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에 그만뒀던 사람은 몰라도 지금까지 꾸준히 하던 사람은 적응하기 힘들거야
지금은 인터페이스가 ㅈㄴ게 편해진거라
사과죽입니다2019/08/27 09:55
당시 와우는 정말 충격적인게임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와우는 재미있다.
지금 와우 클래식도 지금하기에 불편함을 느낄뿐이지 재미가없지는않을것이고.
루리웹-5862711002019/08/27 10:14
게임에서 중요한건 편리함이 아니라 재미니까
사과죽입니다2019/08/27 10:14
ㅇㅇ 불편함마저 재미가될수있는게 게임이지.
Blood-Mure2019/08/27 10:17
중딩때 와우 오픈베타때 잠깐 했는데. 워크3의 건물들이 거대한 모습으로 내 앞에 있으니 진짜 신기하더라.
사과죽입니다2019/08/27 10:18
ㅋㅋㅋㅋ 나도 와우 처음시작한이유가 PC방을 갔는데 내가 어제까지만해도 마우스로 컨트롤하던 코볼트를 어떤 아저씨가 때려잡고있더라.
그래서 게임 이름 물어봤더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래
그래서 시작하게된거
Blood-Mure2019/08/27 10:22
인간으로 시작하면 타운홀 건물에 광산이 딸려있는 곳에서 시작했지. 워크3 밀리의 첫시작 상황하고 똑같았음 ㅋㅋ
루리웹-39166053992019/08/27 09:56
지금 와우가 옛날 불편하던 오리지널보다 더 ㅈ같은 게임이다 이거네
☆쇼코&키라리☆2019/08/27 09:58
그건 맞음.
일퀘 전역퀘 사절퀘 주간퀘 레이드 쐐기 빼면 아무것도 없음.
쿠마곰돌이2019/08/27 09:58
지금 와우가 편의성은 좋아졌지만
그 편의성만큼 사람끼리 부딪히는 느낌은 적어지긴 했지
사과죽입니다2019/08/27 10:03
와우의 아이덴티티는 필드쟁에 있다고 생각했는데 날탈생기고난뒤론 그딴거도없어졌고
빛벼림공허2019/08/27 10:13
딱히 필드쟁이 활성화 되지 않은 불성이후도 계속 와우 플레이어 숫자가 늘어난거 보면 아이덴티티가 필드쟁은 아닌거같음
루리웹-49384048192019/08/27 10:14
클래식은 던전밖에 없잖아..
☆쇼코&키라리☆2019/08/27 10:18
레이드 안돌고 인던도 가끔 가면서 군대갈때까지 한건데...
레이드 인던 제외하고도 할거 개많음.
제작도 지금처럼 쓰레기가 아니라서 좋았고,
심지어 인던 안에서도 퀘에 따라서는 선택지가 많았어.
루리웹-49384048192019/08/27 10:21
제작이 그때가 좋았다니 신기하네
그냥 ㅈㄴ 구하기 힘든 희귀재료 요구하는 제작템뿐이였는데
인던 퀘는 동선만 길지 일직선 퀘뿐이였음
루리웹-49384048192019/08/27 10:21
다시 곰곰히 생각해봐.. 틀래식이 할게 많았다는건 그냥 컨텐츠에 소모하는 시간이 많았을뿐이야..
추억미화임
청새리상어2019/08/27 10:22
현재 와우는 편의성 기능이 추가될 때 마다, RPG의 기본요소를 하나씩 포기해왔음.
빛벼림공허2019/08/27 10:25
그 편의성 추가란 거도 결국 유저들의 요구였을 뿐임.
액숀구리2019/08/27 10:28
그렇게 비교하는건 옳지 않음 그냥 지금 와우랑 클래식이랑 너무 차이가 나서 다른게임이다 라고 보는게 맞음
아에 다른게임이다보니 이것의 장점 저것의 장점 이게 나뉘어지는데 다른 장점을 얻을때가 없으니 사설서버를 한거다보니 유저수를 비교한다는게 좀 잘못됬음
☆쇼코&키라리☆2019/08/27 10:31
소모하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당시 레이드 유저랑 일반 인던/라이트레이드(줄구룹) 유저랑 격차가 커서
화심같이 나중에 대중화된거 제외하면 그냥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컨텐츠를 함.
