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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개체값이 사라져야 하는 이유.pokemon

포켓몬 유저들은 미친듯이 알을 까며 좋은 포켓몬이 나올 때 까지 버리고 낳고를 반복한다

 

게임계에서 저런 이미지 때문에 컬트적 유머까지 만들어 내게 했던 개체값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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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 보기엔 개성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시대착오적인 노가다 시스템임

 

 

우선 개체값에 대해 설명하자면 포켓몬은 6개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각 포켓몬은 재능이 있는데, 그 재능의 폭이 32진수임

 

그러니까 예를들어 포켓몬의 체력의 재능은 32가지가 있다는거임.

 

결국 같은 포켓몬이여도 서로 다른 재능이 H(32,6) 정도라는거임 (2324784)

 

여기에 포켓몬마다 서로 다른 성격이 있는데 이게 총 25가지 성격이 있음

 

이 성격도 포켓몬의 능력치에 영향을 줌

 

여기까지 같은 포켓몬이여도 58119600가지 경우의 수의 서로 다른 포켓몬이 있음

 

여기에 일반적으로 포켓몬은 특성이라고 패시브 스킬에 해당하는게 있는데, 캐릭터마다 앤간하면 두개 이상은 가지고 있음

 

하여간 적어도 같은 포켓몬이여도 5천만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거임.

 

 

요약하면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포켓몬을 뽑기 위해서 저 최소 58119600의 경우의 수에서 하나를 뽑아야 함.

 

 

물론 진짜 1/58119600인건 아님

 

(애시당초 빨간실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5백만 가지가 넘는 경우의 수에서 하나 뽑겠다고 달려든느 사람도 없었고)

 

우선 성격은 교배를 하면 100% 유전이 가능한 편법이 있고

 

특성도 60%~70% 확률로 계승됨

 

개체값도 부모의 능력치를 5개 정도 랜덤하게 물려받는 편법이 가능함.

 

결국 실질적으로 교배로 한다면 특성 고려 안한다 치면 한 6천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옴

 

근데 솔직히 요즘 게임에서 0.017%를 위해 노가다 하는 게임이 얼마나 될까?

 

게다가 저 0.017%도 완벽하게 준비를 갖추었을 때의 한정임.

 

솔직히 돈까지 썼으면 앤간한 가챠보다 창렬임

 

 

images (1).jpg

 

창렬가차로 유명한 페그오 같은 경우는 단일 픽업 확률이 0,7%다

 

만일 알 깔 때 마다 현실의 돈을 처먹었으면 희대의 쓰레기 게임이 됐을 것

 

 

 

 

물론 그래도 저런 정신나간 확률을 요즘 시대에 그대로 내긴 양심 없는지 지들도 아나본지 왕관이라고 특정 혹은 전체 개체값을 최대치로 하는 아이템이 나왔는데

 

만렙 찍어야 쓸 수 있고, 얻으려면 또 노가다 해야함

 

그래도 0.017% 확률을 위해서 노가다 하는거보다 존나 낫지만, 시간 존나 걸리는건 사실임.

 

게다가 잠재파워 혹은 트릭룸을 위한 포켓몬을 뽑으려면 이건 왕관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님.

 

ORAS_Poké_Fan_M.png

 

 

 

 

포켓몬 시리즈가 나온지도 이미 20년이 넘어서 팬층의 연령대도 다양해졌음

 

사회인이 많아진 상황에, 저런 살인적인 노가다에 요즘 애들도 익숙하질 않으니

 

온라인 배틀 유저는 현재 전체 구매자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풀 밖에 없음.

 

다크소울 같은건 어려워서 유저가 안늘지

 

이건 그냥 안그래도 밸런스가 문제인데 캐릭터 하나 만드는데 시간이 오지게 걸려서 유저가 안늠.

 

포켓몬 유저들은 랜덤매치에 신규 유저가 줄어드는걸 걱정안함

 

지금 당장 자기부터 시간의 문제 때문에 접을지 말지 고민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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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는 상황이라 실제 게임을 하지 않고 불법적인 웹배틀 서비스로 포켓몬 배틀을 즐기는 유저들이 갈수록 늘고 있음

 

루리웹이야 이런거 쉬쉬해서 얘기가 안나오지만

 

상당한 유저들이 암묵적으로 사용하는 상황임

 


 

이 뿐만이 아니라 포켓몬 분양판매는 이미 오만 나라에서 다 시행되고 있음.

