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춘천=포커스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0일 "대통령으로 하여금 북한을 주적으로 공개적으로 천명하는 건 국가지도자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강원 춘천시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최문순 강원지사와의 '강원발전을 위한 대화'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은 모든 것을 다 함께 관장하는 그런 종합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은 우리에게 복합적인 그런 관계에 있다. 지금 군사적으로는 우리하고 대치하고 있고 또 위협이 되고 있는 적이 분명하다"면서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헌법에 의해서 우리가 함께 평화통일을 해낼 그런 대상이기도 하다. 그에 따라 각 부처들이 북한을 대하는 입장이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는 북한을 적으로, 현실적인 안보위협으로 인식하면서 국방의 안전에 만전 기해야 하고 또 외교부는 외교적 노력을 통해서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해야 하고, 또 통일부는 한편으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공조하면서도 남북간 별도대화에 노력해 나가는 그런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그 모든 것을 다 함께 관장하는 그런 종합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전날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2017, 대선후보 KBS 초청토론'에서 "대한민국 공식문서(국방백서)에 북한군이 주적이라고 나오는데, 대한민국 국군 통수권자가 주적을 주적이라고 말 못하는 게 말이 되냐"고 지적한 것에 대한 반박을 이어갔다.
문 후보는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난 이후에 국방백서에서도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하는 그런 규정은 지금 빠졌고 담겨있지 않다"면서 "다만 지금 남북관계가 엄중해졌고 북한의 핵위협이 실질화됐기 때문에 북한을 어떤 '직접적이고 심각한 위협이다' 또 '북한이 적이다', 그렇게 국방백서에서 다룰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의원이 국방위원장을 했던 사람인데 명백하게 사실과 다른 것을 전제로 그런 질문했다는 지적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임학현 기자 [email protected], 이유지 기자 [email protected]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풉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맞아요..
당장 탱크몰고 주석궁 갈거 아니라면
젊은 청년들 대학나와서 개성공단 하청에서 일 열심히 할게요^^
캬 구구절절 맞는말이네요
이 이야기를 토론때 했어야 하는데...
문재인후보는 맞는 말 한 겁니다.
위에 두분은 통일부 없애는거 찬성하시면 뭐..
대통령으로써 해야할 발언이 이건데
이걸로 까는사람들은 대체 뭔지
그는"북한은 우리에게 복합적인 그런 관계에 있다. 지금 군사적으로는 우리하고 대치하고 있고 또 위협이 되고 있는 적이 분명하다"면서"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헌법에 의해서 우리가 함께 평화통일을 해낼 그런 대상이기도 하다. 그에 따라 각 부처들이 북한을 대하는 입장이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명쾌하네요
맞는말이죠
이게 맞죠 굿
지극히 상식적인 얘기를 해도 헛소리 하는 사람들은 답이 없습니다.
정답!
에어로지스/ 본인실력이면 개성공단 들어갈 스펙도 안될듯 ㅋㅋ
연희호랭이// 그러게요
저게 맞는 말 아닌가?
토론에서 저리 얘기했으면 더 좋았을텐뎅
토론회때 하셨어야 ㅠㅠ
저 얘기 다하다간 3분은 족히 날아가겠죠?
9분 제한 넣어놓고 토론하라는 건 정말 공격받는 입장에선 죽을 맛인 겁니다.
어젠 생방송이라 저 의미를 풀어서 설명못한게 아쉬웠네요. 그래도 기사로 해명이 된게 다행이랄까.
연희호랭이// 유승민이 예스냐 노냐 우겨대면서 답변 끊어대니 저 얘기 하기 힘들었을거 같음
저게 헌재의 일관된 논조 아닌가요?
영토와 국민 안위를 위한 통수권자의 올바른 자세입니다
전술핵?? 배낭핵이라고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미국도 쉬쉬하는 전술핵 억지로 들고 들어오면
중국 러시아가 가만히 있나 아마 지금보다 더 북한에
핵무장론이 거세지고 중국도 북한 핵 대놓고 용인하게 될 게 뻔한데
대통령 가능성 아예 없다고 막 내뱉고 보는 후보는 자격미달이죠
개성공단 업체에서 본인 써줄거라고 착각하는 갓수가 있네
정확한 답변이네요.
이건 진짜 대통령감임
쓴소리좀 하자면 이런워딩을 왜 토론에서는 말을 끊고안하려고만하는지 그게 문젭니다.
자꾸 토론에서 책잡히지않으려고 소극적으로 대처하니 더 꼬이는거예요.
적폐논란도 캠프에서 말도 꺼내지말라고 코치한거같던데 할말은 하고넘어가야지 코치가 너무 어리석음
굿
헌법 명기된 사항 알면서 국민 호도하는 가짜안보세력 청산해야죠.
뭐 흠 잡을 데 없는 정답이네요. ㅋㅋㅋ
이래서 좋아합니다
[리플수정]부시나 트럼프랑 다를게 없죠 주적이라고 단정하는 순간
문재인 완전 지지합니다
어제도 국방부에서 주적으로 말할 수 있지만 대통령으로서는 안된다고 했죠. 맞는 말 한 겁니다
에어로지스// 누가요?? 니가요?? 꿈깨고 집에만 있지말고 나와요~
대통령이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해버리면 대화와 협력으로 가는 길 자체를 차단하는것이지요
유승민의 발상은 외교적으로도 최악이고 그이전에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거 문재인이 다 말하면 가뜩이나 말 유창하게 하는 스타일은 아닌지라 진짜 10분 다 걸릴거 같은데....
토론회에서도 정확히 저렇게 말한것으로 이해 했는데요.
문재인 꼭 대통령이 되시라!
역시 자기 생각이 정립되고 나면 흔들리지 않는 분이라 더 믿음이 갑니다. 누구들이랑 다르게 갈대처럼 흔들리지 않죠
토론때 했으면 딱인데
몰아부치는데 어떻게 차분하게 할말 다 합니까?
누구든 그런 상황오면 어버버만 안 해도 다행임
문재인은 토론에 약한게 흠ㅠ 인터뷰는 진짜 잘하는데
토론에서 했어야죠.. 제 생각에는 토론 이후에 저런 생각을 다시 정리해서 기자들한테 말한듯..
지금 워딩은 누가 써준거고
토론에서는 써주는 사람이 없으니 말을 못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