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7M2를 쓰다가 화벨틀어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A7R2도 아른거려서
일단 정리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A7R2를 들일지 후지 X-T2로 들일지 기로에 서있는데요
A7M2쓰면서 화벨말곤 무엇하나 불만이 없었던터라 풀프의 아쉬움을 뒤로한채 후지로 돌아가려니 망설여집니다
RAW로 찍고 화벨만 잡아서 끝낸다면 고민도 하지 않고 A7R2로 들일거같은데
초보인 제가 느끼기엔 화벨수정할때 색조라고하나요? 색조까지 틀어진거같다라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것또한 화벨을 잡으면 색조도 정확하게 잡히는건지 궁금합니다..[너무 초보적인 질문인가요]
https://cohabe.com/sisa/198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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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a7ii로 화밸이 틀어졌던 환경에서 다른 바디로도 비교해보셨나요? A7ii가 타사대비 awb가 엄청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A7 시리즈 전기종을 가지고 나름 심도있게 awb 차이를 테스트 해본 일이 있는데 실내 형광등, 텅스텐 광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더군요. 아울러 A7s와 캐논 6d의 비교 테스트에선 a7s쪽 화밸이 더 안정적이었구요. 화밸, jpeg 색은 렌즈 발색의 변수도 있습니다. A7ii의 awb가 맘에 안 드신다면 알투라고 딱히 엄청 더 맘에 드시진 않을겁니다. 보정에서 화밸 색조는 그린과 마젠타 색조를 조정할 수 있는데 소니 바디가 약간 그린이 돌긴 하지만 못 쓸 정돈 아닙니다. A7ii 화밸이 틀어지는 환경에선 타사 바디라고 엄청나게 정확한 화밸을 잡아주진 못할거에요. 전 최신 바디의 awb는 다 거기서 거기라고 봅니다.
http://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no=958870
참고하세요. 이후에 a7r과 a7r2를 비교하기도 했는데 개인적 이유로 이곳에 올려 심도있게 다루진 못했지만 별 차이 없었습니다.
담변 감사합니다. 다른바디로 비교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소니 특유의 누런끼 라는 편견도 어느 정도 작용은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벨을 잡을때 스포이드로 찍어서 r:g:b 93% 수준으로 화벨을 잡고 있습니다.
화벨 틀어짐보단 궁금했던건 색틀어짐까지 화벨을 잡았을때 색조또한 잡히는건지 궁금합니다.
라룸 기준으로 화밸 아래 색조 막대를 통해 그린이나 마젠타 치우침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화밸만 잡고 마시는데 화밸 아래 색조까지 잡아보시면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겁니다. 사진의 색이라는건 사실 사람마다 보는 환경이 다 다릅니다. 모니터 캘리 유무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삼성과 애플 핸드폰 화면 색이 많이 달라요. 왠만큼 큰 색틀어짐이 아니면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로우로 찍고 화벨을 잡으면,, 원하시는 색상이 나옵니다.
그런데.. 로우 파일도 메이커마다 CCD에서 뽑아내는 방법이 다릅니다.
같은 인물을 찍어도 소니, 니콘, 캐논 다 다르지요.
그리고,,
님이 직접 눈으로 보는 인물의 피부색과,,
카메라 뷰파에서 보는 인물색 - (특히 OLED 의 경우) 이 다르고
작업하는 컴터의 모니터로 보는것도 다 다릅니다. 모니터도 제각각..
결국 본인의 의도에 따라서 보정 하는 방법밖에 없죠.
좋다고 느끼는 색상이 나올때까지 포토샵 방법이 제일입니다.
아니면,, 메이커에서 기본적으로 뽑아주는 색상이 적합하다고 느낄때까지..
기종을 찾아보는 방법밖에 없지 않을까요..
그럼 말씀대로 화벨을 잡으면 색조 틀어짐도 잡힌다라는 말씀이신건가요?
모니터 캘리도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군요
색조도 틀어집니다.
캘리해서 포토샵 작업 거치면,, 원하는 색상 얻기가 쉽겠습니다.
모니터도 요즘 자체 캘리 가능한게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