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크롭에서 A7m2로 넘어가려고 하는데 고민이 너무 많네요..ㅠ
지금 크롭바디에 삼양 12mm f2.0 쓰고 있는데 조리개가 밝아 실내에서도 좋고, 배경흐림까지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수동은 익숙해져서 쓰기도 편하네요.
그런데 풀프레임에는 조리개 2.0인 광각렌즈가 없는거 같더라구요..
삼양 14mm f2.8 렌즈는 있던데, 크롭의 조리개 2.0과 비슷한 수준으로 배경 흐림이 가능할까요?
풀프레임이 배경흐림에 더 유리하다고 하여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풀프용 광각 10~18정도의 저렴한 서드파티 렌즈도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어댑터 사용도 할 생각 있습니다)
https://cohabe.com/sisa/190226
조리개 크롭2.0과 풀프2.8 배경흐림 차이가 많이 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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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이 살짝더 옅습니다.
옅다는건 덜 흐려진다는 말씀이신거죠?
더 흐려집니다. Mf 괜찮으시면 삼양14mm 2.8과 14mm 2.4가 있습니다.
삼양 Mf 14mm f2.8 저렴하고 e마운트도 나옵니다.
삼양 mf xp 14mm f2.4 비교적 고가이나 초광각중 가장 화질좋습니다. 캐논마운트뿐이라 저렴한 아답터 사용합니다. 접점이 있어 메타정보도 남습니다.
빠른답변 너무감사합니다!!
14mm 2.8로 거의 결정될거같네요ㅎ
혹시 시그마나 토키나같은 서드파티 렌즈중에도 괜찮은게 있을까요?
12mm 2.0이 더 심도가 얕습니다.
삼양에 전화해서 물어봤는데 6월 이후로 xp시리즈 e마운트 출시 예상 하던데요
헉 좋은정보네요ㅎㅎ
아무래도 가격은 비싸겠죠?ㅠ
화각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12*1.5 = 18
이론적으로 동일 화각의 렌즈에서는 심도는 같고, 접근방법에따라 틀린데 풀프대비 1.5배 확대된 이미지가 보인다고 볼수있고, 다른접근방법으로 풀프대비 바깥쪽이 잘려나간다고 말할수도 있어요. 사실상 100% 크롭시에는 심도는 같습니다.
단, 크롭 50.8과 풀프 75.8은 보이는 화각은 같습니다만, 심도차이가 꽤 납니다.
심도를 결정짓는 건 조리개 최대개방 직경이랑 관계가 깊습니다.
조리개값 자체가 렌즈의 초점거리 / 최대개방조리개직경으로 정의가 되는데요.
12mm 2.0은 6mm 개방직경이 나온다는 얘기구요, 14mm 2.8은 5mm 개방이 된다는 얘기인데, 당연히 12mm 2.0의 심도가 더 얕습니다.
풀프레임이든 크롭이든 렌즈에서 가져오는 피사계 심도는 같습니다.
심도라 하면 렌즈 특성상 초점이 맞았을때 관용성이 있는 앞뒤 거리를 얘기하는건데, 판형히 크거나 작아진다고 그게 달라질리가 있겠습니까.
풀프2.8이 미세하게 더 옅습니다. 동일크기피사체 대상 피사체 크기 동일하게 찍는경우를 상정해야지요. 허공찍을게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