 

풀프라이스 게임을 즐기려고 캐릭터를 사기 위해 현금을 주고 바꾸는 상황까지 옴.

 

 

게임에서 악역으로 그려진 로켓단의 주 수입원, 포켓몬 매매가

 

로켓단을 무찌른 유저들 사이에서 암암리에 펼쳐지는 상황임

 

 

이러니까, 사실 포켓몬 유저가 아닌 사람들이 보면 어처구니 없는데

 

비디오 게임에 굳이 불법 에디트 프로그램까지 쓰며 즐기는 사람이 나오는거.

 

안 쓰면 저 살인적인 노가다를 직접 하거나 돈주고 사야하니까

 

 

 

사실 개체값이 그래도 게임의 재미를 주지 않냐고 묻지만 사실 그렇지도 않음

 

애시당초 빨간실이라는, 유전 편법 아이템이 나온 뒤로 시간과 타협하며 알을 뽑았던 5세대까지와 달리

 

개나소나 6V (가장 높은 재능)의 포켓몬을 뽑기 때문에 알까기로 원하는 개체값을 뽑는건 필수인 상황이 되었음

 

왜? 내가 타협하고 싶어도 남들은 아니니까.

 

결국 전략을 짜는거도 원하는 잠재파워(개체값에 따라 타입이 바뀌는 기술)에 맞춰서 개체값을 최대로 뽑는게 필수임.

 

어차피 개나소나 최대치 뽑는데 개체값이 육성의 다양성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

 

오히려 육성의 다양성은 노력치가 관여함.

 

개체값의 종류는 결국 실질적으로 쓰레기, 6V, 5V1Z(트릭룸이란 기술에 맞추어 스피드는 최저로 뽑는 것), 잠재파워에 맞춤 밖에 없음

 

잠재파워란 것도 사실 시스템적으로 변경가능한 시스템만 만들어 놓으면 굳이 개체값을 필요로 하지 않음.

 

즉 존나 개 쓸데없는데 괜히 있어서 진입장벽 오지게 높여놓는 요소이며

 

이는 난이도 때문에 일어나는 진입장벽이 아니라 그냥 노가다로 시간 날려야 해서 생겨나는 진입장벽임.

 

참고로 말하면 몬스터헌터의 물욕템들이 최저 1%인걸 감안하면

 

다른 AA 게임들의 노가다 요소보다 확률이 약 100배 낮다는 소리임

 

솔직히 말해서 요즘 반복성 노가다가 아직 자주 보이는 B급 JRPG 시장에서도 저런 시궁창 노가다는 안만듬

 

이런 개 쓰레기 같은 노가다 시스템을 만들고 고집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새끼가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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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새 끼

 

지금의 개체값 시스템을 만든 새끼이며 

(2세대까진 있었지만 지금과는 달랐음. 복잡하고 살인적 노가다긴 했어도 당시엔 그런 게임이 많았던 때고...)

 

최근 디렉터를 맡은 레츠고에까지 기어이 개체값을 처넣은 새끼임...

 

 

 

 

 

결국 연령대가 있는 골수팬들은 시간 때문에 온라인 배틀은 즐기기 힘들어지고

 

대신 포켓몬 수집으로 즐기는 상황임

 

포켓몬 고가 아직도 서구권에서 인기를 끄는 것도 이런 것 때문.

 

 

그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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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아무리 똥같이 만들어도 IP의 압도적 인기와 독보적 장르성 때문에 판매량 자체는 크게 줄지는 않을지라도

 

 앞으로 온라인 배틀 유저들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중고로 판매하지 않고 소장하는 마니아층도 계속 줄어 들 수 밖에 없음

 

 

세 줄요약

 

개체값 개같은 쓰레기 시스템, 가챠겜 픽업확률보다 낮음. 

 

풀프라이스 게임 중에서 독보적으로 낮은 확률.