0.5티어 파란템 업글퀘도 그런거였고.
제작은 현재는 그냥 레이드 안가면 못만들게 제약을 걸어버렸지만,
오리때는 레이드 안가도 최상위템 만들수 있었음.
전장도 당시에 더 활성화됫엇고(이건 사람이 많아서그런진 모르겟지만)
인던퀘의 경우 일직선이라는건 현재의 이야기.
아니, 현재는 인던이던 필드던 퀘 대부분이 그냥 동선따라서 일직선임.
이건 뭐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라 귀찮다 하면 어쩔수가 없지만,
시간은 많이 걸려도 드라마틱하게 진행되는게 잇었음.
대표적으로 윈저퀘.
☆쇼코&키라리☆2019/08/27 10:33
물론 현재는 시간의 여유가 없기에 오리를즐기는게 무리지만,
당시를 그냥 추억미화 하나로 뭉뚱그리는건 좀 무리라고 봄.
검은 미믹2019/08/27 09:56
요약하자면.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영원한 고전 명작입니다.
정확하네
포토니아 테론2019/08/27 09:56
사설섭은 무료아니냐 근데
바넬로피각하2019/08/27 10:09
후원제도가 있음
그사람들도 땅파서 서버운영하는건 아니잖어
쿠마곰돌이2019/08/27 09:56
과연 클래식 와우도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을까
루리웹-4128456652019/08/27 09:56
이게 그 대동강 물 퍼서 팔아먹는 그건가? 알래스카에 냉장고팔고?
Sithis2019/08/27 09:56
근데 뿅뿅은 돈안내지않음? 무료겜이라는것도 차이 클텐데
☆쇼코&키라리☆2019/08/27 09:57
재미고 뭐고 다 떠나서 문제는 오리때만큼의 시간투자를 못하겟음....
BakerStreet221B2019/08/27 09:57
그러고 보니 와우와 같이 태어난 애가 와우를 플레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네
가면미인2019/08/27 09:57
사실 와우 최근 확장팩이 개판쳐서 아닐까?
☆쇼코&키라리☆2019/08/27 09:59
ㄹㅇ 이것도 진짜 크긴 함.
과거로의 회귀 외치면서 스토리는 과거를 똥덩어리에 내던지고 새로운 컨텐츠가 없어.
임팩트아치2019/08/27 10:04
이게 제일 큰거지 불편드립은 그냥 개소리임.
십자수2019/08/27 10:05
그러기에는 이미 와우 황금기였던 리분 시절에도 오리지날 사설섭 유행했었음
액숀구리2019/08/27 10:32
게임의 변화를 추구하기엔 새로생긴 재미보다 놓친 재미가 너무 많았음 그래서 리분때 진짜 사람들 반발 심했던걸로 기억함 그래서 몇몇사람들이 말하는데 불성때부터 단추를 잘못끼운게 아닌가 하는 사람들이 많음
만천화우2019/08/27 10:01
그래서 저 게임은 업데이트나 몹추가,맵추가 같은건 아예 없는거임?
뻔하지만효과적이야2019/08/27 10:31
매출봐서 추가하든 냅두든 할듯?
NTR★최면2019/08/27 10:03
불편함 자체가 판매 포인트가 될 수도 있고 와우 자체가 확장팩이 진행되면 게임 자체의 시간도 흐르기 때문에 전체적 스토리는 오리지널부터 꼬박꼬박 진행한 사람 머릿속에만 있고 신규 유저들은 알수가 없지. 오히려 클래식이 더 진입장벽이 낮을수도 있음.
야냥상향좀2019/08/27 10:04
솔직히 말하자면 오리와우는 진입장벽이 절대 낮지않음. 온갖 편의성업데이트는 불성때부터 시작된지라..
