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7r2
오토화벨, 표준모드. jpg 촬영.
f8.0 고정, 모두 필터 제거
1635GM 16mm
위 소니 렌즈 광각과 아래 초광각 둘 차이가 좀 있죠. 이 정도는 그냥 봐 주겠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동일 장소에서 렌즈 화각만 바꾸었는데 하늘이고 땅이고 서로 색이 다르면 수정하는데 손이 그 만큼 들어가야 하고
장면 마다 똑 같이 만드는 것도 약간씩 달라서 프리셋으로 만들어 놓고 일괄 처리도 쉽지 않습니다
소니 fe1635와 fe 1224는 차이 못 느끼겠더군요. 그러나 삼양은 차이가 좀 납니다.
* XP10mm
12mm 어안
주변부 건물이 나와서 좀 잘라 내었습니다.
fe 24105. 24mm
fe 85.8
위 fe렌즈와 아래 삼양 색 차이가 좀 보일 겁니다.
삼양 85mm f1.4
소니 85.8
f1.8
돌과 기와를 보시면 소니는 흰색이 맑은데 삼양은 누렇고 탁합니다.
삼양 85.4
f1.4
아래는 xp10으로 찍고 이리저리 만지던 중인 사진
raw 단순 jpg 전환, 이 자체도 화벨에서 a를 중심에서 왼편으로 -1.5 준 상태입니다.
이런거 올리면 공연히 내가 생각하는 외적으로 말들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요지는, 제가 사용해 본 삼양렌즈는 누런끼가 돌았고, 같은 장소에서도 촬영 장당 화벨이 튀는 경우가 있기는 하나
이건 아예 구조적으로 늘 발생하니 상당히 불편하다는 겁니다.
https://cohabe.com/sisa/1063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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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옛날 시그마 렌즈들이 누런끼가 돌았는데... 삼양 렌즈들은 전반적으로 색감이...
네, 뭔가 좀 탁하고 누르스럼하다는게 제가 지금까지 쓰면서 느낀 점입니다.
저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삼양과 탐론은 제외시켜버렸습니다.
다만, 탐론은 35.8과 70200에 기대해볼만 하구요
삼양은 가성비는 아주 우수하나 전체적으로 좀 아쉽긴합니다
렌즈별 색감? 차이 때문에 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한가지 메이커로 사용하죠 상업용으로는 사용하실거라면 한가지 메이커로 통일하는게 후작업에 편할거 같습니다
시그마+삼양 조합
소니+자이즈/바티스 조합
색 그딴거 모른다 헝그리 탐론줌들...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인데.... 저같은 경우에 삼양렌즈를 구매대상에서 제외했던 이유가 이 이유입니다. 오래전에 시그마도 그랬던거 같은데 삼양은 좀 심하더군요. 색감이야 주관의 세계라고 하는데 왠만한 경우엔 그냥쓰는데 삼양은 좀 피곤하더군요. ( 보정 ) 물론 좀 만져주면 되는 경우가 많긴합니다. 그래도 제 기준에 가끔은 완전히 바뀌지 않더군요. 저는 위에 분과는 다르게 탐론렌즈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소니지렌즈들 요즘 버전들은 정말 좋더군요.
렌즈색감은 저도 탐론이 좋습니다...
탐론 쓰면서 렌즈 색감 고민해본적이 없어서요...
탐론도 이전엔 삼양과 극히 유사했어요.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지금처럼 된거고요.
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기업은
노~란건 어쩔수 없내요
피드백 들어가다보면 노란색 뺄듯
누군가는 어차피 후보정하면 삼양이나 소니나 상관없는거 아니냐 이런말 하던데..
애초에 소니렌즈로 늘 원하는 컬러를 뽑아내던 습관에 길들여져 있는 사람이라면 그 어떤 렌즈라도 타사를 이용하면 미묘하게 달라서 새로 고민을 해야하죠.
그런 점에서 삼양은 꽤 많이 틀어지는 편이라 상당히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렌즈별, 바디별 편차, 차이점을 이해는 하지만
기생충 영화에서 이야기 하듯이 선을 너무 넘어서면 좀 곤란하죠 ^^
삼양이 전체적으로 누런끼가 있군요 ㄷㄷㄷ
삼양렌즈사용하면 삼양용 프리셋을 따로 만들어야할듯 합니다
삼양 렌즈는 기본적으로 그린이 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산뜻하지 않는 느낌을 주고요.
후작업으로 잡을 수는 있지만 불편하죠.
노랑빛이 꼭 나쁘진 않습니다...
하늘찍을때 점 그래서 그렇죠
음식이나 그런건 노란빛이 유리해요
저는 풍경이 90% 이상 거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오늘 아침에 올린 글은, 각자의 삼양렌즈 사용 경헙, 색 보정의 노하우를
서로 모아 보자는 뜻이었습니다.
그냥 쓰는 사람도 있지만 일일이 수정하는 사람도 많거든요.
삼양에서 이건 해 줘야 한다고 봅니다.
흰색은 희게 나와야지 선그라스 쓰고 보는 것처럼하면 안되죠.
어 이건 ㅜㅜ 답이 없내요 풍경은 파란빛 돌아야죠
우선 화발에서 낮쳐보시구요
그담에도 불만족 스러우면 픽처프로파일에서 r,g 값 낮쳐보세요
근데 픽처프로파일은 raw엔 적용안되니...
네 저도 나름 사전 화벨 조정과 촬영후 보정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 취미 생활이라서 어디 납품하는게 아니니 적당히 하고 마는데
이것마저 구찮으면 대충 간단히 손대고 그냥 쓰기도 합니다.
오늘 글 올린 이 앞의 자료는, 그런 각자 세팅을 한번 모아 보자는 뜻이었습니다.
화밸을 오토로 하지 않고 수동으로 해도 차이가 나나요?
화밸 고정해서 타사 렌즈와 비교해도 확실히 차이납니다.
그 색감 때문에 여전히 특정 메이커 카메라를 고집하는 사람도 많죠.
과거 시그마의 노란끼는 제법 유명했고... 오늘도 어딘가에서 삼양 렌드 사진들을 보는데 쨍한데도 뭔가 느낌이 불편했는데 그게 색감이더란...
그냥 편안하게 사용하면 별 문제 없는데 이런거 신경쓰기 시작하면 괴롭죠. 과거 시그마 렌즈 때도 그랬습니다. 그냥 편하게 쓰면 별 문제 없었어요.
시그마는 삼식이 나오면서 서서히 노란 물이 빠지기 시작했고 지금에서야 상당히 중립적인 색감을 뽑아내고 있죠.
삼양도 이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 위 내용과 별개로, 이게 SLR 대문에 뜨고, 각 커뮤니티 자료 수집하는 사이트에도 걸렸네요.
에구구.. 이래서 뭘 적기가 무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