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350068

사진 보정 질문입니다.

현재 a7m3를 사용중이고 raw로만 촬영해서 보정작업을 합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라서 질문 몇가지만 해보려합니다.
srgb와 argb중에 뭘 어떻게 만지고 사진 보정을 하는게 나을지 감이 안잡혀서요.
현재 보정작업을 할때 사용중인 컴퓨터는 맥북프로입니다.
스크린샷_2020_02_25_오전_6.12.55.png
나중에 사진을 인화하여 전시회도 해보고 싶고 또 여행사진등을 책으로도 내고 싶습니다.
일단 여기서 궁금한게...
같이 첨부된 사진에 edit in photoshop 2020에서 제가 변경하고 건드려야할 설정값이 있거나 라이트룸 설정에서 포토샵의 설정 edit in photoshop 2020 셋팅 설정이 왜 있는건가요?
그리고 밑에 설정에 additional external editor에서도 건드려야할 설정 값이 있나요??? 고수님들!
일단 라룸으로 사진 보정후 저장은 밑에 첨부된 사진으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_2020_02_25_오전_6.19.53.png
포토샵 설정은 이렇구요. 그리고 포토샵에서 quick export 할때 jpg로 해놔도되는건가요??
스크린샷_2020_02_25_오전_6.22.10.png

댓글
  • NewDelphinus 2020/02/25 10:11

    1. 첫번째는 외부 편집 툴에 대한 설정이구요..보통은 라이트룸하고 포토샵하고 같이 사용을 하기에 포토샵이 디폴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겁니다..어도비사이니까요...
    색공간은 어도비RGB나 sRGB로 설정하시고 압축은 없음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기타 외부 편집툴은 없으면 그냥 설정하지 않으면 되구요..
    2. 라이트룸의 가장 큰 장점은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고 보정된 데이터를 카탈로그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원본데이터와 카탈로그를 그대로 보관하시면 되구 굳이 따로 JPG로 보관하실 필요가 없을듯합니다..
    3. 2번과 같은데 필요에 의해서 원본데이터의 파일을 인쇄용, 앱출력용으로 그때 그때 설정을 하셔서 출력하시면 됩니다..출력용 프리셋을 만들어 두시면 제일 좋구요..
    .
    .
    라이트룸의 최대 장점은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사진의 RAW데이터 원본을 그대로 놔두고 보정된 내용은 카탈로그에 별도로 관리를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그러니 언제나 원본을 가지고 사진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
    굳이 JPG파일로 출력해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그리고 RAW데이터와 카탈로그를 그대로 보관하시면 언제든지 JPG파일로 출력이 가능하니까요..
    .
    간단하게 말씀 드렸지만 솔직히 다 이해하기 힘들 수 도 있고 라이트룸 책자 하나 사서 천천히 보시거나 유튜브 강좌를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eugV5z)

  • joo_keeper 2020/02/25 11:46

    정말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1번에 압축 없음으로 하시라는데 첫번째 사진에서 어떤걸 만져야 압축은 없음으로 바꿀수있는건가요?

    (eugV5z)

  • joo_keeper 2020/02/25 11:58

    그리고 아직까지 카탈로그를 사용허지 않고 저 같은 경우는 원본 사진 폴더 따로 보정완료후 (라룸보정 후) 완료된 jpg 파일 폴더 따로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eugV5z)

(eugV5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