빛벼림공허2019/08/27 10:10
진입장벽이란게 어떤 컨텐츠냐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오리 와우도 진입장벽은 절대 안낮음.
구로O지털O지2019/08/27 10:13
오리 와우는 인던도는것도 지금보다 훨씬 힘들어서 인던가는데 직업까지 가려받는데다 레이드는 갈 수 있는 사람이 엄청 제한되있는 컨텐츠였음
반송루푸스2019/08/27 10:03
공짜자너 ㅋㅋㅋ
사과죽입니다2019/08/27 10:09
공짜아닌데
아라라라각키2019/08/27 10:14
노스탈리우스는 무료 아님?
사과죽입니다2019/08/27 10:24
동접자 몇만, 십몇만되는서버가 공짜로 굴러갔겠냐
사람들이 돈내주면서 플레이한거지
아라라라각키2019/08/27 10:26
노스탈리우스는 30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와우’의 오리지널 버전만 즐길 수 있는 사설서버를 무료로 운영해왔다. 라고 되있는데
비장탄2019/08/27 10:04
시스템은 그대로 쓴다고 해도
탈것같은건 많이 업뎃 됐으면 좋겠다
세키로:TWICE의그림자2019/08/27 10:04
원시고대전설인가 뭔가 그거냐
칼데우스2019/08/27 10:05
클래식이 그때의 로망을 찾아줄지 아닐지는 몰라도 지금의 와우에 로망이 없는건 확실함
그래서 제로보다는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있는 클래식에 가는거지
젤 큰 걱정은 불성 클래식이 나오고 다음 확팩이 안나오는거지
현실로 된다면 블리자드 더이상 새 작품 만들 능력이 없다는거니
게임몽상가2019/08/27 10:17
만렙이라는 한계점.
그리고 엔드 유저만을 위한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 그게 쌓일 수록.
신규 유저는 엔드 유저와의 격차를 따라 잡기 힘들어지고.
그런다고. 신규 유저를 점핑해서 덜컥 만렙 찍게 만들어줌
신규 유저는 내가 이걸 왜 해야지? 어떻게 해야지 하는 논리적 근거 상실
신규 유저 감소.
엔드 유저들의 끝없는 컨텐츠 열망. 그리고 그게 충족 안되니 엔드 유저도 감소.
Getchu.c*m2019/08/27 10:19
골드부자로 재미를 찾는 난.... 불성때부터 재미있던데....=3=
고기굽는사람2019/08/27 10:21
추억팔이지 무슨 ㅋㅋ
지금 격아가 개판이니 흥하는 거지
그냥 와우는 못놓겠는데 대격변이후 땅도 갈아엎고 게임 뿅뿅 냈는데 옛날 그 모습이라니까 하는거지
황금토마토2019/08/27 10:23
추억보정 없는 완전 쌩쌩한 신규유저라면 고인물 유저 고인물 컨텐츠 천지가 되어버린 지금의 게임과 불편한 요소가 있어도 따라잡기 쉽고 클린한 신작 게임사이에서 고르라면 당연 후자 아니겠나.. 애당초 첨해보는 사람이면 불편한게 불편한줄도 모르지ㅋㅋㅋ 지금의 게임에 완전히 익숙해진 기존유저면 그 불편함과 밋밋함을 견딜수 없을수도 있겠지만.
Wii12019/08/27 10:26
뭐 북미라면 몰라도 한섭은 한 두어달 지나면 휑해질걸?
액숀구리2019/08/27 10:26
추억팔이+현재 와우가 놓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잃었으니 사람들이 울며겨자먹기로 클래식찾는거지 클래식이 뭐 특별하게 재밌어서 하는사람은 진짜 적을거라고 봄 게다가 위에 저사람이 말한게 헛소리인게 고전명작을 하고싶은데 파는곳이 한곳밖에 없으면 돈을 내고 하는거지 돈을 낸다는게 꼭 다른거랑 비교해서 이게 더 낫기때문에 돈을 낸다고 말할수만은 없는거지
두근두근두근거려2019/08/27 10:27
저 기록들을 보면 항상 논하지않은게 있는데... 국가별 접속자 수야... 이거정말 중요한데... 간과하다가 훅간다.