 

올드팬들이 성인이 되면서 어쩔 수 없이 타협해서 즐기는 요소를 빼았는 희대의 정신나간 회사, 졷프리크

댓글
  • 루리웹-3525338023 2019/07/23 08:45

    그래서 라이트유저랑(스토리만 대충깨고 접는사람) 하드유저(알까기)차이의 간극이 너무큼;

  • 팬더 2019/07/23 08:53

    어떤주제에 대한 상징적인 풍자인지, 그걸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고증의 재현도에 논점을 두기 시작하면, 결국 비유란 쓸모없는 행위임

  • 츠키노 우사기 2019/07/23 08:46

    오오모리:그래서 안살거야? ㅎㅎ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2

    위에 일부러 변함없는 돌이랑 빨간실 고려한 확률도 계산하고 이래도 확률 쓰레기다 라고 썼는데
    뭐하는거야 진짜... 글 좀 읽고 덧글 쓰자

  • 루리웹-3525338023 2019/07/23 08:45

    그래서 라이트유저랑(스토리만 대충깨고 접는사람) 하드유저(알까기)차이의 간극이 너무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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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주주우 2019/07/23 09:03

    내가 그럼 걍 저런게임은 스토리깨고 대충 즐기다 접는게 편함.. 이번엔.살지.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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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무닦이 2019/07/23 08:45

    근데 포캣몬 첫짤
    트레이너가 낳는것도 아니잖아
    다른 가족(포캣몬)이 낳은 자식을 옆에있던 트레이너가 개체치 ㅅㅂ 하며 버리는게 정확한거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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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49

    짜장면 얘기할때 뜬금없이 오이 얘기 할 사람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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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팬더 2019/07/23 08:53

    어떤주제에 대한 상징적인 풍자인지, 그걸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고증의 재현도에 논점을 두기 시작하면, 결국 비유란 쓸모없는 행위임

    (Y1l7FZ)

  • 루리웹-6703832138 2019/07/23 09:02

    저번에 행성에 막대기 꽂는 글에서 전제가 다 틀렸다고 땡깡부리던 사람 생각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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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8097792410 2019/07/23 08:46

    개체값은... 실드가 불가능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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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츠키노 우사기 2019/07/23 08:46

    오오모리:그래서 안살거야?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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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리아VIP 2019/07/23 08:54

    ㅇ 불매함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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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SSY 2019/07/23 09:12

    ㅇㅇ 4세대 부터 렛츠고 까지 꾸준히 삿는데 이번엔 안살려고 겜프릭씹새1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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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자나무술꾼 2019/07/23 08:47

    나도 레츠고나 포켓몬고를 해볼려고 했는데 개체값있다는 소식듣고 안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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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8:48

    변함없는돌끼면 성격도 그대로 가져와서 경우의수 더 줄어듬
    그러다보니 하루 날잡고 하면 실전용 6마리는 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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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0

    변함없는 돌과 빨간실 감안한 확률이 0.017%인데요
    몬헌 드랍률 헬 아이템이 1%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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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2

    위에 일부러 변함없는 돌이랑 빨간실 고려한 확률도 계산하고 이래도 확률 쓰레기다 라고 썼는데
    뭐하는거야 진짜... 글 좀 읽고 덧글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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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8:55

    내컴이 문제냐 변돌얘기 1도없는데 어디서 변돌봤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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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8:56

    애초에 이겜은 연쇄시스템이 각작품에 존재해서
    맨땅이라도 4v는 뽑아낼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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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8:58

    게임 노가다 자체는 문제있지만
    7세대가 그나마 칭찬받은게 심판시스템을 게임내에 내장해놔서
    누구나 쉽게 개체값확인 가능한거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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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임람 2019/07/23 08:58

    애초에 님 글의 0.017%의 근거가 뭐임? 그냥 쌩포켓몬 둘넣었을때 될 확률인가? 몬헌 포켓몬 둘다 했었는데, 몬헌 물욕템보다 포켓몬 5v 만들기가 더 빠르고 쉬웠음. 요즘 포켓몬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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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8

    넌 계산할 줄 모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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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임람 2019/07/23 08:59

    저 한 6000가지라고 씨부린게 뭔 근거인지 아무리봐도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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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dou 2019/07/23 08:59

