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2295

당신들이 미워서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2015년 5월 중순 민통선에서 상황병 근무중 한 할머니가 지나가시길래 용무를 물었더니 어디어디 산으로 가서 나물을 캐러 간다고 하셨다.
 
전방 부근인만큼 산에는 산대로. 물에는 물대로 지뢰들이 많았기에 나물 캐는것 금지. 수영금지 등등 많은 금지 조항이 있었는데.
다른곳과 비할 수 없는 그  풍요로운 자원과 깊고 넓은 경관에 비해서 이것도 안돼 저것도 안돼... 안타까우면서도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 우리는 마냥 말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명령이라 따라야할 군인들인 우리도 이곳이 고향인데 참견이냐 하는 주민분들도 서로 답답하기만 했다.
 
'할머니 거기는요 오래전부터 지뢰가 많아서 잘못하시면 큰일 생깁니다'
 
'내가 여 산만 50년 가까이 다녔는데 지뢰는 커녕 돌부리 하나 안걸려 넘어져봤어! 당신들보다 알면 더 잘 알지 지X하지 말라고'
너무나 자주있는 말다툼. 나의 선임의 선임. 훨씬 몇년 전의 선임들도 똑같은 현상을 되풀이 했었겠지 나의 후임들도 그럴 것이고.
 
이곳 철원 전방부근에서 사시던 시골 어르신들에게 우리들은 그저 자신들의 동네에 와서 이리 검사 저리 검사 귀찮게만 하고 고향도 마음대로 못 다니게 하는 못마땅한 존재였을 것이다. 그 답답함이 이해가 가면서도 우리를 마냥 미워하고 욕하는게 억울할 뿐이었다.
 
할머니는 열이 받으셨는지 그저 욕을 하시며 올라가셨다. 그리고 몇일 뒤 지뢰를 밟고 돌아가셨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자세한 경위는 모르겠으나 대충 평소 가던길목이 잦은 비로 인해 흙이 깎이면서 위로 올라온 지뢰를 밟았다는 내용이었다.
 
'어쩌면 그 할머님은 지금까지 운이 좋았던 것이었을지도 모르지'
 
 소대장의 체념한듯 덤덤한 말을 들으면서  마음이 텅 비었다. 우리가 더 말린다고 올라가는것을 그만두지도 않았을것이고.
매번 같은 길을 다녔기에  일주일 뒤 혹은 몇년뒤라도 결국 같은 결과가 일어났겠지.
 
우리들을 그렇게 원망하고 욕하면서까지 산으로 올라간 결과가 지뢰를 밟은 것에 대한 죽음이라는것이 슬프고도 어이가 없어. 그저
이 일이 생긴 후로 우리가 할수 있는 것이라곤 계속 미움을 받으면서도 . 욕을 먹으면서도 사람들의 길을 막을 뿐이었다.
 
 
 
댓글
  • 운디드 2017/02/05 21:12

    꼭 중화기 사격장 근처로 고사리나 나물 꺾으러 가시는 분들이 있음.
    모르고 가는 거면 그냥 타일러서 보내면 끝인데, 알면서도 거기 가면 고사리 많다고 들어간다고 고집 부리면 진짜 난감하죠.
    봄철이면 경계근무 강화지시 내려오고 그랬었는뎅......
    군생활 하면서 인접 부대(타 사단) 사격장에서 민간인이 고사리 따다가 불발탄 터져서 사망하기도 했고...

    (tx9Clv)

  • BARDIEL 2017/02/06 01:36

    한두번이라야... 말리고 말리고 방송해도 꼭 들어가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tx9Clv)

  • 우유좋아 2017/02/08 15:03

    사실 벌금 때리면 안갈꺼같은데..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인정상(?) 그러기 힘들어서...

    (tx9Clv)

  • 청기와대변인 2017/02/08 15:37

    종종 아무말없이 gop철책 근방까지 접근하시는 민간인 분들 때문에 출동할때가 ㅜㅜ 제발 들어가지말라고 해놓은데는 안들어가셧으면 해요. 겉보기에는 아무렇지 않아 보여도 진짜 까딱하면 지뢰밟을정도로 위험합니다 ㅜㅜ.......
    그리고 민통선 이북지역에는 아직도 지뢰지대인데 철조망이 설치되지않은 지역이 매우많아서, 군단 작전으로 철조망 작업지시가 내려와 작업을 하고있는도중에, 땅주인분께서 오셔서 여기 철조망치면 안된다며 국방부에 신고하신다고...... (사실 사유지가아니라 도로 바로옆에 울타리 식으로 치는거였음..)
    위에서 까라고 하는데 저희가 뭘 어쩔수있겟습니까...

    (tx9Clv)

  • Lacrimosa 2017/02/08 17:01

    가지 말라면 좀 가지 말지
    철도 무단횡단 기어이 하다 기차에 치여죽은 노인들이랑 뭐가 달라. 애먼 사람 죄책감만 만들고...

    (tx9Clv)

  • 토우차우 2017/02/08 17:41

    전방에 철책근무지에 있으면 눈많이오고 눈이 녹기시작할무렵
    하루에 수번 폭음소리가 들립니다..

    (tx9Clv)

(tx9Cl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