앍혀2019/08/27 10:32
한국서버 인원풀만으로는 공대 유지 못하고 수 많은 사람이 갈려나갈걸
드렁츩이얼거진들2019/08/27 10:33
난 불성이 오리보다 재밌었기 때문에 그다지 와우 스토리 덕후들은 차후 확장팩들이 어떻게 전개될까 하는 기대와 그 세계의 일부가 되는 기분으로 하던건데 지금은 어떻게 전개될지 다 알지.. 과연 얼마나 갈까
꿀버린2019/08/27 10:33
추억팔이 맞지 그래픽 같은거 전혀 안따져도
초창기 와우는 지금 시대에 맞지않음
진짜 와우 제대로 해본 사람은 알겄지
사설섭 돈내고하던애들도 많아
지금 와우가 옛날 불편하던 오리지널보다 더 ㅈ같은 게임이다 이거네
그냥 돈 안내도 할 수 있으니까 사설서버 하는건 아니고?
사실 와우 최근 확장팩이 개판쳐서 아닐까?
당시 와우는 정말 충격적인게임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와우는 재미있다.
지금 와우 클래식도 지금하기에 불편함을 느낄뿐이지 재미가없지는않을것이고.
그냥 돈 안내도 할 수 있으니까 사설서버 하는건 아니고?
사설섭 돈내고하던애들도 많아
난 이게 이해가 안됬는데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음
나도 바람의나라나 라그나로크같은 추억의게임들 구버전 한번씩 생각나서 사설섭 기웃거린적도 몇번있음.
해본적은없지만
사설서버지만 본인이 하고싶던 컨텐츠 제공해주니까
망해서 없어지지말라고 돈내면서 하는거지
후원같은거임 패트론 후원같은거
한 때 라그 사설섭 많이 했었는데..꼭 다 키우고 나면 서버가 사라지더라 ㅋㅋ
중간에 그만뒀던 사람은 몰라도 지금까지 꾸준히 하던 사람은 적응하기 힘들거야
지금은 인터페이스가 ㅈㄴ게 편해진거라
당시 와우는 정말 충격적인게임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와우는 재미있다.
지금 와우 클래식도 지금하기에 불편함을 느낄뿐이지 재미가없지는않을것이고.
게임에서 중요한건 편리함이 아니라 재미니까
ㅇㅇ 불편함마저 재미가될수있는게 게임이지.
중딩때 와우 오픈베타때 잠깐 했는데. 워크3의 건물들이 거대한 모습으로 내 앞에 있으니 진짜 신기하더라.
ㅋㅋㅋㅋ 나도 와우 처음시작한이유가 PC방을 갔는데 내가 어제까지만해도 마우스로 컨트롤하던 코볼트를 어떤 아저씨가 때려잡고있더라.
그래서 게임 이름 물어봤더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래
그래서 시작하게된거
인간으로 시작하면 타운홀 건물에 광산이 딸려있는 곳에서 시작했지. 워크3 밀리의 첫시작 상황하고 똑같았음 ㅋㅋ
지금 와우가 옛날 불편하던 오리지널보다 더 ㅈ같은 게임이다 이거네
그건 맞음.
일퀘 전역퀘 사절퀘 주간퀘 레이드 쐐기 빼면 아무것도 없음.
지금 와우가 편의성은 좋아졌지만
그 편의성만큼 사람끼리 부딪히는 느낌은 적어지긴 했지
와우의 아이덴티티는 필드쟁에 있다고 생각했는데 날탈생기고난뒤론 그딴거도없어졌고
딱히 필드쟁이 활성화 되지 않은 불성이후도 계속 와우 플레이어 숫자가 늘어난거 보면 아이덴티티가 필드쟁은 아닌거같음
클래식은 던전밖에 없잖아..