    변돌이랑 빨간실 있는데도 0.017이라고? 그거 말이 안되는데...
    부모가 전부 6v면 1/6 아니냐
    내가 잘못 계산한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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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9

    네 당신은 글 안읽은거 맞고요. 사과나 하시던지 글삭튀 하시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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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임람 2019/07/23 09:00

    그니까 저기 한 6천가지 근거가 뭐냐고 말도안되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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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00

    그래서 변함없는돌은 어디다 썼는데 니나 사과나 하던지 글삭튀 하던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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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9:00

    아니 ㅋㅋㅋㅋ
    개체값 뽑아본적이없나
    6v메타몽없다해도
    연쇄로 4v하나 뽑아내면 그걸로 교배반복으로
    상위애들만 돌리면서 5v는 그냥 뽑음
    아무리 노가다 시스템에 문제는있다지만
    직접해보고 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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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0

    6C5 * (2^5) * 32 = 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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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로는왜안물어 2019/07/23 09:01

    그정도면 옛날 던파 헬빠칭코라고 깔때 헬 확률이 더 나은수준 아님??
    돈 들고 안들고 차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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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9:01

    야 니사진에 빨간실만 있잖아 변돌가지고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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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1

    6C5 * (2^5) * 32 = 6144
    유전되는 능력치 5개를 뽑는 경우의 수 * 부모 중에서 선택(5회) * 나머지 유전받지 못하는 능력치
    꼽으면 계산부터 하시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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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01

    글부터 말이나 존나 터는데 그냥 생각 말했다고 뭐하는거야 진짜 글좀일고 덧글 쓰자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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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dou 2019/07/23 09:02

    32는 성격이고
    6c5랑 2의 5승은 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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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02

    그냥 싸움꾼이 지 생각이나 주장하는 어거지글이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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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9:02

    아니 변돌 성격 그대로 가지고온다고 하는데 왜 개체값얘기만하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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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3

    1/6144 = 0.00016276041
    0.016%란다. 계산 할 줄 모르면 입이라도 다물던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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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임람 2019/07/23 09:03

    아니 수식이아니라 각각 뭔지 얘기를해야지 지혼자 뇌내망상으로 수식싸질러놓고 니들 버러지다 이러고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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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9:03

    난 아까부터 변돌 얘기만하고있는데 왜계속 빨간실얘기하고있냐
    변돌 얘기를 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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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3

    C5 * (2^5) * 32 = 6144
    유전되는 능력치 5개를 뽑는 경우의 수 * 부모 중에서 선택(5회) * 나머지 유전받지 못하는 능력치
    내가 여기 식에 성격을 넣었니?
    너 고등학교나 다시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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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03

    니나 그래서 변함없는돌 어디에 썼는지 말 못하면 입다물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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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3

    C5 * (2^5) * 32 = 6144
    유전되는 능력치 5개를 뽑는 경우의 수 * 부모 중에서 선택(5회) * 나머지 유전받지 못하는 능력치

    (Y1l7FZ)

  • 밀탱크 2019/07/23 09:04

    심판은 4세대에도 존재했음

    (Y1l7FZ)

  • 잠그미 2019/07/23 09:04

    내가 말하는 시스템은 단순히 말로 대단해 이런게 아니라
    그래프 수치를 다보여줌

    (Y1l7FZ)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5

    6C5 = 6개의 능력치 중에서 계승받는 5개를 뽑음.
    2^5 = 부모 두가지 중에서 선택(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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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06

    진짜 이 악물고 지가 변함없는돌 안쓴건 인정 안하네 우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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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그미 2019/07/23 09:07

    하,,, 원래 포켓몬 교배할때 그대로 성격가져올 포켓몬에 변돌넣고 반대쪽은 빨간실넣어서
    그걸로 개체값이랑 성격 가져옴 그러다보니 성격값은 확정으로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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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탱크 2019/07/23 09:07

    4세대 기준으로 개체값이 30,31이엇는지 31만인지는 했갈리긴 한대,
    그때 대사가 달라져서 그래프 없어도 알수 있음

    (Y1l7FZ)

