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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의 놀라운 사실

다운로드 (1).jpg



슈퍼마리오1의 전체 용량은 40kB,

이 위의 사진(97kB) 보다 용량이 작다.



댓글
  • 페어리 2019/01/07 18:55

    어디서 약을 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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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oeht 2019/01/07 20:21

    기술발전 수준때문에 갈려들어간 그시대 개발자들에게 애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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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찬잔왕 2019/01/07 20:46

    메모리 쪼개쓰고 쓰면 주소지 까서 찾아가서 반납해주고 정말 힘들게 사셨쥬...
    지금 개발은 메모리도 덜 신경쓰고...메모리가 흔해서 아예메모리에 다 때려박아놓고 성능향상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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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색마왕 2019/01/07 21:23

    슈퍼마리오가 zip이나 rar 확장자를 만들기 위한 초기단계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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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ga 2019/01/07 23:56

    요즘은 게이머님 용량이 모자라시면 업그레이드를 하세요 ㅉㅉ
    하면서 맹그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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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말대참사 2019/01/08 14:27

    config.s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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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링 2019/01/08 16:13

    autoexe.b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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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음악도시 2019/01/09 06:36

    그 시절에는
    config.sys에
    extend memory와
    expand memory에 대한 설정을 꼭 했어요
    갑자기 옛날 생각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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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verwatch 2019/01/09 06:56

    Ramdisk 라는 가상 디스크도 만들고 그랬었죠 램이 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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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ak 2019/01/09 07:17

    himem.sys  도 많이 사용하지 않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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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래원전팀장 2019/01/09 07:27

    너 하드 몇메가냐? 20메가? 우와~~~ 언제 다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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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이닝 2019/01/09 07:58

    edit config.sys
    devicehigh=C:\WINDOWS\biling.sys
    DOS=HIGH,UMB
    DEVICE=C:\WINDOWS\HIMEM.SYS
    DEVICE=C:\WINDOWS\EMM386.EXE 4096 RAM
    exit
    c:\isaku\isaku.b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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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활용유머 2019/01/09 08:03

    저땐 아이스크림도 100원이엇는데....
    뭐가 달라진거지.. 세상이.그만큼 나아진거 같지도 않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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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ine 2019/01/09 08:13

    디지털 초창기 시절, 그래픽디자인할때 효과 한개 걸어놓고 확인인가취소인가 그것때문에 엔터에 지우개 올려놓고 밥먹고 오고 그랬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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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깅 2019/01/09 08:14

    컴알못이라그러는데   쉽게설명해주실분?ㅜㅜ 용량이 작다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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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낙화는유수에 2019/01/09 08:55

    EMM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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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타는멸치국 2019/01/09 09:05

    저 시대때..
    GW-BASIC 이라는 언어 배웠습니다...ㅎㅎ
    앨범 뒤져보니 5급 4급  두개 자격증이 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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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과바다 2019/01/09 09:18

    아아...가상메모리...
    저는 어리날에 가상메모리가 작아서 동급생을 할수 없었던...크으...
    뭔짓을 해도 안되더군요..그래서 유작을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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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isisZero 2019/01/09 09:30

    더 무서운거 보여드림
    https://www.youtube.com/watch?v=2NBG-sKFaB0
    이게 96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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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윈터이즈커밍쑨 2019/01/09 10:00

    여기 아재들이 모여 있다 해서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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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덴마크 2019/01/09 10:32

    1991년 286AT 컴퓨터 샀을때 컴퓨터학원 원장선생님이 집에 구경하러 옴. 하드 40메가 짜리였던 걸로 기억. 그 당시 컴퓨터 학원에서는 A 드라이버에 MS-DOS , B 드라이브에 GW-BASIC 넣고 뭘 했던걸로 기억. 포쏘기 게임 만들기 이런것도 배우고. 끌때는 꼭 파킹을 해야된다고 배웠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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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멘탱 2019/01/09 10:48

    음 메모리 관리에 대한 댓글들이 많은데. 아마도 사용자 관점이다 보니 그런듯하고. 본문에 언급된건 게임의 전체 파일 사이즈를 말하는거죠.
    게임 설치 용량 커지는건 소스 코드보단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데이터 때문인데.
    슈퍼마리오 시절에는 색을 적게사용해서 데이터 압축률을 높게했죠.(gif처럼) 이미지도 격자 모양을 가지고 반복하는 식으로 그래내고. 하지만 그래도 작긴 작네요. 요즘엔 개발 생산성 좋게하기 위해 기본 라이브러리만 넣어도 꽤큰데. 저시절엔 딱 필요한 것만 짜서 넣었겠죠. 옛날 개발자 분들이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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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방 2019/01/09 10:54

    사실 저 게임과 도스에 config.sys 만지는거랑은 상관 없을껀데요..
    일반 게임은...config.sys 만질일 없음..
    다들 번역된 한글어 구하고..윈도우 3.1 설치하고...일본 도스 구하던 사람들이었음..
    참고로..윈도우 95 바로 되는게 실어서 command.com 철자 바꾸시던 분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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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ller 2019/01/09 11:06

    ems 685KB 해봄.
    이거면 어떤 게임이든 문제가 없음!
    천리안에 config.sys 올려서 추천 육천번 받아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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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VENTON 2019/01/09 11:20

    10글자씩 1천 라인의 소스코드가 10kB이고 컴파일한 바이너리는 반드시 더 커질텐데...
    아무리 작게 했다고 해도 캐릭터나 구름, 맵 등의 이미지 정보
    그리고 전체 게임의 트리거, 시나리오를 생각하면 40kB로 저걸?? 이란 생각이 드네요
    그냥 시스템메모리를 40kB쓴다는 얘기가 아닐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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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1/09 11:30


    웹서핑하며 건진 마리오의 비밀... 나이가...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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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나★ 2019/01/09 12:43

    잘보시면 구름이랑 풀이랑 색만틀리고 같아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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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wpapa 2019/01/09 13:59

    슈퍼마리오1이면 패미컴 팩아닌가요?
    웬 도스이야기가....
    8비트 시절엔 코딩조금 하는 형들은 기계어 코드 다 외우고 다니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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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난똥때리낭 2019/01/09 14:07

    시발원숭이
    대변파이터
    2가지 게임 재밌게 했는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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