레이드 안돌고 인던도 가끔 가면서 군대갈때까지 한건데...
레이드 인던 제외하고도 할거 개많음.
제작도 지금처럼 쓰레기가 아니라서 좋았고,
심지어 인던 안에서도 퀘에 따라서는 선택지가 많았어.
제작이 그때가 좋았다니 신기하네
그냥 ㅈㄴ 구하기 힘든 희귀재료 요구하는 제작템뿐이였는데
인던 퀘는 동선만 길지 일직선 퀘뿐이였음
다시 곰곰히 생각해봐.. 틀래식이 할게 많았다는건 그냥 컨텐츠에 소모하는 시간이 많았을뿐이야..
추억미화임
현재 와우는 편의성 기능이 추가될 때 마다, RPG의 기본요소를 하나씩 포기해왔음.
그 편의성 추가란 거도 결국 유저들의 요구였을 뿐임.
그렇게 비교하는건 옳지 않음 그냥 지금 와우랑 클래식이랑 너무 차이가 나서 다른게임이다 라고 보는게 맞음
아에 다른게임이다보니 이것의 장점 저것의 장점 이게 나뉘어지는데 다른 장점을 얻을때가 없으니 사설서버를 한거다보니 유저수를 비교한다는게 좀 잘못됬음
소모하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당시 레이드 유저랑 일반 인던/라이트레이드(줄구룹) 유저랑 격차가 커서
화심같이 나중에 대중화된거 제외하면 그냥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컨텐츠를 함.
0.5티어 파란템 업글퀘도 그런거였고.
제작은 현재는 그냥 레이드 안가면 못만들게 제약을 걸어버렸지만,
오리때는 레이드 안가도 최상위템 만들수 있었음.
전장도 당시에 더 활성화됫엇고(이건 사람이 많아서그런진 모르겟지만)
인던퀘의 경우 일직선이라는건 현재의 이야기.
아니, 현재는 인던이던 필드던 퀘 대부분이 그냥 동선따라서 일직선임.
이건 뭐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라 귀찮다 하면 어쩔수가 없지만,
시간은 많이 걸려도 드라마틱하게 진행되는게 잇었음.
대표적으로 윈저퀘.
물론 현재는 시간의 여유가 없기에 오리를즐기는게 무리지만,
당시를 그냥 추억미화 하나로 뭉뚱그리는건 좀 무리라고 봄.
요약하자면.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영원한 고전 명작입니다.
정확하네
사설섭은 무료아니냐 근데
후원제도가 있음
그사람들도 땅파서 서버운영하는건 아니잖어
과연 클래식 와우도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을까
이게 그 대동강 물 퍼서 팔아먹는 그건가? 알래스카에 냉장고팔고?
근데 뿅뿅은 돈안내지않음? 무료겜이라는것도 차이 클텐데
재미고 뭐고 다 떠나서 문제는 오리때만큼의 시간투자를 못하겟음....
그러고 보니 와우와 같이 태어난 애가 와우를 플레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네
사실 와우 최근 확장팩이 개판쳐서 아닐까?
ㄹㅇ 이것도 진짜 크긴 함.
과거로의 회귀 외치면서 스토리는 과거를 똥덩어리에 내던지고 새로운 컨텐츠가 없어.
이게 제일 큰거지 불편드립은 그냥 개소리임.
그러기에는 이미 와우 황금기였던 리분 시절에도 오리지날 사설섭 유행했었음
게임의 변화를 추구하기엔 새로생긴 재미보다 놓친 재미가 너무 많았음 그래서 리분때 진짜 사람들 반발 심했던걸로 기억함 그래서 몇몇사람들이 말하는데 불성때부터 단추를 잘못끼운게 아닌가 하는 사람들이 많음
그래서 저 게임은 업데이트나 몹추가,맵추가 같은건 아예 없는거임?
