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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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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악마의딥키스 2019/01/21 12: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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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걸렸다바꿔라 2019/01/21 12:06

    모리카오루는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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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벵더 2019/01/21 12:14

    미대나왔지만 지금하는일은 기계만지고 강연하고 다닙니다 껄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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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칠갑山人 2019/01/21 12:19

    결론은 고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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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래먼지 2019/01/21 12:49

    예술이란 게 타고난 재능이 많이 좌우하니까요. 대학 전공이 직업에 꼭 연결되는 것도 아니고요. 그런데 또 니헤이 츠토무(블레임, 시드니아의 기사 등) 전공을 잘 살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미대를 나왔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안나왔다고 좋은 것도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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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왜이럴까 2019/01/21 12:49

    고수는 정말 한국 웹툰사에 몇없는 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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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혈 2019/01/21 13:25

    모리 카오루의 건축 전공은 그냥 그림 그릴려고 갔었나 보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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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똘이형 2019/01/21 13:39

    제작 환경의 차이 중 하나에서 저런 차이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 혼자 그림. 열심히 그림
    일본 : 분화된 시스템으로 각자 파트를 담당하여 스승밑에서 그림 그리다 독립
    예전에 초창기 한국 만화 시스템도 일본식이라 작가 밑에서 문하생으로  그림 배워가며 연습해가며 숙식해가며
    그렸었죠. 웹툰은 그런 기간 없어도 독자와 만날수있는 기회를 주어 신인을 많이 발굴했지만
    접근성이 낮아진 만큼 깊이감은 많이 줄어든 것이 현실입니다.
    중요한 차이중 또 한가지는
    디자인과와 만화는 애초에 상관이 없습니다.
    누들누들 그리신 작가님도 디자인과 출신이에요. 학부때 뒤에 앉아서 그림 그렸다는 일화는 유명하죠.
    만화의 필력은 그림, 컷을 포함한 스토리 텔링등 을 얼마나 잘하는가에 달려있지만,
    디자인은 문제 해결능역을 배양하는 과목이며  그림실력과는 별개로 미적감각이 필요한 학문입니다.
    라고 옆에서 동생이 써달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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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안대디 2019/01/21 13:45

    문작가님 언능 쾌차하셨으면....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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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요일너구리 2019/01/21 13:47

    현재 시점으로 봐서 모은 표본도 보고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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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대호박 2019/01/21 13:48

    재능 재능 하지만 10살때부터 그림 하나만 바라보고 10년쯤 그리면 20살에도 잘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림이라는것도 하나의 기술인지라, 상급레벨까지는 꾸준히 반복하면 갈 수 있지요.
    다만 최상급 클래스는 그 꾸준함에 정말 타고난 재능이나 번뜩임 같은게 있어야 가능한 정도죠.
    그림 공부하는 사람들이 재능타령할때는 적어도 상급레벨에 도달하고 나서 해도 늦지 않는다는 말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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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뺨뺨이 2019/01/21 14:25

    그와중에 ㅇㅅㅇ 의 빅맥지수를 반박하는 병신소리에 ㅋㅋㅋ정말 열통이 터지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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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본의기사 2019/01/21 14:32

    데즈카 오사무(우주소년 아톰, 블랙잭 등 작가):오사카대 의학전문부(의대의 전시 약식과정)박사 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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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암 2019/01/21 15:01

    비교대상이 좀 그렇네요
    주된 비교가 학력-작화 비교같은데, 작화 쩌는 사람들끼리만 비교하던지, 최소 장르라도 비슷한 사람들끼리만 분류하던지... 굳이 개그만화를 끼워넣는 이유는...
    그리고 모든 작가들이 자신의 만화를 작품이라 생각하고 만들긴 하겠지만, 엄연히 우리나라의 웹툰은 인스턴트 컬쳐에 더 많이 걸쳐있고, 일본의 만화산업은 이제는 더이상 인스턴트 컬쳐나 서브컬쳐가 아닌 클래식이 된 상태니까요 클래식은 예술의 영역에 더 많이 들어가고, 흔히들 명작-수작이라 칭하는 작품들은 학력보다는 재능과 노력의 결과물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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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띵굿 2019/01/21 15:48

    보여지는 매체 차이도 크지요.
    스마트폰을 주 매개로 하는 우리나라 웹툰에서
    그림한장에 머무는 시간은 단 몇초, 전체스토리도 2~3분내에 다 읽을 수 있을법한 짧은 한편으로 구성되어있지요.
    이런 상황에서 짧고 비교적 단순해지는 그림체가 작가에있어서 더 효율적인 접근 일 것입니다.
    만약 일본처럼 인쇄물 기반의, 그리고 단행본시장이 작가수입의 주가 되고,  작화에 노력을 기울인만큼 수입으로 돌아오는 구조가 된다면
    더 많은 작가가 작화에 더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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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ga 2019/01/21 15:52

    공고 전기과 나와서
    대학은 웹프로그래밍쪽 배웠는데
    지금 사진찍고 댕겨요;;;
    얼마전 손님중 한분이 자기 중대사진과 나왔다고
    근데 보험일 하신다고(  ㅇ0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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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을기다리며 2019/01/21 16:07

    피카소도 사진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모사를 했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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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비관리 2019/01/21 17:44


    무한이란. 필멸자만이 가지고있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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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이되는꿈 2019/01/21 18:26

    건축학 졸업하고 제과제빵합니당... 대학 전공...아무것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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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ng 2019/01/21 20:55

    만화가는 정말 머리 좋아야 할 수 있는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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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_Kei_AN 2019/01/21 22:04

    현직 만화가입니다.
    근데 저는 만창과 출신이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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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화만사성 2019/01/21 22:20

    시간과 돈의 결과물
    그리고 작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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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중2병 2019/01/21 22:59

    끝에서 두번째.. 만화가 들 사이에 왠 개똥같은게 하나 껴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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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래곤자라 2019/01/21 23:03

    하지만 중요한건
    자신이 재능이 있거나 뚜렸하고 가능한 목표가 있다면 대학 안가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렇지가 않죠.
    자신이 잘하는게 먼지도 하고싶은게 먼지도 모르는게 대부분이에요
    예를 들어 자신의 롤 랭크가 실버이면서 프로게이머를 꿈꾸는건 개소리고 불가능한 이야깁니다.
    자신의 재능이 먼지 모르겠고 하고싶은것도 딱히 없다면 공부 열심히 하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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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양0112 2019/01/21 23:04

    언능 쾌차하셔서 고수 보고싶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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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haraja82 2019/01/21 23:10

    고졸인 작가들은 대부분 어릴때부터 그림 쩐다고 인정받아서 대학따위 패스하고 문하생으로 시작하신분들 아닌가요??
    말이 고졸이지 요즘 만창과따위 씹어먹을 업계 최고 엘리트코스였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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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특징 2019/01/21 23:55

    유머를 유머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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