  • 잠그미 2019/07/23 09:08

    근데 그게 일일히 따로 봐야하잖아
    오히려 뉴비입장에선 직관적인 그래프가 보기 편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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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봇섹시젤리 2019/07/23 09:08

    뭐 얼마나 억울하고 심한 말 들었으면 아까부터 말 하는게 죄다 공격적이고 남 까내리는 식이지
    달린 댓글들도 그냥 계산 잘못한거 아니냐 이러이러해서 실전 뽑기 쉽다 이것뿐이고 뭐 까내리는 것도 없는데 혼자서 욱해서 왜이렇게 공격적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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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9

    너 수학만이 아니라 한글도 모르냐?
    저 확률 계산식에 변함없는돌로 성격 100%유전이면 당연히 확률에 영향 안주니까 계산에서 뺸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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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dou 2019/07/23 09:09

    이거 말만 겁나 거창하고 의미없는 확률이다
    니가 말한대로 조건을 다 갖추고 있다고 하면(부모, 변돌, 빨간실)
    어차피 5v는 확정임. 여기서 자기가 원하는 개체(5v)가 나올 확률은 1/6임
    6v를 원한다면 여기다 32만 곱하면 끝날걸(0.52%) 뭔 개소리를 이리 장황하게 써놨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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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12

    닌 한글이나 배웠는지 의심가는 수준이고 제대로 말 안해놓고 어거지 우기기 오진다
    글좀 일고 계산이나 똑바로 해라 꼭으면 입다물고 고등학교나 다시가라
    딱 니가 말한것들이니 화 안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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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13

    하기사 기본이 안되어있으니 까는것만 오지게 하는거겠지ㅋ
    사소한거에 트집질이나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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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13

    우쭈쭈

    (Y1l7FZ)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14

    부모 6V가 있으면이겠지. 정상적인 방법으론 6v메타몽도 못구하는데?

    (Y1l7FZ)

  • 잠그미 2019/07/23 09:14

    쌍두형 키울거 아니면 6v 의미없다

    (Y1l7FZ)

  • 유치한이름적는곳 2019/07/23 09:15

    테에엥 자가 하는 말 무시당하는데스ㅠ
    똥글 뿌다다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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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dou 2019/07/23 09:16

    나는 너가 제시한 조건(완벽하게 갖춰졌을 때)를 상정한것 뿐임
    그러고도 0.017이 나오나 해서
    물론 알까기가 매우 비효율적인 시스템일수도 있음. 다만 레어템 파밍겜이라 생각한다면 크게 다를것도 없는게 사실임ㅇㅇ
    나도 지금은 포켓몬 소드실드 불매운동중이지만 이렇게 호도하면서까지 까는건 이해안됨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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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트론 2019/07/23 08:48

    꼬꼬마시절 하트골드로 입문했는데
    다른 공략은 시도해도
    개체값은 도저히 이해못하고 시도도 못하겠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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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의아리! 2019/07/23 08:50

    하드로 즐기기엔 너무 정신 나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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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사쵸 2019/07/23 08:53

    그오 이하라고? 씨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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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버모어 2019/07/23 08:54

    여기다가 이로치 포켓몬까지 더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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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쿠라지마 마이 2019/07/23 08:54

    옛날 메이플 주사위 44뜰때 까지 굴리던거의 강화판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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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6

    그런느낌 맞음... 고려하는 변수와 범위는 옛날 메이플보다 몇배는 더 많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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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베니니 2019/07/23 08:54

    게임 프리크 쪽에서도 꾸준히 육성 난이도 낮춰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개체값과 노력치를 통합을 해주든지 아니면
    왕관 같이 능력치 조절하는 수단을 획기적으로 고쳐줬으면 좋겠다 싶긴 함
    근데 그거보다는
    알그룹이나 익힐 수 있는 교배기 같은 걸 인게임 내에서도 알게 해줘야하는 게 더 시급함
    진짜 실전몬 하나 만들 때마다 포켓몬위키 같은 사이트 뒤져가면서 해야하는 거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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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8:58