매출봐서 추가하든 냅두든 할듯?
불편함 자체가 판매 포인트가 될 수도 있고 와우 자체가 확장팩이 진행되면 게임 자체의 시간도 흐르기 때문에 전체적 스토리는 오리지널부터 꼬박꼬박 진행한 사람 머릿속에만 있고 신규 유저들은 알수가 없지. 오히려 클래식이 더 진입장벽이 낮을수도 있음.
솔직히 말하자면 오리와우는 진입장벽이 절대 낮지않음. 온갖 편의성업데이트는 불성때부터 시작된지라..
진입장벽이란게 어떤 컨텐츠냐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오리 와우도 진입장벽은 절대 안낮음.
오리 와우는 인던도는것도 지금보다 훨씬 힘들어서 인던가는데 직업까지 가려받는데다 레이드는 갈 수 있는 사람이 엄청 제한되있는 컨텐츠였음
공짜자너 ㅋㅋㅋ
공짜아닌데
노스탈리우스는 무료 아님?
동접자 몇만, 십몇만되는서버가 공짜로 굴러갔겠냐
사람들이 돈내주면서 플레이한거지
노스탈리우스는 30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와우’의 오리지널 버전만 즐길 수 있는 사설서버를 무료로 운영해왔다. 라고 되있는데
시스템은 그대로 쓴다고 해도
탈것같은건 많이 업뎃 됐으면 좋겠다
원시고대전설인가 뭔가 그거냐
클래식이 그때의 로망을 찾아줄지 아닐지는 몰라도 지금의 와우에 로망이 없는건 확실함
그래서 제로보다는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있는 클래식에 가는거지
아우..그래도 모델링은 업데이트해주면 안될까.ㅠ
뷔페바랄거면 격아하세요
블리자드 따라하기 개좋아하는 넥슨 rpg들 구버전 서버 나오겠내이제 ㅋㅋㅋ
그런 당신을 위해 바람의 나라 모바일 버전을 드리겠습니다
구버전에 없던 무기 강화도 덤으로 넣어드립니다!
격아가 시발 재미없어도 너무 줮같이 재미없잖아
저긴 공짜고 나름 편의성도 추가 해준걸로 아는데?
메이플 '오리진' 이딴거 나오겠내이제 ㅋㅋㅋㅋ
나와봐야 너무 멀리와서 좋은꼴 못볼듯
몬헌도 오만 불편하고 불합리한거 몬.헌.다.움이라면서 유머포인트로 소비하고 웃고 넘기는데 와우도 그럴 수 있겠지
와.우.다.움
북미 화이트메인 대기자 2만5천명, 전섭 거의 1만명 이상씩 대기중.. 오픈빨도 있겠지만 여기저기 서버터지고 난리임ㅋ 잘되는 사람도 있꼬
클래식 기다리는 북미 유저들은 불편함으로 얻을수 있는 기쁨을 원한다고함 파티찾기가 아닌 오그리마에서 던전입장퀘스트를 깬 5명을 모아서 인던까지 걸어들어가서 공략지키고 중도파탈안하고끝까지깨고나소 얻는 쾌감을 원한다나
글쎄......예전에도 초기에 그렇게 바글바글하고 활발했는데 시간 지나니까 초반필드는 휑해졌고 새로 온 사람들은 게임 뭐 사람도 없네 이랬는데
저게 우리나라에선 얼마나 먹힐지는 의문
클래식 오베때 3시간해보고 추억보정인거 깨닫고 할 마음 사라졌음
그때가 재밌었던건 맞고 게임은 좋았던것도 맞는데 엄청 불편하고 불친절하고 어려웠던 게임이었던것도 동시에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임
그때 감성으로 돌아가서 하기엔 난 이미 너무 요즘에 익숙해져있음
걍 그당시 최신의 MMORPG라서 그런거잖아. 그걸 고대로 지금 가져오면 불편할 뿐인데 추억팔이가 아니라니
