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60)
(넥쏘: 80KM/H에서 정지 성공)
Euro NCAP에서 Automated Driving Test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위 캡처화면은 각각 볼보 V60과 현대 넥쏘인데, ACC 80km/h부터는 AEBS가 개입이 되어도 V60은 떼려박았고, 넥쏘는 겨우 깻잎 한 장 차이로 섰습니다.
130km/h(아래 벤츠 사고랑 비슷한 속도)에서는 V60은 AEBS가 작동했으나, 늦어서 운전자가 회피 기동을 했으며, 넥쏘는 경고음만 울렸고 마찬가지로 테스트 하시는 분이 회피 기동을 했습니다.
(테슬라 S: 둘 다 스무스하게 멈춤)
(닛산 리프)
(C CLASS)
테슬라 모델 S(위 사진)의 경우 두 경우 모두 섰지만, 닛산 리프, 벤츠 C 클래스(아래)처럼 80km/h에서 AEBS도 안걸리고 130km/h에서는 시스템이 아얘 인식조차 못한 차량도 있습니다.
아래 벤츠 사고에서는 127km/h에서 선행 차를 인식한거 같은데 C클은 130km/h에서 경고음도 안나왔네요.
(V60)
(넥쏘)
선행 차량이 잘 주행하다가 회피해서 다른 차선으로 나가는 Cutting Out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선행 차량은 인식했으나, 선행 차량이 나간 이후 앞에 서있는 자동차는 빠르게 인식하지 못해 충돌 방지 경고음이 울리거나 AEBS가 작동되도 너무 늦어버립니다.
결론: 50km/h 이상의 빠른 속도로 ACC 가동 중에는 선행 차량에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