    게임프릭의 개선방식은 그저 편법추가하는거 말곤 없으니 원...
    게다가 7세대 같은 경우에는 왕관 만들어 놓고 해피너스노가다는 못하게 되서 또 레벨노가다 해야함.(여기에 7세대에 고랩 트래이너 없어서 지옥의 레벨 노가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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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베니니 2019/07/23 09:04

    난 그래서 전설 같은 거 아니면 아예 완벽 개체 나올 때까지 알깠음
    각 알그룹 별로 물리형 특공z값 특수형 물공z값 부모 다 갖추고 나니까 알까긴 편한데
    그 부모들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 생각하면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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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롤히오스도타스마이트 2019/07/23 08:58

    그래더 팔릴거고 유병장수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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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탱크 2019/07/23 08:58

    확률이 그정도 였나?
    요즘은 삼십분에서 한시간이면 필요한 스텟은 만족하고 뽑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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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돼지 아노네 2019/07/23 09:08

    부모 준비하는 것 감안하면 1시간은 아니지.
    뭐 알까기 로드에서 앞에 마그마그 같은애 붙여놓고 빙빙돌다보면 몬헌 몹 잡는거 보다야 시간이 당연 훨 적게 걸리니까. 근데 잠재파워나 트릭룸 포켓몬 뽑으려면 존나게 걸리는거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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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탱크 2019/07/23 09:14

    아무것도 없으면 한시간 좀 더 걸리긴 한데, 변한없는돌 빨간실 있으면 금방 함. 잠재파워나 트릭룸은 별수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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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ffct 2019/07/23 08:58

    어둠의 경로로 6v 메타몽이나 그런거 안만드는 이상에야 되게 힘들긴함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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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쉬피 2019/07/23 08:59

    스토리만 깨다가 내가 좋아하는 포켓몬 최강으로 만들고 싶어서 알까기 했는데...
    쌓여가는 포켓몬 보면서 이게 내가 좋아하는 포켓몬에 대한 애우인가 싶어서 그만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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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zweill 2019/07/23 09:04

    포켓몬고 저번주 금욜에 다시 깔고 하는데
    위치조작해서 하는 새끼들 아직도 차고 남치더만
    집 주변 체육관이 같은 아이디 6개로 죄다 도배되는거보고 다시 때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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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hplegh 2019/07/23 09:11

    디씨 포고갤 가면 아예 좌표 올려놓고 레이드 지원 요청하는 애들 많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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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MPUNK  2019/07/23 09:06

    좋은 글 잘 읽었다
    오랜만에 유게에서 알찬 비평 본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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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피엔 2019/07/23 09:06

    진짜 개쓰래기 시스템인데 실드는 무쟈게 치더군요. 고유한 전통이라느니 알까는게 재마라느니...
    나름 세대마다 적지않은 시간 투자했었는데, 그만두고 스토리만 깨다가 이젠 관심 접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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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이트나이트 2019/07/23 09:09

    난 저렇게 새끼 포캣몬을 죄다 방류하는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 싫어서 포켓몬 안 사게 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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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hplegh 2019/07/23 09:09

    근데 개체치 뽑는 사람이 많나? 난 블화2에서 대전할때 그냥 스토리 애들 쓰고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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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릴대첩 2019/07/23 09:11

    한방이냐 아니냐, 선빵이냐 아니냐가
    같은 포켓몬으로 싸워도 차이나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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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릴대첩 2019/07/23 09:12

    같은 한카리아스로 싸우는데
    님 한카가 상대 한카보다
    스피드 개체치가 낮으면
    선빵맞고 그대로 쓰러지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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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릴대첩 2019/07/23 09:09

    노력치는 인정하는데 개체값은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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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eephy 2019/07/23 09:10

    한번도 멀티를 안해봐서 몰랐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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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ren」 2019/07/23 09:12

    근데 요새는 무조건 6V뽑나? 나 4세대할때는 3v정도로 만족햇엇는데
    성능 약간 차이보다는 기술배치나 팟전략으로 겜햇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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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이임람 2019/07/23 09:13

    6V는 의미없는 자기만족이고, 5V는 ㄹㅇ 준비없어도 하루면 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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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일 하이드라 2019/07/23 09:13

    포켓몬이 동물들을 밀어내고 생태계를 장악할수 있었던 이유...
    값 안좋타고 하도 버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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