추억팔이가 아니라고 자기최면 거는거지
당장은 와 재밌다 역시 재밌어! 하면서 놀겠지만 그게 한달이상 과연 약빨이 버텨줄까
타렌밀농장으로 모여라
사람이 바글거리고 온라인 세계에 뒹군다는 느낌이 확팩이 나올때마다 옅어지긴 했지
용개론 파밍 흐흐
오리끝물에서 불성 스타트 했음
나의 겜창 인생 중에 잠이온다,피곤하다 해서도 겜을 안끝 유일한 게임 ㅋㅋ
졸면서 말타고 다니가다 황천 머시기에서 추락하면서 깜짝놀라가지고 잠깬적이 한두번이 아님ㅋㅋㅋㅋ
지금은 접속하고 한시간뒤면 뭐하지 하다가 부케 깔짝 하다가 꺼버림
정보)오리지널 사설섭 흥할때 현역확팩이 드군 2년동안 지옥불성체만 졷뺑이 칠때였다
정보2)다음으로 동접 많았던게 드군 사설섭이였다
젤 큰 걱정은 불성 클래식이 나오고 다음 확팩이 안나오는거지
현실로 된다면 블리자드 더이상 새 작품 만들 능력이 없다는거니
만렙이라는 한계점.
그리고 엔드 유저만을 위한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 그게 쌓일 수록.
신규 유저는 엔드 유저와의 격차를 따라 잡기 힘들어지고.
그런다고. 신규 유저를 점핑해서 덜컥 만렙 찍게 만들어줌
신규 유저는 내가 이걸 왜 해야지? 어떻게 해야지 하는 논리적 근거 상실
신규 유저 감소.
엔드 유저들의 끝없는 컨텐츠 열망. 그리고 그게 충족 안되니 엔드 유저도 감소.
골드부자로 재미를 찾는 난.... 불성때부터 재미있던데....=3=
추억팔이지 무슨 ㅋㅋ
지금 격아가 개판이니 흥하는 거지
그냥 와우는 못놓겠는데 대격변이후 땅도 갈아엎고 게임 뿅뿅 냈는데 옛날 그 모습이라니까 하는거지
추억보정 없는 완전 쌩쌩한 신규유저라면 고인물 유저 고인물 컨텐츠 천지가 되어버린 지금의 게임과 불편한 요소가 있어도 따라잡기 쉽고 클린한 신작 게임사이에서 고르라면 당연 후자 아니겠나.. 애당초 첨해보는 사람이면 불편한게 불편한줄도 모르지ㅋㅋㅋ 지금의 게임에 완전히 익숙해진 기존유저면 그 불편함과 밋밋함을 견딜수 없을수도 있겠지만.
뭐 북미라면 몰라도 한섭은 한 두어달 지나면 휑해질걸?
추억팔이+현재 와우가 놓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잃었으니 사람들이 울며겨자먹기로 클래식찾는거지 클래식이 뭐 특별하게 재밌어서 하는사람은 진짜 적을거라고 봄 게다가 위에 저사람이 말한게 헛소리인게 고전명작을 하고싶은데 파는곳이 한곳밖에 없으면 돈을 내고 하는거지 돈을 낸다는게 꼭 다른거랑 비교해서 이게 더 낫기때문에 돈을 낸다고 말할수만은 없는거지
저 기록들을 보면 항상 논하지않은게 있는데... 국가별 접속자 수야... 이거정말 중요한데... 간과하다가 훅간다.
한국서버 인원풀만으로는 공대 유지 못하고 수 많은 사람이 갈려나갈걸
난 불성이 오리보다 재밌었기 때문에 그다지 와우 스토리 덕후들은 차후 확장팩들이 어떻게 전개될까 하는 기대와 그 세계의 일부가 되는 기분으로 하던건데 지금은 어떻게 전개될지 다 알지.. 과연 얼마나 갈까
추억팔이 맞지 그래픽 같은거 전혀 안따져도
초창기 와우는 지금 시대에 맞지않음
진짜 와우 제대로 해본 사람은 알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