도 않는 것이 바로 애쉬 월드였기 때문에 미관상 가장 심심한 맵 타일셋이라는 얘기가 많았음.
하지만 애쉬 월드가 맵 제작자들에게 가장 외면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있었음. 그게 무엇이었느냐?
지상 유닛들이 절대로 지나갈 수 없는 물 타일에 해당하는 마그마 지형과 언덕 지형 사이의 틈새 떄문이었음. 심지어 이 틈새 사이에
시즈 탱크를 비롯해서 벌쳐, 골리앗, 드라군, 아콘, 리버, 러커, 울트라리스크 등 덩치가 큰 별별 유닛들이 죄다 들어갈 수 있었음.
다른 타일셋세서는 언덕 지형과 물 타일, 우주 타일 사이에 틈새가 전혀 존재하지 않아서 맵 제작자들이 이점을 신경 쓰지 않고 맵을 만들 수 있었지만.
애쉬 월드는 저 사이에 온갖 유닛들이 다 들어갔고, 저 지형들이 맵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맵 타일인지라 보통 골 때렸던 게 아니었음.
결국 맵 제작자들은 특수 에디터를 이용해서 하나하나 노가다를 하며 저 언덕과 마그마 사이의 틈새를 틈틈히 메꿔줘야 했기 때문에 다른
맵 타일셋에서는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일을 여기에서는 저런 틈새를 메꿔주는 노가다를 해야 했으니 이 애쉬 월드 타일셋을 많이 기피할만 했지.
저기 차 행성 타일셋이잖아 하여간 저그쉑들
그러고보니 이걸로 맵을 만든 적은 없네
일단 맵 자체도 너무 칙칙해서 쓰고 싶은 마음도 안 들었고
그래도 선기도 나오면 밸런스가 안드로메다로 가버리니까
정말 기를 쓰고 막았어야 했지
저기 마그마가 원래 아무것도 못 들어가는게 아니라
에디터들이 노가다 한거였어???
ㅋㅋㅋㅋㅋㅋㅋㅋ
탑쓰레쉬로골드간다 2021/08/09 19:44
그러고보니 이걸로 맵을 만든 적은 없네
일단 맵 자체도 너무 칙칙해서 쓰고 싶은 마음도 안 들었고
PuppleStorm 2021/08/09 19:45
저기 차 행성 타일셋이잖아 하여간 저그쉑들
루리웹-4997129341 2021/08/09 19:59
비열한 케리건이 점 찍은 행성 답다 ㅋㅋ
야마이 카구야 2021/08/09 19:58
저기 마그마가 원래 아무것도 못 들어가는게 아니라
에디터들이 노가다 한거였어???
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8707134515 2021/08/09 19:59
그래도 선기도 나오면 밸런스가 안드로메다로 가버리니까
정말 기를 쓰고 막았어야 했지
떡 깨구리 2021/08/09 19:59
솔직히 유즈맵 아니면 잘쓰지도 않는 맵타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