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902929

폰카와 센서 큰 카메라의 차이

사실 폰카로 특별한 것 찍지 않으면 대부분 가능합니다.
다만 물리적 크기가 다른 판형에 따른 근본적인 차이는 있죠.
광조건이 좋으면 그 차이가 크지 않지만 광조건이 나빠지면 특히 고감도로 갈수록 심한 차이가 납니다.그 이유는 워낙 센서가 작다보니 노이즈가 아주 심하게 올라 오고 그 노이즈를 감추기 위해서 심하게 밀어 버립니다.그 결과 폰카 JPG 고감도 이미지는 이미지에 디테일이 거의 사라지고 굵직한 라인만 남게 됩니다.한마디로 떡 보정한 이미지가 됩니다.
그래서 폰카 JPG 고감도 이미지는 디테일 살릴 방법이 없어요.옵션에서 노이즈 리덕션 끌 수도 없고 감도 조정도 안됩니다.한마디로 유저가 따로 어떻게 만질 건덕지가 없게 됩니다.RAW에선 그나마 조절할 수가 있는데 RAW는 HDR이 안되어서 DR이 정말 별로입니다.RAW도 S21 울트라 전에는 기본 렌즈만 RAW가 가능했는데 S21에선 초광각 렌즈도 RAW가 되어서 그나마 나아졌고요.
폰카가 점점 좋아지는건 맞지만 이런 이유로 해서 아직은 본격 카메라와는 거리가 있습니다.저도 S10 이후로 더 이상 업그레이드할 생각도 없고요.고장나지 않는 이상은 폰카가 어느 정도 제 기준에 들어야 업글할 생각입니다.

댓글
  • 50GM 2021/03/08 14:18

    아예 zv-1같은 카메라에 스마트폰을 합치는 방향으로..

    (1XGofL)

  • Mr.B™ 2021/03/08 15:38

    폰카 발전하면 좋죠뭐 ㅋㅋ 어차피 미러리스랑 둘다 씀.. 유치하게 뭐가 낫니 하는건 좀 아닌거 같더군요

    (1XGofL)

  • 떼보 2021/03/08 17:10

    s20울트라는 웁니다ㅠ 이건 뭐 기본에서도 가까운곳 찍으면 초점이 다 날라가니ㅠ x2배줌으로 찍어야 그나마 주변부 살아나고..아직은 카메라가 더 끌리네요ㅎ

    (1XGofL)

(1XGo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