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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장비를 제로에서부터 다시 산다면 구성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1. 무게 부피 감안하더라도 기본적으로 DSLR, 그중에서도 하이브리드적 성격이 아주 강해
뷰파인더도 쓸만하고 라이브뷰 관련 기능도 충실한 그런 바디를 선택하겠습니다.
현상태에선 아쉬운대로 오막포가 제 선택이 되겠군요. 듀얼슬롯의 신뢰성은 덤.
펌웨어 업그레이드된 R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겠지만 RF 네이티브렌즈가 지나치게 신뢰성이 높고 플랫하여
사진에 약점다운 약점이 보이지 않는 점때문에 오히려 저는 그걸 피해가고 싶어요.
전 그런 탄탄함 딱히 필요없고 오히려 약점들이 어울어져 만들어내는 독특한 개성에 더 혹하는 아마추어니까요.
2. 렌즈를 딱 1개만 사야한다 그러면 과감하게 35mm 1.4 L 2 사무엘2 사서 쓰겠습니다.
플랫한 와중에도 개성을 잃지 않고 있으며 작정하고 만든 선예도와 신뢰성이 돋보이는 표준렌즈이기 때문입니다.
편하기는 35미리가 편한데 작품은 50미리에서 주로 나오고 대중은 85미리에 부왘한다고 이전 말한 바 있는데
말 그대로 작품이나 부왘같은거 아무래도 좋고 그저 편하고 퀄나오는게 좋은 게으른 제 선택은 사무엘2예요.
3. 렌즈를 2개 까지 살 수 있다 하면 사무엘2에 85mm 1.2 L 2 만투 두개로 구성 하겠습니다.
단렌즈를 충분히 경험해봤다면 이 렌즈 두개면 사실 풀프레임 기준 아마추어로서는 못찍을 사진 별로 없어요.
70-200같은걸로 멀리있는거 당겨찍는 맛, 11-24로 모든걸 한 프레임에 담는 초절광각의 맛도 나쁘지 않지만
역시 찍는 이의 역량에 따라 할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극명하게 갈리는 이 구성이야말로
너무 나태하지도 않으면서 너무 긴장되지도 않는 딱 적당한 자극이 있는 구성아닐까 싶습니다.
가끔식 의도치 않게 휘몰아치는 회오리로 인한 인물강조 효과는 보너스 :)
3. 여행의 비중이 정말 크다....하면 그때는 과감하게 35mm 1.4 L2 팔고 처음부터 16-35 2.8 L3로 할수도 있죠.
풀프레임에서 16-35정도면 사실
촬영자 역량에 따라서는 여행부터 시작해 표준줌이 할수있는거의 90%는 다 한다고 봅니다.
그게 좀 많이 어려워서 그렇지 (....)
굳이 그런 고행적 요소 아니더라도 여행은 확실히 광각이 편해요. 생각 덜해도 되고.
24-70 2.8 L 신형도 나쁜 선택은 아니겠으나 저라면 이쪽에 더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4. 행사 스냅이나 소품 촬영등의 부업이 잦고 비중이 높다면 그땐 눈물을 머금고 24-70 2.8 L II를 하겠습니다.
하지만 나이들고 나니 힘든건 싫네요. 그때 그시절로 돌아간다면 그렇게 하겠지만 나이먹은 지금은
걍 행사스냅이나 소품촬영 잘 안하고 말겠습니다. (....)
걍....글타구요. 현실은 낡은 50.4 낡은 구계륵 낡은 만투 구성이네요 ㅋ
문득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아....사무엘2 사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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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eos r하고 rf2470is로 하고 싶네용. ㄷㄷㄷㄷㄷㄷ 두개면 알만두 추가~ 아..... 돈이가 없네용 ㅜ
28-70 2.0잘못적으신걸로 (.....)
무게하고.... ㅜ (예전에 만투마운트 하고 다니다 허리하고 목이 ㅜㅜ) 동영상 때문에용 +.+ is가 갑이더라고용 +.+
24-105나 슈퍼줌은 대부분 언급이 없네요ㅜㅜ
제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 영역, 거리는 그런거랑은 거리가 좀 있습니다.
마루토스님 왠지 뒷통수 맞은 기분입니다.
손만두가 아닌 만투라니요 ㄷㄷ
보케 별 차이 없다라는 글인지 댓글인지를 보고
제가 만투가 아닌 손만두를 산건데ㄷㄷㄷ
최종리뷰에서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다, 손만두쪽이 플랫하고 회오리가 적다고 적었습니다...;
R+ 28-70으로 왠간한건 다 되고 24-105는 여행용이라 요 두개만 가지고도 재밌더군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